$\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STEAM교육을 적용한 민요가창 수업지도안 연구 : 동영상 편집프로그램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guidelines for the classroom of the folk songs aplied to STEAM education: focusing on video editing programs 원문보기


소영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음악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STEAM교육을 적용하여 중등음악교과 중 민요가창 교수학습
지도안을 연구한 것이다.
STEMA교육을 적용한 교수학습 지도방안을 모색하고자 한 것은 STEAM
교육의 궁극적 목적과 2015개정 음악 교육과정에 상호연관성이 있기 때문이
다. STEAM교육은 융·복합적으로 사고하여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것으로 5차 산업혁명이 도래되는 현 시점에서 국가 경쟁력을 제고시킬 수
있는 교육 방법이다.
본 연구에는 STEAM교육을 음악교과에 적용하기 위하여 경상북도 경산시
소재의 진량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선 진행 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학생들이 가장 배우고 싶은 기술 1위는 동영상 편집 기술(45.1%)이며
학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국악영역은 가창영역(39.5%)이고 가장 어려운 국악
영역 또한 가창영역(44.4%)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학생들이 배우고 싶은 기
술과 가장 어려워하면서 배우고 싶은 국악영역을 융합하여 STEAM교육 교
수학습지도안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 선정한 STEAM 교육을 활용한 수업방법은 교과과정 내 수업
형으로 국악과 타 교과를 연계 및 융합함으로써 수업의 동기부여와 함께 이
...

주제어

#교육 STEAM 국악 민요 지역별민요 동영상 동영상편집프로그램 중학교 수업지도안 STEAM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소영
학위수여기관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음악교육전공
지도교수 박소현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iv, 70 p.
키워드 교육 STEAM 국악 민요 지역별민요 동영상 동영상편집프로그램 중학교 수업지도안 STEAM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51474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