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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 혁명으로 인해 사회와 삶의 방식에 다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기대하는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정책과 교육 등의 혁신이 필요하다는 논의가 이루어져왔다. 외국어 교육 분야에서도 4차 산업 혁명에서 주로 논해지는 신기술을 적용하고자 하는 연구가 이어졌으며, 특히 스마트 폰의 보급으로 인해 사용도가 높아진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활용 가능성에 주목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본고에서는 학습자 주도적 학습에 한계가 있을 것이라고 평가되어 온 한국어말하기 교육에서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활용의 가능성을 특정적으로 검토하고자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를 위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정의와 특징 구성과 사용에 대해 살펴보았다. 다음으로는, 선행 연구를 참고하고 외국어 말하기교육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된 기술 유형을 검토하여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활용 방식을 분류한 후, 이를 정리한 것과 기존 연구의 분석 기준을 참고하여 분석 기준을 정립하였다. ...
저자 | 윤아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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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연세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한국학협동과정,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학 전공 |
지도교수 | 원미진 |
발행연도 | 2020 |
총페이지 | vi, 89장 |
키워드 | 한국어 말하기 교육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한국어교육 모바일 러닝 mobile application Korean educational mobile application korean langauge speaking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51836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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