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모바일 러닝을 활용한 한국어 말하기 활동 방안 연구
A Study on the Korean Speaking Activity Utilizing Mobile Learni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3, 2020년, pp.440 - 451  

김지현 (부산대학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모바일 러닝이 한국어 말하기 수업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다 보고,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말하기 활동 방안을 제시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현재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이뤄지는 말하기 수업은 교사 한 명과 학습자 여러 명의 수업 방식을 취하고 있기 때문에 개별적이고 즉각적인 상호작용이 어렵다. 따라서 교실 현장에서 학습자들의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키기가 현실적으로 힘든 상황이다. 하지만 모바일 러닝을 활용하면 학습자가 자신의 발화를 녹음하여 즉각적이고 개별적인 말하기 평가를 받을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모바일 기기를 사용하여 자신의 발음을 확인, 교정하며 발음의 정확성과 말하기의 유창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본 활동과 이를 바탕으로 학습자간 경험 공유하기를 통해 담화 구성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사후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이러한 활동 방안은 실제 교육 현장에도 적용하여 학습자들의 만족도와 모바일 러닝에 관한 의견 등을 조사하였는데 그 결과 모바일을 활용한 말하기 활동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학습자들이 많았으나 향후 APP 개발에 있어 보완해야 할 점들도 시사하고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sent a method of Korean speaking activity utilizing mobile learning. It can compensate for the shortcomings of Korean speaking classes. Currently, speaking classes in the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site are difficult to interact individually and immediately becau...

주제어

표/그림 (1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리고 퀴즈를 통해 간단한 어휘부터 시작하여 듣고 문장을 완성하기, 음성만 듣고 적절한 대답을 선택하기 등 해당 단원에서 배운 것을 복습하였는데 이 학습은 듣기뿐만 아니라 오늘 배운 대화를 상기시킬 수 있기 때문에 말하기에 도움이 되었다.
  • 그리고 이 APP 은 안드로이드(android)의 플레이 스토어(play store) 나 애플(apple) 앱스토어(APP store)에서 무료 다운로드가 가능하기 때문에 한국어 학습자들의 접근이 용이 하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모바일 러닝 매체로 선정하기 적합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해당 APP을 활용하여 한국어 말하기 활동 방안을 설계한 후, 실제 활동 사례 및 결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 발음의 정확성, 유창성과 더불어 담화 구성 능력은 말하기 과제 수행 평가에 포함되는 중요한 요소이다[28]. 따라서 본 활동을 통해 발음의 정확성 및 유창성을 향상시키고 이를 바탕으로 사후 활동에서는 담화 구성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두고 활동 방안을 구상하였다.
  • 본 연구는 말하기 교실 내 모바일 러닝 활동 구성에 있어 사례 중심의 방안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학습자들의 만족도를 통해 모바일 러닝 활동의 유용함을 증명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었다.
  • 본 연구는 한국어 말하기 수업의 제한점을 보완할 수있는 방법으로써 수업에 모바일을 활용한 말하기 활동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모바일 러닝 매체로는 ‘세종 한국어회화 초급, 중급’ APP을 사용하였으며 말하기 활동 방안은 사전 활동, 본 활동, 사후 활동 단계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 제시한 한국어 말하기 활동 방안은 모바일 기기가 가진 녹음 기능, 모바일 러닝이 가진 자기 주도적 학습의 장점과 ‘세종한국어 회화’APP에 있는 개별적이고 즉각적인 피드백 기능을 최대한 살려서 교사와 학습자가 일대다로 이뤄진 한국어 말하기 수업 형태의 단점을 보완하고자 했다.
  • 본 활동에서는 학습자들이 자기 주도로 모바일 러닝을 활용하여 자신의 음성을 녹음하고 원어민 음성과 다른 부분을 비교하여 교정한다. 본 활동은 자가 교정을 통해 발음과 억양의 정확성을 높이며 유창성을 향상시키는 데에 그 목적을 둔다. 교사는 교실을 돌아다니며 학습자가 모바일 러닝을 잘하고 있는지 수시로 확인하고, 부진한 학습자가 있으면 개별적으로 도와주고 학습자가 계속 틀리는 발음이 있으면 입모양을 어떻게 하면 좋은지 알려주거나 발음 규칙 등을 설명해 준다.
  • 이 연구의 목적은 한국어 말하기 수업 내에서 모바일을 활용한 말하기 활동을 구성하는 데 있다.
  • 다만 적은 인원의 학습자로 본 활동 방안을 적용하여 만족도 및 의견을 제시하고 전·후 말하기 평가를 비교하지 못한 점, 학습자들의 수준이나 국적에 따른 변인을 고려하지 못하고 설문을 실시한 것이 본 연구의 제한점이다. 이는 후속 연구에서 더 많은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모바일 러닝을 활용한 말하기 활동이 실제 말하기 평가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얻는지 밝히도록 하겠다.
  • 이에 본고는 ‘세종한국어 회화’ APP을 활용한 모바일 러닝을 활용한 말하기 활동 방안을 제시하고 실제 교육 현장에 적용한 사례를 통해 학습자들의 만족도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어 교육 현장의 수업방식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이처럼 현재 한국어 교실의 말하기 수업 방식은 교사·학습자 간 상호작용의 부재로 인하여 교실 학습자들의 실질적인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키기가 힘든 상황이다. 하지만 모바일 러닝을 교실 내 활동으로 활용한다면 개별적, 즉각적 피드백이 어려운 한국어 말하기 수업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다.
외국어 학습의 최종 목표는 무엇인가? 외국어 학습의 최종 목표가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이라 볼 때 말하기는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다. 하지만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말하기 수업은 일대다(多)로 교사 한 명과 학습자 여러 명의 수업 방식을 취하고 있기 때문에 학습자 개인별로 말하기 기회를 가지거나 교사에게 개별적으로 피드백을 받기가 힘들다.
모바일 러닝이 학습자의 학습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모바일 러닝은 학습자들에게 흥미를 유도하며 개별 맞춤형 교육 및 자기주도 학습이 가능하기 때문에 학습자의 학습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 그리고 수업 내 모바일 러닝의 활용은 교사 중심이었던 전통적인 수업 방식에서 벗어나 학습자 중심의 능동적인 학습이 되어 수업 참여도도 높일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