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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3, 2020년, pp.440 - 451
김지현 (부산대학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sent a method of Korean speaking activity utilizing mobile learning. It can compensate for the shortcomings of Korean speaking classes. Currently, speaking classes in the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site are difficult to interact individually and immediately beca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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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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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교육 현장의 수업방식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 이처럼 현재 한국어 교실의 말하기 수업 방식은 교사·학습자 간 상호작용의 부재로 인하여 교실 학습자들의 실질적인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키기가 힘든 상황이다. 하지만 모바일 러닝을 교실 내 활동으로 활용한다면 개별적, 즉각적 피드백이 어려운 한국어 말하기 수업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다. | |
외국어 학습의 최종 목표는 무엇인가? | 외국어 학습의 최종 목표가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이라 볼 때 말하기는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다. 하지만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말하기 수업은 일대다(多)로 교사 한 명과 학습자 여러 명의 수업 방식을 취하고 있기 때문에 학습자 개인별로 말하기 기회를 가지거나 교사에게 개별적으로 피드백을 받기가 힘들다. | |
모바일 러닝이 학습자의 학습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모바일 러닝은 학습자들에게 흥미를 유도하며 개별 맞춤형 교육 및 자기주도 학습이 가능하기 때문에 학습자의 학습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 그리고 수업 내 모바일 러닝의 활용은 교사 중심이었던 전통적인 수업 방식에서 벗어나 학습자 중심의 능동적인 학습이 되어 수업 참여도도 높일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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