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의 홍차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 한?일 홍차문화를 통하여
A study on the utilization of Tea in korea : Through the tea culture of korea and japan 원문보기


김지언 (원광대학교 동양학대학원 예문화와다도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현재 한국에 있어서 홍차는 티테이블 세팅의 한 요소로 인식되어져 있다. 그런 이유에서 인지 한국에서는 유럽풍의 도자기로 화려하게 갖추어야 홍차문화를 즐길 수 있다는 부담감을 갖고 있는 듯도 하다. 이러한 분위기의 홍차를 한국에서는 제대로 즐기고 있는지 한번쯤은 되짚어 보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1970년대를 지나 지금에 이르기 까지 한국의 전통다도는 녹차를 그 음료로 사용하고 있다. 그러한 관계로 홍차는 한국이 아니라 서양의 음료라는 인식이 자리 잡고 있었다. 그러나 최근 들어 조선에서 즐겼던 차가 발효차 종류였다는 연구들이 소개되면서 발효차인 홍차가 한국의 전통 음료가 아니었다고도 말할 수 없게 되었다. 그런 측면에서 홍차를 새롭게 고찰해 보아야 할 필요성이 더욱 강조된다고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ow, in Korea black tea is considered as an element to set a tea table. Consequently Koreans seem to enjoy black tea culture when tea supplies need to be decorated by luxurious European ceramic. This paper was written to reconsider whether black tea around the trend can be genuinely used.
Korean...

주제어

#제다 온돌방 발효차 교육 한국홍차 홍차문화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지언
학위수여기관 원광대학교 동양학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예문화와다도학과
지도교수 박순희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p75
키워드 제다 온돌방 발효차 교육 한국홍차 홍차문화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51839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