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이이 나오스케(井伊直弼)의 茶道思想 연구 : 『茶湯一會集』을 中心으로
A Study on the Thought of Tea Ceremony of Ii Naosuke 원문보기


김대영 (원광대학교 일반대학원 한국문화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이 나오스케(井伊直弼, 1815~1860)는 에도(江戸)막부 말엽의 다이로(大老)였던 인물이다. 또한 그는 득오의 인가까지 받았던 선 수행자이며 차·와카(和歌)·노가쿠(能樂) 같은 기예와 검술·창술 등의 무예에도 조예가 깊은 문화인이었다. 정치인으로서 그는 국내외 혼란한 정치 상황 속에서 미일수호통상조약과 쇼군가(將軍家)의 후계문제를 매듭지었다. 하지만 정적에 대한 가혹한 탄압과 고메이 천황과의 불화로 반대파인 양이세력들에 의해 46세의 나이에 암살 당했다. 그는 강의과단(剛毅果斷)한 정치인으로 알려져 있지만, 정치적 입장에 따라 공신과 국적이라는 상반된 평가를 받았다. 한편 그는 특히 차도에 있어 오랜 수행과 연구를 바탕으로 자신의 일파의 수립과 함께 많은 차도 관련 저술 등을 남겼다. 『차탕일회집(茶湯一會集)』은 그의 인생의 정점이며 차도가 가장 원숙해졌던 시기에 저술한 주저이다. 자신의 차사작법의 총론서에 해당하는 책으로 차도사상의 핵심인 ‘일기일회(一期一會)’와 ‘독좌관념(獨座觀念)’의 내용을 여기에서 서술하고 있다.
이 연구는 『차탕일회집』을 중심으로 이이 나오스케의 차도사상을 구명하려는데 그 목적이 있다. 기복 심한 그의 생애와 독실한 불교 신앙을 바탕으로 그의 차도사상은 형성되었다. 그것을 밝히기 위해서 그의 성장과정, 무사로서의 수행과 불교의 탐구 그리고 차도 수행과 연구의 과정, 그리고 그의 차도사상이 집대성되기 이전의 형성 과정을 당시의 시대 배경과 그의 저술 및 활동을 통해 분석하였다. 특히 『차탕일회집』을 분석하여 그의 차도사상의 근원을 파악하고 타류와 구분되는 독자성과 차사작법 속의 근본 뜻을 파악함으로써 그가 차도를 통해 실현하려는 이상을 이해하려 했다.
히코네(彦根)번의 세자로 출세하기 전까지 그는 15년여를 우모레기노야(埋木舍)에서 은거 생활을 했다. 권력에서 배제된 서자로서의 불우한 이 시절이 오히려 그에게는 수행과 연구에 집중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자신의 처지를 위안하고 극복하기 위해 선과 차도 등에 매진했던 것이 그의 차도사상의 밑거름이 되었다.
에도 말기 그리고 다이묘(大名)라는 신분으로서 그가 불교 신앙에 심취한 것은 극히 이례적인 경우였다. 그의 차도사상은 불교 신앙에 바탕한 선사상(禪思想)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그는 센에이(仙英)선사에게 참선하며 도겐(道元)의 조동선을 익혔다. 선수행의 경험과 득오를 통해 그는 행지(行持)로서 차도수행이 선수행과 동일함을 깨달았다. 차도의 본질이 불교 수행에 있다는 그의 차도사상은 여기에서 출발한 것이다.
그는 초년 시절 다이묘차로서 세키슈류를 접하였다. 그러나 그는 특정한 스승의 문하에 정식으로 입문하지 아니하고, 독학으로 차도의 수행과 연구를 진행했다. 대신 가타기리 사다노부(片桐貞信, 1802~1848)와 가타기리 소엔(片桐宗猿, 1774~1864) 등의 차인과 교류를 통해 자신의 차도를 완성시켜 나갔다.
선의 본질을 체득한 그는 당시 차도의 유예화(遊藝化)를 경계하며 이러한 것을 세간차(世間茶)라 하여 철저히 배격하려 하였다. 그에게 이상적인 차도 즉 진차(眞茶)는 불교 수행이 바탕이 된 차도였기 때문이다. 『차탕일회집』에서 그의 핵심사상인 ‘일기일회’와 ‘독좌관념’도 차를 통한 불교적 깨달음 내지 의식의 고양이 목적이다.
그는 『차탕일회집』에서 기존 차도의 유예화를 비난하면서 불교 수행을 바탕으로 초암차의 전통을 회복하려 하였다. 그러므로 자신의 유의가 세키슈류에 속해 있음에도 세키슈류 차서의 내용을 그대로 수용하지 않고 많은 부분에서 『남방록(南方錄)』 등을 통해 수정하고 있다. 그리고 다이묘차의 의례적·연회적 요소를 제거하는 한편 차사작법의 연원을 선원청규(禪院淸規)와 승방의 법식에서 구함으로써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i Naosuke(井伊直弼, 1815~1860) was a chief minister in the last days of the Edo period. He was a famous politician, a zen master who obtained a certificate of spiritual enlightenment and a culturati who was well-versed in tea, Japanese poetry, Japanese play and martial arts as swordsmanship and spearma...

주제어

#이이 나오스케(井伊直弼) 차탕일회집(茶湯一會集)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대영
학위수여기관 원광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한국문화학과
지도교수 정순일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p269
키워드 이이 나오스케(井伊直弼) 차탕일회집(茶湯一會集)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51852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