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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서울형혁신교육지구의 학교-지역사회 연계 교육 활성화 방안 : 음악교육 사례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김보린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음악교육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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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교와 지역사회를 연계한 음악교육의 실태를 조사하고 민(民), 관(官), 학(學)의 입장에서 실제적(實際的)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음악적인 교육내용을 다루기 위한 행정적 전반에 대한 내용을 바탕으로 한다.
서울형혁신교육지구 사업은 혁신교육을 보다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세워진 민관학을 기반으로 한다. 따라서 학교 뿐 만이 아니라 학교를 둘러싼 시·도청, 교육청, 교육지원청, 자치구청, 지역사회를 구성하는 모든 이들이 교육의 주체가 된다. 교육의 주체인 모든 이들이 함께 힘을 모아 협력과 협치를 이루어 어린이·청소년의 성장을 도우며 이들의 성장을 통해 지역사회를 변화시키고 나아가 공동체적 삶의 중요성 일깨워 사회 전체의 인식의 변화까지 이끌어내는 것이다.
공교육의 정상화와 마을교육생태계를 조성하고 체계를 갖추는 등 양적 성장을 목표로 하던 1단계 사업을 지나 “새로운 상상, 양적 성장에서 질적 성숙으로!!”라는 표어를 통해 교육의 ‘질적 성장’인 2단계 사업으로 초점을 옮겼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양적 성장에서 질적 성장으로의 흐름을 보이는 서울형혁신교육지구 사업을 중심으로 하여 학교와 지역사회 연계 음악교육이 차지하는 위치와 운영 실태를 파악하고 음악교육의 현주소를 들여다보았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학교와 지역이 연계된 다양한 음악교육 실제 사례들을 알아보며 민-관-학 각자의 관점에서의 질적 향상을 위한 방안을 다음과 같이 모색하였다.
첫째, 각 지역의 음악예술단체인 ‘민(民)’은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 적극적인 참여와 협업의 자세가 요구된다. 음악예술단체는 지역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thesis examines current conditions in the research and discourse on music education in the context of school and community engagement and seeks for practical activation plan from the public, government and institution perspectives. The overall administrative contents provided the fundamental co...

Keyword

#서울형혁신교육지구 민관학 협력 학교-지역사회 연계 음악교육 활성화 Seoul Innovative Education District Public government and institution collaboration School – community interaction Activation of music education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보린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음악교육 전공
지도교수 지형주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vi, 84장
키워드 서울형혁신교육지구 민관학 협력 학교-지역사회 연계 음악교육 활성화 Seoul Innovative Education District Public government and institution collaboration School – community interaction Activation of music education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52081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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