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문화 청소년의 영어 학습 경험과 제2언어 동기적 자아 연구 원문보기


조선경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Dörnyei의 제2언어 동기적 자아 체계 이론을 바탕으로 다문화 청소년들의 영어 학습 경험과 제2언어 동기적 자아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한국 사회에서 아버지와 어머니의 언어뿐 만 아니라 영어라는 제3의 외국어를 학습해야 하는 다문화 청소년들이 겪게 되는 역동적인 정체성 형성 과정에 대하여 탐구해보는 것을 본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구체적으로 다문화 청소년들의 영어 학습 동기에 초점을 맞추어 서울시 중랑구에 거주 중인 5명의 다문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

주제어

#동기적 자아 ideal L2 self ought-to L2 self 정성적연구 다문화청소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선경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영어교육전공
지도교수 허명혜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ii, 96 p.
키워드 동기적 자아 ideal L2 self ought-to L2 self 정성적연구 다문화청소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52939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