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전래동화는 고대에서부터 구전되어오던 민담이 문자화를 거치면서 동화로 정착한 것으로, 당대의 지배적인 가치관과 이데올로기가 개입되어 있다. 또한 이를 각색한 영화 역시 시대적 요구와 제작자의 의도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 가치관이 제대로 정립되지 않은 아동 독자가 이들을 접할 경우 왜곡된 고정관념을 무비판적으로 수용할 위험이 있으므로, 아동문학 작품을 활용할 때에는 크리티컬 리터러시 관점에 의거하여 텍스트의 숨은 의도를 읽어내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한 본 연구는 아동에게 친숙한 전래동화 Aladdin의 원작과 애니메이션 버전을 크리티컬 리터러시에 입각하여 비교 분석함으로써 두 읽기자료에 대한 비판적인 접근법을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 대상으로는 아동 독자에게 적합하게 번역된 말콤 라이온스의 The Arabian Nights Tales of 1001 Nights ...
저자 | 이다은 |
---|---|
학위수여기관 |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영어교육전공 |
지도교수 | 최석무 |
발행연도 | 2020 |
총페이지 | iii, 74장 |
키워드 | 크리티컬 리터러시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53062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