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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즈니 장편 애니메이션 <겨울왕국>에 나타나는 남성 캐릭터의 남성성 연구
A Study on the Masculinity of Male Characters Represented in the Disney Feature Animation Frozen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8 no.7, 2017년, pp.1217 - 1226  

오동일 (선문대학교 역사문화콘텐츠학과)

초록

디즈니 스튜디오는 동시대 관객이 보편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의미체계의 애니메이션 스토리텔링을 지향해왔다. 그리고 그와 같은 애니메이션 스토리텔링은 동시대의 주류적인 지배적 신화를 근간으로 하는 미학적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디즈니 장편 애니메이션 <겨울왕국>에 나타나는 남성 캐릭터의 남성성 변화는 단순한 미학적 현상이 아니라, 동시대의 문화사회적 흐름을 반영한 애니메이션 스토리텔링의 전략이라고 볼 수 있다. <겨울왕국>에 등장하는 남성 캐릭터들의 젠더 정체성은 기존 디즈니 장편 애니메이션에 대한 고정관념에서 완전하게 벗어나 있으며, 그것은 사회적 가치관의 흐름과 시대적 요구를 반영한 성 역할의 변화를 적극적으로 제시한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isney Studios have been aiming at the animation storytelling of the signification system that the contemporary audience can universally accept. And it can be said that such storytelling is aesthetic expression based on the contemporary mainstream dominant mythology. Seen from this perspectiv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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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것은 디즈니 장편 애니메이션에서 여성 캐릭터의 성역할 고착화가 오랜 시간 이루어졌다는 사실을 의미하는 것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디즈니 장편 애니메이션에 나타나는 남성 캐릭터의 젠더 정체성 변화를 분석하기 위하여 방법론적으로 먼저 남성성에 관한 문헌연구를 선행적으로 진행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디즈니 장편 애니메이션에 등장하는 남성 캐릭터의 남성성을 젠더 정체성의 변화와 구조적인 역할의 측면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애니메이션 스토리텔링의 의미체계를 주도적으로 이끌어가는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젠더 정체성 변화는 성공적인 스토리텔링을 위한 중요한 접근이라고 할 수 있다[1].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디즈니 장편 애니메이션의 남성 캐릭터가 표방하는 젠더 정체성의 변화를 캐릭터 간의 관계와 구조적 측면에서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는 시대적 요구와 변화에 따른 디즈니 스튜디오의 애니메이션 스토리텔링 전략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도모하고자 한다.
  • 그리고 에서 나타나는 남성 캐릭터의 남성성 변화에 대한 연구에서는 남성 집단 내 구조적 관계와 보수적인 젠더 고정관념에 대한 코넬과 프랭클린의 선행적인 논의가 중요한 이론적 배경이 될 것이며, 이를 통해 작품 속 극 중 캐릭터들 간의 구조적 관계에서 새롭게 찾아볼 수 있는 남성 캐릭터의 젠더 정체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 그러므로 본 연구는 디즈니 장편 애니메이션에 나타나는 남성 캐릭터의 젠더 정체성 변화를 분석하기 위하여 방법론적으로 먼저 남성성에 관한 문헌연구를 선행적으로 진행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디즈니 장편 애니메이션에 등장하는 남성 캐릭터의 남성성을 젠더 정체성의 변화와 구조적인 역할의 측면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 또한, 본 연구는 방법론적으로 디즈니 스튜디오의 53번째 장편 애니메이션 에 나타나는 남성 캐릭터의 남성성 변화와 젠더 정체성에 대한 사례 분석을 진행하고자 한다.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디즈니 장편 애니메이션의 남성 캐릭터가 표방하는 젠더 정체성의 변화를 캐릭터 간의 관계와 구조적 측면에서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는 시대적 요구와 변화에 따른 디즈니 스튜디오의 애니메이션 스토리텔링 전략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도모하고자 한다. 그리고 그것은 곧 디즈니 장편 애니메이션이 오랜 시간 동안 보여준 소통적 관점에서의 보편성을 살펴보는 것이기도 하다.

가설 설정

  • <겨울왕국>의 두 여성 주인공 캐릭터 엘사(Elsa)와 안나(Anna)의 젠더 표상은 사회적으로 구성된 시대정신과 요구에 부응하는 의미체계를 구현한 것이다. 이들 캐릭터는 자매애(sisterhood)적 연대감과 조력을 통해 시련을 극복해 가며 남성 캐릭터들을 포함한 작품에 등장하는 모든 캐릭터를 능가하고 지배하는 성취욕과 자신감을 보여준다[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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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왜 디즈니 스튜디오는 의미체계의 애니메이션 스토리텔링을 지향하는가? 디즈니 스튜디오는 작품에 대한 ‘문화적 할인(cultural discount)’ 현상을 최소화하고 전 세계 애니메이션 시장에서의 흥행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동시대 관객이 보편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의미체계의 애니메이션 스토리텔링을 지향하고 있다. 그리고 디즈니 스튜디오의 그러한 애니메이션 스토리텔링은 동시대의 지배적 신화를 근간으로 하는 미학적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
디즈니의 장편 애니메이션에서 보이는 남성 캐릭터의 남성성(masculinity) 변화는 단순한 미학적 현상이 아닌 무엇이라 볼 수 있는가? 이러한 맥락에서 볼 때, 디즈니 스튜디오의 장편 애니메이션에 나타나는 남성 캐릭터의 남성성(masculinity) 변화는 단순한 미학적 현상이 아니다. 그것은 동시대의 문화사회적 흐름 속에 나타나는 젠더 정체성의 변화와 특성을 반영한 애니메이션 스토리텔링의 중요한 전략으로 볼 수 있다. 실제로, 대중은 이와 같은 애니메이션 스토리텔링 전략이 반영된 디즈니 스튜디오의 작품을 통해 자신들이 추구하는 시대적 요구나 욕망을 충족시키며, 관객으로서 디즈니 애니메이션에 대한 감성적 충성도를 높여가게 된다.
로버트 코넬은 남성 집단 내에 존재하는 남성성들의 구조적 관계를 어떻게 구분하였는가? 이와 관련하여, 로버트 코넬(Robert W. Connell)은 남성 집단 내에 존재하는 남성성들의 구조적 관계를 헤게모니적 남성성(hegemonic masculinity), 종속적 남성성(subordinated masculinity), 공모적 남성성(complicit masculinity), 주변화된 남성성(marginalized masculinity)으로 구분하여 접근하고 있다[2]. 이와 같은 코넬의 시각과 논의는 캐릭터 간의 구조적 관계 속에서 젠더 역할의 구체적인 의미체계가 형성되는 애니메이션 스토리텔링에 접근하기 위한 방법론적 텍스트로서 유용하게 활용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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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6)

  1. J. S. Kang, "The Strategy of Entertainment in Disney Anim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Glocal Culture, Vol. 5, No. 2, pp. 86-98,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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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R. G. Hu, "About Masculinity," Journal of Feminist Theories and Practices, No. 2, pp. 94-113,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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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H. J. Cho, "Gender Stereotype: Why not disappear?," Korean Journal of Woman Psychology, Vol. 6, No. 3, pp. 107-125,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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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M. S. Kim, " A Study on the Expression of Masculinity of Animation I: Focusing on the Male Gesture," The Korean Journal of Animation, Vol. 10, No. 3, pp. 31-58, 2014. 

  10. A. R. C. Lee, "Hegemonic Masculinity in Disney Animated Films," Cartoon & Animation Studies, pp. 37-50, 2010. 

  11. R. W. Connell, Masculinities, Translated by S. W. Ahn, M. Hyun, Seoul: Imagine Books, 2010. 

  12. A. R. C. Lee, "Hegemonic Masculinity in Disney Animated Films," Cartoon & Animation Studies, pp. 37-50, 2010. 

  13. R. G. Hu, "About Masculinity," Journal of Feminist Theories and Practices, No. 2, pp. 94-113,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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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G. O. Lee, "From Strong Men to Beautiful Men: How Male Portrayals are Changed in Korean Men's Magazines from 1970s to 1990s," Media, Gender & Culture, Vol. 22, pp. 151-185, 2012. 

  22. S. J. Lim, J. H. Lee, "The Changes in Social Stereotypes against Women in Accordance with the Change of Female Character Animation: Focusing on Disney's Frozen," The Korean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2016. 

  23. H. W. Hae, S. G. Baek, "Gender Representations in Disney's Animations and Their Ideological Meanings: A Semiotic Study on an Animation Picture Titled as Rapunzel with Greimas' Concepts and Models," Korean Journal of Broadcasting and Telecommunication Studies, Vol. 28, No. 2, pp. 98-136, 2014. 

  24. D. I. Oh, H. R. Choi, "A Research on Gender Discourse of Animation Character - Focused on Female Characters of Disney Animation Frozen,"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 15, No. 5, pp. 613-620, 2014. 

  25. J. Butler, Gender Trouble: Feminism and the Subversion of Identity, Routledge,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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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R. W. Connell, Masculinities, Translated by S. W. Ahn, M. Hyun, Seoul: Imagine Books,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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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9. E. Diaz, "8 Ways Frozen Is Disney's Gayest Animated Film Yet," The Robot's Voice [Internet]. Available: http://www.therobotsvoice.com/2014/01/frozen_is_walt_disney_animations.php 

  30. R. W. Connell, Masculinities, Translated by S. W. Ahn, M. Hyun, Seoul: Imagine Books, 2010. 

  31. M. S. Kim, " A Study on the Expression of Masculinity of Animation I: Focusing on the Male Gesture," The Korean Journal of Animation, Vol. 10, No. 3, pp. 31-58, 2014. 

  32. R. W. Connell, Masculinities, Translated by S. W. Ahn, M. Hyun, Seoul: Imagine Books, 2010. 

  33. P. Bourdieu, La Domination Masculine, Translated by Y. S. Kim, Seoul: Dongmunsun, 2000. 

  34. E. J. Park, "Elsa, Why are you in Fear and Anger?" The Power of Magic and Control of Emotion in Frozen,"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 17, No. 6, pp. 613-621, 2016. 

  35. J. S. Kang, "A Study on Gender Identity of Woman in Frozen," Humanities Contents, Vol. 37, pp. 173-192, 2015. 

  36. J. H. Han, "From the Perspective of Male Liberation, Frozen," Monthly Chosun, 2014.04 [Internet]. Available: http://monthly.chosun.com/client/news/viw.asp?ctcdF&nNewsNumb2014041000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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