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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교육에서의 평가 문식성 연구 : 한국어 교사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이아름 (고려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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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어 평가 문식성 모형을 개발하고 한국어 교사에게 요구되는 평가 문식성의 구성요소 및 세부내용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한국어 교사 집단은 한국어 평가의 주체로서 평가 활동을 올바르게 할 수 있는 능력, 즉 평가 문식성이 요구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먼저 한국어 교육 맥락에 적용 가능한 평가 문식성 모형을 개발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어 교사에게 필요한 한국어 평가 문식성의 구성요소와 세부내용을 제시하고자 한다.
한국어 학습자가 증가하고 한국어 교육 분야의 발전이 이루어지면서 한국어 평가의 중요성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한국어능력시험(TOPIK)과 같은 숙달도 평가는 한국어를 배우는 학습자들의 대학 입학 및 비자 취득 등에 영향을 미치는 고부담 평가로 성장하였다. 또한 일반적인 한국어 교육기관 내에서 실시되는 성취도 평가의 역할도 단순히 배운 것을 확인하는 것에서 나아가 학습자들의 한국어 능력을 검증하는 지표로 활용되고 있다. 이처럼 한국어 평가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한국어 평가를 둘러싸고 있는 사람들의 책무도 더 중요해지게 되었다. 따라서 이제는 한국어 평가 이해관계자의 평가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와 그들의 원활한 평가 활동을 위해 알고 할 수 있어야 하는 것 등에 대한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 되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배경에서 한국어 평가 이해관계자들의 평가와 관련된 활동을 돕기 위해 한국어 평가 문식성 함양의 필요성을 주장하였다. 한국어 평가 문식성의 기반은 평가 문식성에서 찾을 수 있다. 평가 문식성에 대한 정의는 선행연구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나타난다. 그러나 이를 종합해 보면 ‘평가 이해관계자들이 평가 관련 활동을 하는 데 있어 요구되는 능력’으로 정리할 수 있다. 평가 문식성에 대한 중요성은 이미 국외의 일반 교육 평가 분야에서 1990년대부터 논의되어 오기 시작하였으며 그 과정에서 언어 평가 문식성이라는 개념이 파생되었다. 언어 평가 문식성은 평가 문식성을 기반으로 하지만 언어적 요소를 포함한다는 점에서 차이를 보인다. 그런데 언어 평가 문식성을 실제로 적용하는 데에는 그것이 실현되는 실제적인 맥락이 큰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한국어 교육 분야에 언어 평가 문식성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한국어 교육이라는 맥락이 고려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한국어 교육에서는 평가 이해관계자와 관련된 연구가 깊게 이루어진 바가 없으며 특히 언어 평가 문식성에 대한 선행연구는 거의 찾아볼 수 없는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어 교육에서 언어 평가 문식성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그 개념을 세우는 것이 우선이라고 보았다. 이에 선행연구를 통하여 한국어 평가 문식성의 개념을 밝히고 그 체계와 구성요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한편 언어 평가의 역할이 확장됨에 따라 언어 평가 이해관계자 집단의 범주도 넓어졌으나 여전히 교사의 평가자로서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다. 특히 선행연구를 통해 평가와 관련된 교사 교육의 내용이 기존에 교사의 평가 활동을 위한 ‘지식 기반’이 강조되던 것에서 최근에 이르러서는 교사를 둘러싼 거시적, 중간적 맥락과 교사 개인의 미시적 맥락으로 관심이 옮겨가게 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여기서 교사 개인의 미시적 맥락이란 교사가 가지고 있는 ‘평가 관념’을 말하며, 교사가 가지고 있는 평가에 대한 인식과 태도에 따라서 평가 활동이 달리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언어 교사를 위한 언어 평가 문식성을 논하기 위해서는 교사를 둘러싼 맥락과 함께 교사의 개인적 맥락에 대해서도 고려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어 교사 집단을 연구의 중점적인 대상으로 삼고 한국어 교사 집단의 평가 문식성 실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밝히는 동시에 그들이 올바른 평가 활동을 하는 데에 필요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에 한국어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선행연구를 통해 설정한 한국어 평가 문식성의 차원 및 요소의 실제 존재 여부와 그들 사이의 상호관계 등을 확인하였다. 조사 결과를 통해 평가 원리, 평가 지식 및 기술 등이 한국어 교사의 평가 활동의 지침 및 기반으로서 교육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교사의 평가 관념이나 맥락처럼 가시적으로 드러나지 않는 부분 또한 평가 활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전문가를 대상으로 ...

주제어

#한국어 평가 한국어 교사 언어 평가 문식성 한국어 평가 문식성 평가 문식성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아름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국어국문학과
지도교수 김정숙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v, 240 p.
키워드 한국어 평가 한국어 교사 언어 평가 문식성 한국어 평가 문식성 평가 문식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53069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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