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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영어 후기 이중언어화자들의 철자 및 음운 정보 처리가 영어 단어 읽기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류재희 (고려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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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어-영어 후기 이중언어화자들의 영어 단어 읽기 과정에 수반되는 철자 및 음운 정보 처리 과정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 1에서는 두 가지 읽기 과제(단어 명명 과제, 어휘 판단 과제)를 실시하여 단어 읽기의 속도와 정확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철자와 소리 간 규칙성 정보를 사용하는지 알아보았다. 단어 명명 과제의 결과, 단어 빈도와 규칙성 조건 간 상호작용이 관찰되었고, 단어 빈도 효과는 전반적으로 모든 조건에서 유의미하게 관찰되었다. 단어 규칙성 효과는 저빈도 단어 조건에서만 유의미한 수준의 경향성을 보였는데 이는 기존 연구에서 보고된 결과와 일부 일치한다(Jared, McRae, & Seidenberg, 1990). 어휘 판단 과제의 결과, 단어 빈도 효과만 유의미하였고 단어 규칙성 효과나 두 조건 간의 상호작용은 관찰되지 않았다. 상대적으로 음운 정보의 활성화가 필요 없는 어휘 판단 과제에서의 전형적인 단어 빈도 효과는 선행 연구의 결과와 일치 한다(Seidenberg, Waters, Barnes, & Tanenhaus,1984). 따라서 연구 1의 결과는 영어 모국어화자들의 시각 단어 읽기 모형 중 하나인 이중 경로 모형을 사용하여 해석한다면, 한국어-영어 후기 이중언어화자들도 영어 단어를 재인할 때 영어 모국어화자들처럼 단어 규칙성 정보를 사용한다. 그러나 단어 규칙성 정보를 사용할 때 음운 정보의 활성화를 사용하는 음운 경로(간접 경로)보다는 철자 정보를 기반한 어휘 경로(직접 경로)를 주로 사용하는 것으로 잠정적인 결론을 지었다. 즉, 한국어-영어 후기 이중언어화자들은 어휘 단계에서 철자 정보는 영어 모국어화자와 유사하게 처리하나 음운 정보는 다르게 처리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연구 2는 연구 1에서 보고한 한국어-영어 후기 이중언어화자들의 영어 단어 읽기 과정을 선행 연구에서 보고한 영어 모국어화자들의 결과와 비교했을 때, 일부 다르게 처리하는 현상의 원인이 하위어휘 단계에서의 음운 및 철자 정보 처리과정에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후기 이중언어화자들이 시각 단어를 재인할 때 음운 표상은 어휘 단계와 하위어휘 단계에서 모두 이루어진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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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sought to identify the processing of orthographic and phonological information involved in the reading of English words by late Korean-English bilinguals. In Experiment 1, two reading tasks (word naming task, lexical decision task) were used to investigate whether late bilinguals utilize ...

주제어

#Korean-English late bilinguals 

학위논문 정보

저자 류재희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심리학과
지도교수 남기춘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115 p.
키워드 Korean-English late bilinguals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53070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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