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 도덕 교과서의 인권교육 내용 분석 및 개선 방향 연구
A Study on Human Right Education of Elementary Moral Education Textbooks 원문보기


심주용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초등윤리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논문 요약 초등 도덕교과서의 인권교육 내용 분석 및 개선 방향 연구 심 주 용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윤리교육전공 (지도교수 유병열) 인권교육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현 상황에서 이 논문은 초등 도덕교과서의 인권교육 내용을 분석하여 효과적인 인권교육 실현을 위한 초등 도덕교과서의 개선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점들에 중점을 두고 연구를 수행하였다. 첫째, 선행 연구 분석을 통해 본 논문과 선행 연구와의 차별성을 명확히 밝힌 후, 인권의 발달 과정 및 개념의 변화 양상 등을 다룬 문헌을 통하여 인권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적 탐구를 하고, 인권교육 및 도덕과 교육의 목표와 원리 및 내용과 방법 등을 다룬 문헌을 통하여 인권교육과 도덕과 교육의 밀접한 관련성을 제시함과 더불어 초등 도덕교과서를 매개로 한 인권교육의 목표와 내용 및 지도 원리와 방법에 대해 고찰한다. 둘째, 초등 도덕교과서의 인권교육 내용을 객관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

주제어

#인권  #인권교육  #인권에 대한 교육  #인권을 위한 교육  #인권을 통한 교육  #초등 도덕교과서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심주용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윤리교육
지도교수 유병열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127 p.
키워드 인권, 인권교육, 인권에 대한 교육, 인권을 위한 교육, 인권을 통한 교육, 초등 도덕교과서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42450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