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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상학적 ‘몸’철학에서 본 미니멀 춤의 특성
The Characteristics of Minimalist Dance Perceived in Phenomenological Philosophy of the ‘body’ 원문보기


신효영 (부산대학교 대학원 예술·문화와영상매체협동과정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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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현상학적 ‘몸’ 철학이 미니멀리즘에 끼친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미니멀 춤에 대한 새로운 이해가 갖는 무용사적 의의와 특성을 다시금 강조하고자 한다.
현상학적 몸의 관점에서 춤을 바라보고, 이를 미니멀리즘과 연계시키는 일이 첫 번째 과제이다. 다음으로 미니멀 춤에서 보이는 ‘신체 또는 신체 움직임’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과 작품과 관람자 사이의 새로운 관계 전환이 현 시대 춤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는 이를 동양미의 사유방식과 결부시킴으로써 동서고금 다양한 춤의 양태를 이해하는 하나의 방법론을 구축하는 일이다.
메를로-퐁티는 몸이란 그 자체가 우리의 실존을 표현하는 방식이며 존재의 육화된 실존으로, 현상학적인 몸은 언어가 사유를 표현하듯 인간의 실존을 표현한다고 보았다. 우리는 이를 현상학적 ‘몸’ 철학이라 일컬을 수 있다. 현상학적 ‘몸’ 철학을 춤에 적용하면 춤이란 살아있는 몸의 움직임을 통해 육화된 세계를 드러낸 것이라 할 수 있다. 즉, 몸을 통해 세계-내-존재가 세계에로의-존재로 가시화되는 것이 춤이며, 몸이 없으면 춤의 존재에 물음을 제기할 수 없을 만큼 불가분의 관계에 놓여있는 것이다.
1960년대에 들어서며 예술계는 냉철한 자기반성으로부터 인간과 세계에 대한 성찰을 새롭게 시작하였다. 미니멀리즘은 일루전(Illusion)의 최소화를 요구하며, 예술작품에 서 일체의 심리적이고 상징적인 요소를 제거하였다.
춤에서도 1960년대 미국의 저드슨 그룹(Judson Dance Theater)을 중심으로 심리적이고 주관적인 표현이나 장식적인 것을 거부하려는 움직임이 나타났고 춤의 문학성, 심리성, 상징성이나 춤 외적인 요소들이 부정, 축소되는 경향을 보였다.
대표적인 미니멀 댄서 이본 레이너는 <트리오 A>를 통해 일상적인 동작의 자연스러운 리듬과 동작의 반복을 통해 춤을 ‘신체의 움직임’이라는 본질로 환원시켰고, 로버트 모리스는 이전의 예술이 강조하던 작품 내구성을 거부하고 작품, 그 자체와 작품의 외연적 관계-작품을 점유하고 있는 공간 그리고 관람자 사이의 관계-에 집중함으로써 춤의 본질과 인식에 대한 상대적 관점, 즉 춤 지각에 대한 변화를 불러일으켰다. 이들은 메를로-퐁티의 ‘몸’ 철학에 영향을 받으며 춤을 ‘신체의 움직임’이라는 본질적인 문제로 환원 시켰던 것이다.
‘인간의 몸을 실존의 표현’이라 사유하는 메를로-퐁티의 현상학적 ‘몸’ 철학은 미니멀리즘 춤에서 보여지는 신체 움직임의 본질적 환원과 지각의 근원성, 공간에서 신체의 지향성, 구체적 경험에의 주목, 주체와 객체의 ...

주제어

#현상학적 몸철학 미니멀리즘 춤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신효영
학위수여기관 부산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예술·문화와영상매체협동과정
지도교수 박준건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v, 144 p.
키워드 현상학적 몸철학 미니멀리즘 춤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53462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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