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자유선택활동시간의 놀이지원에 대한 유아와 교사의 생각 들여다보기 Perceptions of children and a teacher in the classroom regarding the role in supporting play during free-choice time원문보기
본 연구는 자유선택활동시간에 일어나는 놀이지원에 대한 유아와 교사의 생각을 알아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자유선택활동시간에 일어나는 놀이지원에 대한 유아와 교사의 생각은 어떠한가?
본 연구에는 S시에 소재한 H유치원 만4세 햇살반 유아 20명과 교사가 참여하였다. 연구자는 자유선택활동시간동안 유아의 놀이를 지원하기 위해 이루어지는 교사의 놀이지원을 비참여관찰로 살펴본 후 이에 대한 유아와 교사의 생각을 알아보기 위해 면담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은 2019년 4월 26일부터 7월 18일까지 이루어졌으며, 연구 기간 동안 비참여관찰, 동영상 촬영, 녹음, 면담, 연구자 저널 등 다양한 자료들을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들을 반복적으로 읽고 정리하며, 자료를 범주화하고 의미 부여 및 재해석하는 반복적이고 순환적인 ...
본 연구는 자유선택활동시간에 일어나는 놀이지원에 대한 유아와 교사의 생각을 알아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자유선택활동시간에 일어나는 놀이지원에 대한 유아와 교사의 생각은 어떠한가?
본 연구에는 S시에 소재한 H유치원 만4세 햇살반 유아 20명과 교사가 참여하였다. 연구자는 자유선택활동시간동안 유아의 놀이를 지원하기 위해 이루어지는 교사의 놀이지원을 비참여관찰로 살펴본 후 이에 대한 유아와 교사의 생각을 알아보기 위해 면담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은 2019년 4월 26일부터 7월 18일까지 이루어졌으며, 연구 기간 동안 비참여관찰, 동영상 촬영, 녹음, 면담, 연구자 저널 등 다양한 자료들을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들을 반복적으로 읽고 정리하며, 자료를 범주화하고 의미 부여 및 재해석하는 반복적이고 순환적인 자료 분석 과정을 거쳤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교사는 유아의 놀이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 생각으로 놀이를 지원하였다. 놀이지원에 대한 생각이 유아와 교사가 같은 경우도 있지만, 생각이 서로 다른 경우도 있었다. 또한 동일한 놀이지원이라 하더라도 유아마다 서로 다른 반응을 보이기도 했으며, 교사도 놀이지원에 대해 다양한 고민을 가지고 있었다. 이러한 유아와 교사의 생각은 다음과 같이 범주화할 수 있다. 첫째, 놀이지원의 도움에 대해 유아와 교사가 동일한 생각을 할 때는 교사와 함께 놀고 싶거나 변화가 필요할 때 또는 정서적인 위로가 필요할 때였다. 교사는 공동놀이자, 새로운 아이디어와 자료 제공, 정서적 지지 등을 통해 유아의 놀이를 지원하였고, 유아들은 놀이지원으로 인해 놀이가 더 재미있게 확장되었으며 놀이가 활성화되었다고 생각하였다. 둘째, 놀이지원의 도움에 대해 유아와 교사가 서로 다른 생각을 할 때는 원하는 놀이지원 방식이 다르거나 필요한 순간이 다를 때였다. 교사는 질문 등을 통해 놀이를 변화시키거나 친구와 놀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지만, 유아들은 자신의 방식대로 놀고 싶거나 혼자 놀고 싶을 때 이루어진 놀이지원은 자신의 놀이를 방해한다고 생각하였다. 셋째, 동일한 놀이지원에 대해 놀이에 참여한 유아들마다 다른 반응을 보이기도 하였다. 유아들은 함께 놀이하거나 갈등 중재, 도움의 양을 조절하는 것과 관련된 교사의 지원에 대해 자신의 관심과 흥미, 놀이 상황 등에 따라 서로 다른 반응을 보였다. 넷째, 교사는 놀이를 지원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고민을 가지고 있었다. 교사는 유아가 놀이를 진행할 때 안전의 문제는 없는지, 놀이를 교육적인 주제와 어떻게 연결시키면 좋은지, 동시다발적인 교실 상황에서 유아들에게 적절한 놀이지원은 무엇인지 등과 같은 고민들을 하고 있었다.
유아와 교사에게 의미 있는 놀이지원이 되기 위해서는 세심하고 주의 깊은 관찰이 필요하다. 교사는 어떠한 의도를 가지고 유아의 놀이를 지원할 것인지, 유아가 필요로 하는 놀이지원은 무엇인지, 언제 어떻게 지원할 것인지 등을 고려해야 한다. 또한 유아의 놀이를 지원하는 과정에서 겪는 고민들을 학습공동체를 통해 서로의 생각과 고민을 공유하고 함께 해결방안을 모색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자유선택활동시간에 일어나는 놀이지원에 대한 유아와 교사의 생각을 알아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자유선택활동시간에 일어나는 놀이지원에 대한 유아와 교사의 생각은 어떠한가?
본 연구에는 S시에 소재한 H유치원 만4세 햇살반 유아 20명과 교사가 참여하였다. 연구자는 자유선택활동시간동안 유아의 놀이를 지원하기 위해 이루어지는 교사의 놀이지원을 비참여관찰로 살펴본 후 이에 대한 유아와 교사의 생각을 알아보기 위해 면담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은 2019년 4월 26일부터 7월 18일까지 이루어졌으며, 연구 기간 동안 비참여관찰, 동영상 촬영, 녹음, 면담, 연구자 저널 등 다양한 자료들을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들을 반복적으로 읽고 정리하며, 자료를 범주화하고 의미 부여 및 재해석하는 반복적이고 순환적인 자료 분석 과정을 거쳤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교사는 유아의 놀이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 생각으로 놀이를 지원하였다. 놀이지원에 대한 생각이 유아와 교사가 같은 경우도 있지만, 생각이 서로 다른 경우도 있었다. 또한 동일한 놀이지원이라 하더라도 유아마다 서로 다른 반응을 보이기도 했으며, 교사도 놀이지원에 대해 다양한 고민을 가지고 있었다. 이러한 유아와 교사의 생각은 다음과 같이 범주화할 수 있다. 첫째, 놀이지원의 도움에 대해 유아와 교사가 동일한 생각을 할 때는 교사와 함께 놀고 싶거나 변화가 필요할 때 또는 정서적인 위로가 필요할 때였다. 교사는 공동놀이자, 새로운 아이디어와 자료 제공, 정서적 지지 등을 통해 유아의 놀이를 지원하였고, 유아들은 놀이지원으로 인해 놀이가 더 재미있게 확장되었으며 놀이가 활성화되었다고 생각하였다. 둘째, 놀이지원의 도움에 대해 유아와 교사가 서로 다른 생각을 할 때는 원하는 놀이지원 방식이 다르거나 필요한 순간이 다를 때였다. 교사는 질문 등을 통해 놀이를 변화시키거나 친구와 놀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지만, 유아들은 자신의 방식대로 놀고 싶거나 혼자 놀고 싶을 때 이루어진 놀이지원은 자신의 놀이를 방해한다고 생각하였다. 셋째, 동일한 놀이지원에 대해 놀이에 참여한 유아들마다 다른 반응을 보이기도 하였다. 유아들은 함께 놀이하거나 갈등 중재, 도움의 양을 조절하는 것과 관련된 교사의 지원에 대해 자신의 관심과 흥미, 놀이 상황 등에 따라 서로 다른 반응을 보였다. 넷째, 교사는 놀이를 지원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고민을 가지고 있었다. 교사는 유아가 놀이를 진행할 때 안전의 문제는 없는지, 놀이를 교육적인 주제와 어떻게 연결시키면 좋은지, 동시다발적인 교실 상황에서 유아들에게 적절한 놀이지원은 무엇인지 등과 같은 고민들을 하고 있었다.
유아와 교사에게 의미 있는 놀이지원이 되기 위해서는 세심하고 주의 깊은 관찰이 필요하다. 교사는 어떠한 의도를 가지고 유아의 놀이를 지원할 것인지, 유아가 필요로 하는 놀이지원은 무엇인지, 언제 어떻게 지원할 것인지 등을 고려해야 한다. 또한 유아의 놀이를 지원하는 과정에서 겪는 고민들을 학습공동체를 통해 서로의 생각과 고민을 공유하고 함께 해결방안을 모색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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