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치원 편의시설 공간에 유니버설디자인 원리 적용을 위한 교직원의 인식과 공간 구성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데 있다. 본 연구에서는 ‘유니버설디자인’, ‘유치원 편의시설 공간’을 주제로 선행연구와 문헌 고찰을 바탕으로 유치원 편의시설 공간 구성에 적용하는 유니버설디자인 원리로 ‘기능적 지원성, 수용성, 접근성, 안전성’ 4가지 유형을 도출하였다. 이와 같은 분석 준거를 중심으로 단설 및 병설 유치원의 관리자와 유치원교사를 ...
본 연구는 유치원 편의시설 공간에 유니버설디자인 원리 적용을 위한 교직원의 인식과 공간 구성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데 있다. 본 연구에서는 ‘유니버설디자인’, ‘유치원 편의시설 공간’을 주제로 선행연구와 문헌 고찰을 바탕으로 유치원 편의시설 공간 구성에 적용하는 유니버설디자인 원리로 ‘기능적 지원성, 수용성, 접근성, 안전성’ 4가지 유형을 도출하였다. 이와 같은 분석 준거를 중심으로 단설 및 병설 유치원의 관리자와 유치원교사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유치원 편의시설 공간에 대한 인식’, ‘유니버설디자인에 대한 인식의 정도’, ‘유치원 편의시설 공간에 유니버설디자인 원리 적용의 필요성’을 파악하였다.
1. 유치원 편의시설 공간에 대한 인식 유치원 편의시설 공간에 대하여는 대부분 알고 있다고 하여 이에 대한 인식이 높은 수준이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장애인 및 비장애인 모두에게 편의성을 제공한다고 생각하는 항목 차이에서는 근무처, 직렬, 근무경력, 근무지역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의무 설치된 유치원 편의시설 공간에 대한 비장애인의 불편성 등이 제기되고 있는 것에 대한 의견은 같은 공간을 모두가 같이 이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개선하여야 한다는 의견이 가장 많았다.
2. 유니버설디자인에 대한 인식의 정도 유니버설디자인에 대하여는 대부분 모르고 있어서 이에 대한 인식이 매우 낮은 수준이었으나, 유니버설디자인을 반영한 유치원 공간을 구성할 때 유니버설디자인을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정도에 대해서는 대부분 그렇다고 하였다. 그리고, 유니버설디자인의 4가지 원리를 고려하여 유치원 공간을 디자인할 경우, 각 항목의 중요도에서도 안전성이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접근성, 수용성, 기능적 지원성 순으로 나타났다.
3. 유니버설디자인 원리별 유치원 편의시설 공간의 선호도 유니버설디자인의 4가지 원리를 고려하여 유치원 공간을 디자인할 경우, ‘기능적 지원성’과 ‘수용성’ 측면에서 필요한 공간으로는 임산부 등을 위한 휴게시설 등에서 다른 시설에 비해 상대적으로 필요성이 낮게 나타났지만, 관리자보다 교사들이 임산부 등을 위한 휴게시설이 더 필요하다고 하였다. 이는 교사들이 임산부(예정) 당사자이거나 직접 대면하게 되는 학부모가 원아들의 동생과 함께 방문하여 보살피기가 필요한 경우 별도 시설이 없어 난감한 상황이 종종 발생했을 것으로 추정해 볼 수 있다.
4. 유니버설디자인을 적용한 유치원 편의시설 공간 개선분석 유치원 편의시설 공간 중 의무시설이거나 권장시설인 9개 항목에 대하여 유니버설디자인을 적용하기 위하여 가장 개선되어야 할 부분은 다음과 같다. 「주 출입구 접근로」 부분은 ‘경사 기울기가 가파르다.’,「장애인전용 주차구역」부분은 ‘장애인전용 주차구역이 비어있는 경우 비장애인이 사용할 수 없다.’,「주 출입구 높이 차이 제거」부분은 ‘경사로에 차양막이나 비가림막 지붕이 없다.’,「주 출입구 출입문(중앙현관문)」부분은 ‘주 출입구 출입문의 사용이 불편하다.’,「복도 및 통로」부분은 ‘복도 및 통로의 폭이 좁다.’, 「계단」부분은 ‘계단 및 계단참(층계의 중간에 있는 좀 넓은 곳)의 유효 폭이 좁다.’,「승강기」부분은 ‘비장애인 사용을 제한하고 있다.’,「화장실」부분은 ‘장애인용 화장실 칸이 비어있는 경우 비장애인은 사용하지 못한다.’,「임산부 등을 위한 휴게시설」부분은 ‘임산부 등을 위한 휴게시설이 없다.’라고 나타났다.
위의 내용을 기반으로 유치원 편의시설 공간에 유니버설디자인 원리를 적용함에 따라 사회적 약자에게만 국한하지 않고 모든 사람이 편리하고 안전한 교육환경 공간으로 개선하였으면 한다.
본 연구 결과로 유니버설디자인 원리나 요소와 유치원 공간 전체에 적용할 수 있는 더 깊이 있는 연구와 본 논문에서 적용한 유니버설디자인 원리를 검증한 실질적인 연구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는 유치원 편의시설 공간에 유니버설디자인 원리 적용을 위한 교직원의 인식과 공간 구성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데 있다. 본 연구에서는 ‘유니버설디자인’, ‘유치원 편의시설 공간’을 주제로 선행연구와 문헌 고찰을 바탕으로 유치원 편의시설 공간 구성에 적용하는 유니버설디자인 원리로 ‘기능적 지원성, 수용성, 접근성, 안전성’ 4가지 유형을 도출하였다. 이와 같은 분석 준거를 중심으로 단설 및 병설 유치원의 관리자와 유치원교사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유치원 편의시설 공간에 대한 인식’, ‘유니버설디자인에 대한 인식의 정도’, ‘유치원 편의시설 공간에 유니버설디자인 원리 적용의 필요성’을 파악하였다.
1. 유치원 편의시설 공간에 대한 인식 유치원 편의시설 공간에 대하여는 대부분 알고 있다고 하여 이에 대한 인식이 높은 수준이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장애인 및 비장애인 모두에게 편의성을 제공한다고 생각하는 항목 차이에서는 근무처, 직렬, 근무경력, 근무지역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의무 설치된 유치원 편의시설 공간에 대한 비장애인의 불편성 등이 제기되고 있는 것에 대한 의견은 같은 공간을 모두가 같이 이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개선하여야 한다는 의견이 가장 많았다.
2. 유니버설디자인에 대한 인식의 정도 유니버설디자인에 대하여는 대부분 모르고 있어서 이에 대한 인식이 매우 낮은 수준이었으나, 유니버설디자인을 반영한 유치원 공간을 구성할 때 유니버설디자인을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정도에 대해서는 대부분 그렇다고 하였다. 그리고, 유니버설디자인의 4가지 원리를 고려하여 유치원 공간을 디자인할 경우, 각 항목의 중요도에서도 안전성이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접근성, 수용성, 기능적 지원성 순으로 나타났다.
3. 유니버설디자인 원리별 유치원 편의시설 공간의 선호도 유니버설디자인의 4가지 원리를 고려하여 유치원 공간을 디자인할 경우, ‘기능적 지원성’과 ‘수용성’ 측면에서 필요한 공간으로는 임산부 등을 위한 휴게시설 등에서 다른 시설에 비해 상대적으로 필요성이 낮게 나타났지만, 관리자보다 교사들이 임산부 등을 위한 휴게시설이 더 필요하다고 하였다. 이는 교사들이 임산부(예정) 당사자이거나 직접 대면하게 되는 학부모가 원아들의 동생과 함께 방문하여 보살피기가 필요한 경우 별도 시설이 없어 난감한 상황이 종종 발생했을 것으로 추정해 볼 수 있다.
4. 유니버설디자인을 적용한 유치원 편의시설 공간 개선분석 유치원 편의시설 공간 중 의무시설이거나 권장시설인 9개 항목에 대하여 유니버설디자인을 적용하기 위하여 가장 개선되어야 할 부분은 다음과 같다. 「주 출입구 접근로」 부분은 ‘경사 기울기가 가파르다.’,「장애인전용 주차구역」부분은 ‘장애인전용 주차구역이 비어있는 경우 비장애인이 사용할 수 없다.’,「주 출입구 높이 차이 제거」부분은 ‘경사로에 차양막이나 비가림막 지붕이 없다.’,「주 출입구 출입문(중앙현관문)」부분은 ‘주 출입구 출입문의 사용이 불편하다.’,「복도 및 통로」부분은 ‘복도 및 통로의 폭이 좁다.’, 「계단」부분은 ‘계단 및 계단참(층계의 중간에 있는 좀 넓은 곳)의 유효 폭이 좁다.’,「승강기」부분은 ‘비장애인 사용을 제한하고 있다.’,「화장실」부분은 ‘장애인용 화장실 칸이 비어있는 경우 비장애인은 사용하지 못한다.’,「임산부 등을 위한 휴게시설」부분은 ‘임산부 등을 위한 휴게시설이 없다.’라고 나타났다.
위의 내용을 기반으로 유치원 편의시설 공간에 유니버설디자인 원리를 적용함에 따라 사회적 약자에게만 국한하지 않고 모든 사람이 편리하고 안전한 교육환경 공간으로 개선하였으면 한다.
본 연구 결과로 유니버설디자인 원리나 요소와 유치원 공간 전체에 적용할 수 있는 더 깊이 있는 연구와 본 논문에서 적용한 유니버설디자인 원리를 검증한 실질적인 연구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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