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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과 쓰기 영역 오개념 연구
A Study on the Misconceptions in Korean Language Writing Area 원문보기


손소담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학과초등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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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학습자의 국어과 쓰기 영역 오개념(misconception)을 파악하고 유목화하는 데 목적이 있다. 학습자가 오개념을 가지고 있다면 학습 오류 및 부진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교사 및 교재 집필자는 학습자가 오개념을 생성하지 않거나 교정할 수 있도록 지식의 교수학적 변환을 해야 한다. 또한 오개념을 고려한 교수․학습이 이루어지면 반복적인 학습 및 기능 연습에도 불구하고 명시적으로 발견되는 학습자의 쓰기 오류 및 쓰기 학습에의 어려움이 감소할 수 있다. 이처럼 오개념 연구는 예방적이고 실증적이며 교수․학습의 주체 및 환경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따라서 쓰기 영역 오개념 연구를 위한 이론적 틀을 쓰기 오개념과 오개념 진단 방법으로 나누어 정립하고자 하였다.
먼저 쓰기 오개념의 이해를 위하여 국어과 오개념의 정의를 살펴보고 원인을 학습자 개인 요인과 환경 요인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쓰기 능력은 작문 과정을 바라보는 관점에 따른 쓰기 능력의 정의, 쓰기 능력의 구성, 쓰기 능력의 발달로 나누어 살펴보았으며 이에 기반하여 쓰기 오개념을 ‘학습자의 쓰기 능력 및 태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국어 쓰기 지식에 대한 학습자의 오개념’으로 정의하였다.
또한 오개념을 진단하기 위한 분석 방법을 ...

주제어

#학습자 오개념, 국어 오개념, 쓰기 오개념, 오개념 분석, 쓰기 영역, 쓰기 능력, 교수학습변환, PCK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손소담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학과초등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이경화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ⅶ, 103 p
키워드 학습자 오개념, 국어 오개념, 쓰기 오개념, 오개념 분석, 쓰기 영역, 쓰기 능력, 교수학습변환, PCK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53686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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