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회과 수행평가 실행에 나타난 문제점과 요인 분석 : 사회과 교사 지식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황수윤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사회과교육학과 초등사회과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사회과 수행평가 실행에 영향을 주는 교사 지식 중 사회과와 관련된 교사의 인지적 기반에 주목하여, 사회과 수행평가 실행에 나타나는 문제점의 원인을 초등 교사의 사회과 교사 지식의 이해 특징과 관련지어 분석하였다. 이에 평가 전문성, 사회과 교사 지식 논의를 바탕으로, 교사가 사회과를 평가하기 위해 활용하는 전문적인 지식인 사회과 교사 지식의 구성 요소를 사회과 평가 목표, 평가 내용, 평가 방법, 사회과 학습자와 환경에 대한 지식으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수행평가에서 활용되는 사회과 교사 지식의 다양한 이해 특징을 확인하기 위해 다양한 교직 경력을 가지고 있는 초등 교사를 연구 대상 교사로 선정하였다. 자료 수집을 위해 평가 장면을 ...

주제어

#초등사회과교육 사회과 수행평가 사회과 교사 지식 문제점 요인 분석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황수윤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사회과교육학과 초등사회과교육전공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ⅶ, 115 p.
키워드 초등사회과교육 사회과 수행평가 사회과 교사 지식 문제점 요인 분석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78691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