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학적 연결성 관점에서의 고등학교 수학Ⅱ 교과서 분석
An Analysis on High School Mathematics Textbooks based on Mathematical Connection 원문보기


신유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학과수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개발된 <수학Ⅱ> 교과서를 수학적 연결성의 내적, 외적 측면의 관점에서 분석하여, 교수·학습 방법 및 차기 교과서 개발에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이다. 수학 개념이 지닌 내적 연결성에 내포된 수학 개념의 계통성에 대해 깊이 있는 이해를 제공하고, 외적 연결을 통해 어떤 맥락에서 어떤 교과와 연결하여 지도 가능한지 분석하기 위해 수학적 연결성을 내적 연결과 외적 연결로 구분하여 분석하였으며, 이러한 연구 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개발된 <수학Ⅱ> 교과서에서 수학 내적 연결성은 단원별로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가?
2.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개발된 <수학Ⅱ> 교과서에서 수학 외적 연결성의 유형은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가?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내적 연결의 빈도수는 532개로 개념 연결은 전체의 42.10%인 224개로 나타나고 있고, 표현 연결은 57.89%인 308개가 나타나고 있다. 단원별로 내적 연결을 분석한 결과 ...

주제어

#수학적 연결성, 고등학교 수학Ⅱ, 교과서 분석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신유리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수학교육학과수학교육전공
지도교수 조민식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x, 92 p
키워드 수학적 연결성, 고등학교 수학Ⅱ, 교과서 분석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53689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