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성 향상을 위한 학교 내 예 술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과정은 김창대 외(2011)의 개발 4단계 모형을 거쳤으 며, 프로그램의 타당성은 이론 및 현장전문가 10인의 검증을 통해 수정·보 완하였다. 1차 초안 개발 후, 그중 한 회기 예비적용을 거쳐 최종 프로그램 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아산시 지역 내 초등학교 4학년 아동 전체 중 집단상담에 참여를 원하는 아동 2937명을 선 별하였으며, 이들을 각각 실험집단(2821명)과 통제집단(116명)에 배정하였 다.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1주 1회씩 80분 총 5회기를 학교 내에서 실시하였다. 프로그램 종료 후에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사전검사와 동일한 검사 지로 사후검사를 하였고, 검사 도구는 전병제(1974)의 자아존중감과 이종승 (1999)의 사회성검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통계처리는 ...
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성 향상을 위한 학교 내 예 술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과정은 김창대 외(2011)의 개발 4단계 모형을 거쳤으 며, 프로그램의 타당성은 이론 및 현장전문가 10인의 검증을 통해 수정·보 완하였다. 1차 초안 개발 후, 그중 한 회기 예비적용을 거쳐 최종 프로그램 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아산시 지역 내 초등학교 4학년 아동 전체 중 집단상담에 참여를 원하는 아동 2937명을 선 별하였으며, 이들을 각각 실험집단(2821명)과 통제집단(116명)에 배정하였 다.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1주 1회씩 80분 총 5회기를 학교 내에서 실시하였다. 프로그램 종료 후에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사전검사와 동일한 검사 지로 사후검사를 하였고, 검사 도구는 전병제(1974)의 자아존중감과 이종승 (1999)의 사회성검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통계처리는 SPSS 22.0 Package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실행한 프로그램을 통해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성 향 상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수집된 정보를 통계처리 후 양적 분석하였다. 또한, 양적 연구가 가지는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아동의 프로그램 참여 과정 중 수집한 관찰일지, 면접자료, 언어표현 관찰지, 소감문 등을 내용분석 하였다.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문헌연구와 전수조사를 통해 다양한 예술치료 집단프로그램을 개 발하였다. 김창대 외(2011)의 프로그램 개발모형을 적용하여 본 연구에서는 프로그램 개발의 이론적 근거와 목표를 수립하고, 문헌분석과 전문가의 자 문을 거쳐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이에 개발된 프로그램을 가지고 예비조 사를 한 후 수퍼바이저, 주 강사의 모니터링을 통해 프로그램을 수정·보완 하여 타당도를 확보하였다. 둘째, 예술치료 집단프로그램 참여 여부에 따른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차이 비교에서 실험집단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성이 증진되었다. 성별에 따라 서는 남아가, 지역별에서는 동 지역이, 매체별에서는 동작 치료 프로그램이 자아존중감과 사회성 향상을 보였다. 셋째, 내용분석은 동작 치료 집단프로그램에 참여한 아동들을 대상으로 관찰일지, 면접자료, 언어표현 관찰지, 소감문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신체적, 인 지적 반응과 정서적인 변화가 일어났음을 확인하였다. 언어적 표현은 회기 가 진행될수록 긍정 표현이 증가하였고, 부정 표현은 감소하였다. 또한, 회 기별 소감문을 통해서 자아존중감의 증진과 사회성 증가의 긍정적 변화를 발견할 수 있었다. 이에 본 연구의 예술치료 집단프로그램이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성 향상에 효과가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가 가지는 함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존의 프로그램들은 낮은 자아존중감과 사회성으로 문제성을 보 인 특정한 아동을 대상으로 한 사후 대처 적인 프로그램이 주를 이루었다. 이와 달리 본 연구는 자아존중감과 사회성의 발달이 필요한 시기의 일반 아동을 대상으로 교육적, 심리적 목적의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아동의 사전· 예방적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둘째, 다양한 예술치료 집단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해서 매체별 효과 를 비교 분석하였고 이를 토대로 이 시기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성 향 상에 어떤 예술 매체가 더 높은 효과성을 보이는지를 확인함으로써 교육 방법론적인 대안을 제시하였다. 셋째, 기존의 프로그램은 소수의 아동을 대상으로 한 자아존중감과 사회 성 향상의 효과검증이 주를 이루었다면 본 연구에서는 대규모 아동을 대상 으로 자아존중감과 사회성 향상에 대해 양적 분석 후, 위기·취약(한 부모, 조손, 재혼, 다자녀, 다문화) 가정 아동들을 대상으로 내용분석을 함으로써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성 향상을 위한 가족 상담적 관점에서의 연구 기 초의 근거자료를 마련하였다. 추후, 이러한 프로그램이 학교현장, 아동 돌봄 센터, 지역사회로 확장하여 적극적으로 가족프로그램 도입의 근거가 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성 향상을 위한 학교 내 예 술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과정은 김창대 외(2011)의 개발 4단계 모형을 거쳤으 며, 프로그램의 타당성은 이론 및 현장전문가 10인의 검증을 통해 수정·보 완하였다. 1차 초안 개발 후, 그중 한 회기 예비적용을 거쳐 최종 프로그램 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아산시 지역 내 초등학교 4학년 아동 전체 중 집단상담에 참여를 원하는 아동 2937명을 선 별하였으며, 이들을 각각 실험집단(2821명)과 통제집단(116명)에 배정하였 다.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1주 1회씩 80분 총 5회기를 학교 내에서 실시하였다. 프로그램 종료 후에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사전검사와 동일한 검사 지로 사후검사를 하였고, 검사 도구는 전병제(1974)의 자아존중감과 이종승 (1999)의 사회성검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통계처리는 SPSS 22.0 Package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실행한 프로그램을 통해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성 향 상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수집된 정보를 통계처리 후 양적 분석하였다. 또한, 양적 연구가 가지는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아동의 프로그램 참여 과정 중 수집한 관찰일지, 면접자료, 언어표현 관찰지, 소감문 등을 내용분석 하였다.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문헌연구와 전수조사를 통해 다양한 예술치료 집단프로그램을 개 발하였다. 김창대 외(2011)의 프로그램 개발모형을 적용하여 본 연구에서는 프로그램 개발의 이론적 근거와 목표를 수립하고, 문헌분석과 전문가의 자 문을 거쳐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이에 개발된 프로그램을 가지고 예비조 사를 한 후 수퍼바이저, 주 강사의 모니터링을 통해 프로그램을 수정·보완 하여 타당도를 확보하였다. 둘째, 예술치료 집단프로그램 참여 여부에 따른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차이 비교에서 실험집단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성이 증진되었다. 성별에 따라 서는 남아가, 지역별에서는 동 지역이, 매체별에서는 동작 치료 프로그램이 자아존중감과 사회성 향상을 보였다. 셋째, 내용분석은 동작 치료 집단프로그램에 참여한 아동들을 대상으로 관찰일지, 면접자료, 언어표현 관찰지, 소감문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신체적, 인 지적 반응과 정서적인 변화가 일어났음을 확인하였다. 언어적 표현은 회기 가 진행될수록 긍정 표현이 증가하였고, 부정 표현은 감소하였다. 또한, 회 기별 소감문을 통해서 자아존중감의 증진과 사회성 증가의 긍정적 변화를 발견할 수 있었다. 이에 본 연구의 예술치료 집단프로그램이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성 향상에 효과가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가 가지는 함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존의 프로그램들은 낮은 자아존중감과 사회성으로 문제성을 보 인 특정한 아동을 대상으로 한 사후 대처 적인 프로그램이 주를 이루었다. 이와 달리 본 연구는 자아존중감과 사회성의 발달이 필요한 시기의 일반 아동을 대상으로 교육적, 심리적 목적의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아동의 사전· 예방적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둘째, 다양한 예술치료 집단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해서 매체별 효과 를 비교 분석하였고 이를 토대로 이 시기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성 향 상에 어떤 예술 매체가 더 높은 효과성을 보이는지를 확인함으로써 교육 방법론적인 대안을 제시하였다. 셋째, 기존의 프로그램은 소수의 아동을 대상으로 한 자아존중감과 사회 성 향상의 효과검증이 주를 이루었다면 본 연구에서는 대규모 아동을 대상 으로 자아존중감과 사회성 향상에 대해 양적 분석 후, 위기·취약(한 부모, 조손, 재혼, 다자녀, 다문화) 가정 아동들을 대상으로 내용분석을 함으로써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성 향상을 위한 가족 상담적 관점에서의 연구 기 초의 근거자료를 마련하였다. 추후, 이러한 프로그램이 학교현장, 아동 돌봄 센터, 지역사회로 확장하여 적극적으로 가족프로그램 도입의 근거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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