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동의 학교 내 예술치료 집단프로그램 : 자아존중감과 사회성 향상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이옥자 (선문대학교 대학원 통합의학과 가족상담치료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성 향상을 위한 학교 내 예
술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과정은 김창대 외(2011)의 개발 4단계 모형을 거쳤으
며, 프로그램의 타당성은 이론 및 현장전문가 10인의 검증을 통해 수정·보
완하였다. 1차 초안 개발 후, 그중 한 회기 예비적용을 거쳐 최종 프로그램
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아산시 지역 내
초등학교 4학년 아동 전체 중 집단상담에 참여를 원하는 아동 2937명을 선
별하였으며, 이들을 각각 실험집단(2821명)과 통제집단(116명)에 배정하였
다.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1주 1회씩 80분 총 5회기를 학교 내에서 실시하였다. 프로그램 종료 후에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사전검사와 동일한 검사
지로 사후검사를 하였고, 검사 도구는 전병제(1974)의 자아존중감과 이종승
(1999)의 사회성검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통계처리는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옥자
학위수여기관 선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통합의학과 가족상담치료
발행연도 2020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54312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