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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동놀이 프로그램이 통합학급 초등학생의 대인관계 형성능력과 자폐성 장애학생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권복규 (위덕대학교 교육학과 초등특수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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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교육 목표의 하나로 ‘질서와 규칙을 지키고 협동정신을 바탕으로 서로 도우며 배려하는 태도를 기른다.’라고 제시하고 있다. 통합교육은 이러한 목표를 이룰 수 있는 한 방안이 될 것이다. 하지만 통합교육이 단순한 물리적 통합만으로 이루어진다면 교육 목표는 이루어지기 어렵다. 따라서 이 연구는 협동놀이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통합학급 초등학생의 대인관계 형성능력과 자폐성 장애학생의 통합교육은 이러한 목표를 이룰 수 있는 한 방안이 될 것이다. 하지만 통합교육이 단순한 물리적 통합만으로 이루어진다면 교육 목표는 이루어지기 어렵다. 따라서 이 연구는 협동놀이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통합학급 초등학생의 대인관계 형성능력과 자폐성 장애학생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향상시킬 수 있는지에 대하여 밝힘으로써 협동놀이 프로그램의 효과를 확인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경상북도 P시 W초등학교 3학년에 재학중인 통합학급 비장애학생 10명과 자폐성 장애학생 1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연구 설계는 비장애학생은 단일집단 사전-사후검사의 방법으로, 자폐성 장애학생은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사전-사후로 나누어 행동변화를 관찰 측정하였으며 체육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협동놀이 프로그램 중재를 8주간 총 15회기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를 통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협동놀이 프로그램은 통합학급 초등학생의 대인관계 형성능력을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협동놀이 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 대인관계 형성능력과 하위요인 중 협동성과 준법성의 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협동놀이 프로그램은 자폐성 장애학생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협동놀이 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 사회적 상호작용 중 사회적 반응행동이 사전-사후 관찰을 비교하여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협동놀이 프로그램이 통합학급 초등학생의 대인관계 형성능력과 자폐성 장애학생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밝힌 것에 그 의의가 있다. 이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연구대상의 확대 적용, 교사의 촉구를 줄인 협동놀이 프로그램 적용, 다양한 수준별 협동놀이 프로그램을 구안하여 적용하는 후속 연구를 제언하는 바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e of the objectives of elementary school education is ‘to help keep order and rules and cultivate the attitude to help and consider one another with a spirit of cooperation.' Inclusive education is viewed as one way to achieve this goal. However, this goal of inclusive education is hard to be fulf...

학위논문 정보

저자 권복규
학위수여기관 위덕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초등특수교육전공
지도교수 박미정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vii, 104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59420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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