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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핵심은 음악을 통해 투영한 사회를 바라보고, 음악과 음악가들의 모습을 연구하여 대중음악과 사회가 서로에게 미치고 있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그리고 이를 통하여 가까운 미래에 대중음악은 어떻게 변화할 것이며, 그렇다면, 음악을 연주하고 만들어야 할 연주자들이 어떤 모습과 태도를 갖추어야 할지, 보다 합리적인 방향을 찾는 것이다.
미국의 재즈음악은 흑인의 시대적 생활환경과 배경에 따라 변화하고 발전하며 확립되어졌다고 볼 수 있다. 인종차별이 만연했던 20세기 중반 이전에 음악교육을 받을 수 없던 흑인들과 즉흥연주의 연관성, 스윙시대의 쇠퇴와 세계대전 이후 미국 사회의 분위기 속에 맞물린 쿨재즈의 탄생, 흑인 인권 회복과 함께 등장한 백인 재즈 뮤지션 등 재즈는 항상 당대 사회의 모습과 함께 변화한다.
또한 현재까지도 많은 논란들과 함께 인종차별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미국 및 서양 국가들의 대중음악은 흑인들의 음악과 그 문화에 큰 영향을 받으며 변화하고 있다. 디트로이트의 모타운 레코드를 시작으로 흑인의 소울 음악과 가스펠·힙합들은 현재의 수많은 백인음악에서 제외하고 논할 수 없을 정도로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그것은 미국 뿐 아니라 우리나라 및 아시아, 유럽 등 세계의 음악시장을 설명할 때에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
저자 | 이초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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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백석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실용음악학 보컬전공 |
지도교수 | 최우혁 |
발행연도 | 2020 |
총페이지 | 113 |
키워드 | 음악사회학 대중음악 사회현상 일제강점기 민중가요 대중가요 대중음악사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596685&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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