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속히 발달하는 미디어 사회에 상의 정보교류 범위가 확산되면서 미용산 SNS 업 분야 마케팅 전략도 를 통한 소통으로 변화되고 있으며 정보활용 능 SNS , SNS 력이 미용학원생들에게는 정보수용의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다 따라서 미용산업에 . 종사하는 인력의 수요가 급증함에 있어 전문 인력 양성 배출하는 미용학원 수요와 , 공급 역시 급증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미용학원 수강생들이 정보수용태도에 따라 미용학원 선택 SNS 과 재수강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하여 미용학원 경영에 효율적인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 및 자료 수집은 대구 경북지역에서 미용학원을 이용한 학원생들을 연 , 구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조사기간은 년 월 일부터 년 월 일까지 . 2019 5 1 2019 7 9 실시하였고 조사방법은 미용학원을 다니는 학원생 다녔던 학원생을 대상으로 하여 , 총 부를 배포하여 부를 회수하였다 회수된 설문지 중 불성실 하거나 누락 440 420 . 된 응답자 명을 제외하고 총 부의 설문지가 최종 분석 자료를 사용하였다 22 398 . 이를 분석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정보수용태도에 대한 요인 분류를 통해 정보수용 정보공유 정보확산 가 , , , 3 지 요인으로 분류하였으며 집단분류를 위한 ...
급속히 발달하는 미디어 사회에 상의 정보교류 범위가 확산되면서 미용산 SNS 업 분야 마케팅 전략도 를 통한 소통으로 변화되고 있으며 정보활용 능 SNS , SNS 력이 미용학원생들에게는 정보수용의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다 따라서 미용산업에 . 종사하는 인력의 수요가 급증함에 있어 전문 인력 양성 배출하는 미용학원 수요와 , 공급 역시 급증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미용학원 수강생들이 정보수용태도에 따라 미용학원 선택 SNS 과 재수강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하여 미용학원 경영에 효율적인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 및 자료 수집은 대구 경북지역에서 미용학원을 이용한 학원생들을 연 , 구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조사기간은 년 월 일부터 년 월 일까지 . 2019 5 1 2019 7 9 실시하였고 조사방법은 미용학원을 다니는 학원생 다녔던 학원생을 대상으로 하여 , 총 부를 배포하여 부를 회수하였다 회수된 설문지 중 불성실 하거나 누락 440 420 . 된 응답자 명을 제외하고 총 부의 설문지가 최종 분석 자료를 사용하였다 22 398 . 이를 분석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정보수용태도에 대한 요인 분류를 통해 정보수용 정보공유 정보확산 가 , , , 3 지 요인으로 분류하였으며 집단분류를 위한 군집분석 결과 공감적 정보수용형 노 , , 출적 정보공유형 지속적 정보확산형 가지 군집으로 명명하였다 , 3 . 둘째 각 집단별 정보수용태도에 따른 사용실태에 대해 조사한 결과 , SNS SNS , 빈번하게 접하는 구전정보 경로 문항에서 각 집단별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셋째 각 집단별 정보수용태도에 따른 미용학원 선택에 대한 사용실 , SNS SNS 태에 대해 조사한 결과 를 통한 미용학원 정보수집 문항에서 각 집단별 유의 , SNS 미한 차이가 있었다. 넷째 각 집단별 정보수용태도에 따른 미용학원 정보검색 시 가 미치는 영 , SNS SNS 향에 대해 조사한 결과 의 영향이 많은 것으로 각 집단별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 SNS . - ii 다섯째 각 집단별 정보수용태도에 따른 미용학원 이벤트 및 활동에 대해 , SNS SNS 조사한 결과 공개적인 활동에 참가하지 않음 문항을 제외한 모든 문항에서 집단별 , SNS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여섯째 각 집단별 정보수용태도에 따른 가 미용학원 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 SNS SNS 대해 조사한 결과 학원에 대한 다양한 정보제공 학원에 대한 충분한 정보제공 학원에 , , , 대한 정보신뢰 학원선택에 대한 결정적 요인으로 작용 각 집단별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 , 으며 학원 선택에 도움 학원 정보공유 및 커뮤니케이션 학원정보에 대한 종류의 다양 , , 성 모든 문항에서 각 집단별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일곱째 각 집단별 정보수용태도에 따른 집단별 사용목적 이유에 대해 조 , SNS SNS 사한 결과 이벤트 등에 참여하기 위해 사용 뉴스 등 정보를 접하기 위해 사용 각 집단 , , 별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자기만족을 위해 사용 시간을 때우기 위해 사용 습관적 , , 사용 지인과 인맥을 위해 사용의 모든 문항에서 각 집단별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 . 여덟째 각 집단별 정보수용태도에 따른 컨텐츠 선호도 패턴에 대해 조사 , SNS SNS 한 결과 나에게 필요한 정보 문항에서 각 집단별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컨텐츠에 , 대한 재미 친한 지인의 또는 선호하는 종류 공익적 또는 널리 퍼져야 할 내 , SNS SNS , 용에 대한 선호도 각 집단별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아홉째 각 집단별 정보수용태도에 따른 미용학원 재수강의도에 대해 조사한 결 , SNS 과 모든 문항에서 각 집단별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 . 따라서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정보수용태도에 따라 미용학원 선택과 재수강의도 SNS 에 차이가 있다는 것을 밝힘으로써 정보수용태도에 따른 미용학원 선택 및 재수강 SNS 의도에 대한 문제점을 개선하고 차후 미용학원생과 미용학원 경영에 효율적인 기초자료 로 삼을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키워드 정보수용태도 공감적 정보수용 노출적 정보공유 지속적 정보확산 미 [ ] SNS , , , , 용학원 선택
급속히 발달하는 미디어 사회에 상의 정보교류 범위가 확산되면서 미용산 SNS 업 분야 마케팅 전략도 를 통한 소통으로 변화되고 있으며 정보활용 능 SNS , SNS 력이 미용학원생들에게는 정보수용의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다 따라서 미용산업에 . 종사하는 인력의 수요가 급증함에 있어 전문 인력 양성 배출하는 미용학원 수요와 , 공급 역시 급증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미용학원 수강생들이 정보수용태도에 따라 미용학원 선택 SNS 과 재수강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하여 미용학원 경영에 효율적인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 및 자료 수집은 대구 경북지역에서 미용학원을 이용한 학원생들을 연 , 구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조사기간은 년 월 일부터 년 월 일까지 . 2019 5 1 2019 7 9 실시하였고 조사방법은 미용학원을 다니는 학원생 다녔던 학원생을 대상으로 하여 , 총 부를 배포하여 부를 회수하였다 회수된 설문지 중 불성실 하거나 누락 440 420 . 된 응답자 명을 제외하고 총 부의 설문지가 최종 분석 자료를 사용하였다 22 398 . 이를 분석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정보수용태도에 대한 요인 분류를 통해 정보수용 정보공유 정보확산 가 , , , 3 지 요인으로 분류하였으며 집단분류를 위한 군집분석 결과 공감적 정보수용형 노 , , 출적 정보공유형 지속적 정보확산형 가지 군집으로 명명하였다 , 3 . 둘째 각 집단별 정보수용태도에 따른 사용실태에 대해 조사한 결과 , SNS SNS , 빈번하게 접하는 구전정보 경로 문항에서 각 집단별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셋째 각 집단별 정보수용태도에 따른 미용학원 선택에 대한 사용실 , SNS SNS 태에 대해 조사한 결과 를 통한 미용학원 정보수집 문항에서 각 집단별 유의 , SNS 미한 차이가 있었다. 넷째 각 집단별 정보수용태도에 따른 미용학원 정보검색 시 가 미치는 영 , SNS SNS 향에 대해 조사한 결과 의 영향이 많은 것으로 각 집단별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 SNS . - ii 다섯째 각 집단별 정보수용태도에 따른 미용학원 이벤트 및 활동에 대해 , SNS SNS 조사한 결과 공개적인 활동에 참가하지 않음 문항을 제외한 모든 문항에서 집단별 , SNS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여섯째 각 집단별 정보수용태도에 따른 가 미용학원 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 SNS SNS 대해 조사한 결과 학원에 대한 다양한 정보제공 학원에 대한 충분한 정보제공 학원에 , , , 대한 정보신뢰 학원선택에 대한 결정적 요인으로 작용 각 집단별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 , 으며 학원 선택에 도움 학원 정보공유 및 커뮤니케이션 학원정보에 대한 종류의 다양 , , 성 모든 문항에서 각 집단별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일곱째 각 집단별 정보수용태도에 따른 집단별 사용목적 이유에 대해 조 , SNS SNS 사한 결과 이벤트 등에 참여하기 위해 사용 뉴스 등 정보를 접하기 위해 사용 각 집단 , , 별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자기만족을 위해 사용 시간을 때우기 위해 사용 습관적 , , 사용 지인과 인맥을 위해 사용의 모든 문항에서 각 집단별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 . 여덟째 각 집단별 정보수용태도에 따른 컨텐츠 선호도 패턴에 대해 조사 , SNS SNS 한 결과 나에게 필요한 정보 문항에서 각 집단별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컨텐츠에 , 대한 재미 친한 지인의 또는 선호하는 종류 공익적 또는 널리 퍼져야 할 내 , SNS SNS , 용에 대한 선호도 각 집단별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아홉째 각 집단별 정보수용태도에 따른 미용학원 재수강의도에 대해 조사한 결 , SNS 과 모든 문항에서 각 집단별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 . 따라서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정보수용태도에 따라 미용학원 선택과 재수강의도 SNS 에 차이가 있다는 것을 밝힘으로써 정보수용태도에 따른 미용학원 선택 및 재수강 SNS 의도에 대한 문제점을 개선하고 차후 미용학원생과 미용학원 경영에 효율적인 기초자료 로 삼을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키워드 정보수용태도 공감적 정보수용 노출적 정보공유 지속적 정보확산 미 [ ] SNS , , , , 용학원 선택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