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베트남은 경제적으로 부유해 지면서 미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평균 소득이 좋은 중년층의 미용 인지도가 증가하면서, 화장품 브랜드, 미용실, 스파 등 미용 관련 산업 발달과 함께 미용 제품도 더욱 다양해지면서, 외모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베트남지역 여대생들의 신체적 외모에 대한 관심도를 알아보고, 외모관리행동을 분류하여 여대생의 외모관리행동의 실태를 파악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베트남의 북부, 남부, 중부 지역에 거주하는 여자 대학생을 대상으로 SNS를 통하여 2020년 2월 1일부터 3월 30일까지 수집된 자료 362부를 분석하였다. 통계처리는 SPSSWIN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외모관심정도는 Cronbach‘s 의 계수로, 신뢰도 검증은 하였고, ...
최근 베트남은 경제적으로 부유해 지면서 미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평균 소득이 좋은 중년층의 미용 인지도가 증가하면서, 화장품 브랜드, 미용실, 스파 등 미용 관련 산업 발달과 함께 미용 제품도 더욱 다양해지면서, 외모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베트남지역 여대생들의 신체적 외모에 대한 관심도를 알아보고, 외모관리행동을 분류하여 여대생의 외모관리행동의 실태를 파악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베트남의 북부, 남부, 중부 지역에 거주하는 여자 대학생을 대상으로 SNS를 통하여 2020년 2월 1일부터 3월 30일까지 수집된 자료 362부를 분석하였다. 통계처리는 SPSSWIN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외모관심정도는 Cronbach‘s 의 계수로, 신뢰도 검증은 하였고, 빈도분석, 기술통계분석,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연령은 20-21세가, 학년은 1학년이 전공은 경영계열이 가장 많았고, 고향은 남부, 북부, 중부순으로 나타났으며, 가족수는 4인 가정 월수입은 2000만동 이상이, BMI는 정상체중이 가장 많이 나타났다. 외모관심정도는 ‘나는 내 외모에 대해 전혀 관심이 없다’가 신체만족도는 머리카락,얼굴 전체적 외모, 피부순으로 신체만족도가 높았다. 이상적인 외모 중요도는 얼굴, 피부, 전체적 외모, 순으로 나타나 신체만족도와 이상적인 외모중요도 인식은 상이함을 보였다. 외모관리행동 중 경험한 외모관리행동으로는 피부관리가 이상적인 외모를 유지하기 위해 가장 효과적인 외모관리행동으로는 체중조절이 , 체중조절을 시도해 본 경험이 있는 응답자가 많았으며, 체중조절을 경험한 이들이 시도한 다이어트 방법으로는 운동 식사조절 식품이, 체중감량정도는 2-3kg가, 가장 효과적인 체중조절방법으로는 식사조절이, 하루 식사횟수는 3회가 순으로 나타났다. 미용성형을 경험한 응답자는 그렇지 않은 응답자가 대부분이었으며, 향후 미용성형을 희망하는 응답자가 많았고, 수술을 희망하는 부위로는 ‘코 가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장을 하는 정도는 ‘기초화장만 한다’가, 화장 시 가장 신경을 쓰는 부분으로는 ‘피부화장’이 . 피부, 미용관리를 위해 전문관리실을 방문한 경험이 있는 응답자 중 경험한 관리로는 ‘얼굴관리’가, 외모관리를 위해 선호하는 방법으로는 ‘피부관리’가 가장 많았다. 또 학년에 따른 이상적 외모를 위한 효과적인 방법과 관리실 방문여부의 차이는 유의미하였다. 전공에 따른 식사횟수와 화장정도, 관리실 방문여부, 희망 외모관리 방법의 차이는 유의미하였고, 외모관심정도에 따른 외모관리행동의 차이는 외모관심정도에 따른 체중조절 시도여부와 식사횟수, 미용성형 여부, 향후 성형희망여부, 관리실 방문여부의 차이는 유의미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통하여 뷰티 산업의 주축이라고 할 수 있는 베트남 여대생의 미의식과 외모관리 행동 특성 분석을 통하여, 소비시장에 대한 이해와 이를 토대로 뷰티산업의 소비 계층적 분석의 기초자료로 사용하고자 한다. 또한 베트남 여대생의 소비 패턴 등의 더욱 자세한 소비행동 분석이 필요함을 느끼며. 현 뷰티산업에 적용하기 위하여 더욱 세밀하고 다양한 연구 대상자 간의 미의식과 외모관리 행동 패턴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최근 베트남은 경제적으로 부유해 지면서 미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평균 소득이 좋은 중년층의 미용 인지도가 증가하면서, 화장품 브랜드, 미용실, 스파 등 미용 관련 산업 발달과 함께 미용 제품도 더욱 다양해지면서, 외모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베트남지역 여대생들의 신체적 외모에 대한 관심도를 알아보고, 외모관리행동을 분류하여 여대생의 외모관리행동의 실태를 파악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베트남의 북부, 남부, 중부 지역에 거주하는 여자 대학생을 대상으로 SNS를 통하여 2020년 2월 1일부터 3월 30일까지 수집된 자료 362부를 분석하였다. 통계처리는 SPSSWIN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외모관심정도는 Cronbach‘s 의 계수로, 신뢰도 검증은 하였고, 빈도분석, 기술통계분석,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연령은 20-21세가, 학년은 1학년이 전공은 경영계열이 가장 많았고, 고향은 남부, 북부, 중부순으로 나타났으며, 가족수는 4인 가정 월수입은 2000만동 이상이, BMI는 정상체중이 가장 많이 나타났다. 외모관심정도는 ‘나는 내 외모에 대해 전혀 관심이 없다’가 신체만족도는 머리카락,얼굴 전체적 외모, 피부순으로 신체만족도가 높았다. 이상적인 외모 중요도는 얼굴, 피부, 전체적 외모, 순으로 나타나 신체만족도와 이상적인 외모중요도 인식은 상이함을 보였다. 외모관리행동 중 경험한 외모관리행동으로는 피부관리가 이상적인 외모를 유지하기 위해 가장 효과적인 외모관리행동으로는 체중조절이 , 체중조절을 시도해 본 경험이 있는 응답자가 많았으며, 체중조절을 경험한 이들이 시도한 다이어트 방법으로는 운동 식사조절 식품이, 체중감량정도는 2-3kg가, 가장 효과적인 체중조절방법으로는 식사조절이, 하루 식사횟수는 3회가 순으로 나타났다. 미용성형을 경험한 응답자는 그렇지 않은 응답자가 대부분이었으며, 향후 미용성형을 희망하는 응답자가 많았고, 수술을 희망하는 부위로는 ‘코 가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장을 하는 정도는 ‘기초화장만 한다’가, 화장 시 가장 신경을 쓰는 부분으로는 ‘피부화장’이 . 피부, 미용관리를 위해 전문관리실을 방문한 경험이 있는 응답자 중 경험한 관리로는 ‘얼굴관리’가, 외모관리를 위해 선호하는 방법으로는 ‘피부관리’가 가장 많았다. 또 학년에 따른 이상적 외모를 위한 효과적인 방법과 관리실 방문여부의 차이는 유의미하였다. 전공에 따른 식사횟수와 화장정도, 관리실 방문여부, 희망 외모관리 방법의 차이는 유의미하였고, 외모관심정도에 따른 외모관리행동의 차이는 외모관심정도에 따른 체중조절 시도여부와 식사횟수, 미용성형 여부, 향후 성형희망여부, 관리실 방문여부의 차이는 유의미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통하여 뷰티 산업의 주축이라고 할 수 있는 베트남 여대생의 미의식과 외모관리 행동 특성 분석을 통하여, 소비시장에 대한 이해와 이를 토대로 뷰티산업의 소비 계층적 분석의 기초자료로 사용하고자 한다. 또한 베트남 여대생의 소비 패턴 등의 더욱 자세한 소비행동 분석이 필요함을 느끼며. 현 뷰티산업에 적용하기 위하여 더욱 세밀하고 다양한 연구 대상자 간의 미의식과 외모관리 행동 패턴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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