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A 분석기법을 이용한 공항 선택속성에 관한 실증 연구 : -광주·무안국제공항을 중심으로- Empirical Study on Selection Attributes of Airport through IPA : Focusing on the Gwangju and Muan Airport원문보기
최근 국토교통부 종합계획에 의해 2021년까지 광주·무안민간공항 통합이 확정 되었으나 무안국제공항과 광주공항의 지속적인 적자에 따라 통합 후 이용객 및 수익성 증대를 위한 전방위적인 방안 모색이 시급한 시점이다. 이에 본 연구는 광주·무안국제공항의 경영환경과 서비스품질개선을 위해 실증연구를 통한 고객 지향적인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최근 1년 간 광주공항과 무안국제공항의 이용객을 대상으로 총 22일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
최근 국토교통부 종합계획에 의해 2021년까지 광주·무안민간공항 통합이 확정 되었으나 무안국제공항과 광주공항의 지속적인 적자에 따라 통합 후 이용객 및 수익성 증대를 위한 전방위적인 방안 모색이 시급한 시점이다. 이에 본 연구는 광주·무안국제공항의 경영환경과 서비스품질개선을 위해 실증연구를 통한 고객 지향적인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최근 1년 간 광주공항과 무안국제공항의 이용객을 대상으로 총 22일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SPSS 23.0 프로그램을 이용해IPA(Importance and Performance Analysis)분석을 실시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IPA 매트릭스의 1사분면에는 물리적 환경 요인(상업시설, 휴게시설, 교통약자 편의시설, 최첨단시설), 공항의 접근성 요인(물리적 거리, 교통인프라, 교통수단의 편리성), 운항서비스 요인(운항 노선, 운항 정시성)이 주로 나타났다. 따라서 공항이용객들에게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으나 만족도가 낮게 나타나고 있는 물리적 환경, 공항의 접근성, 운항서비스는 가장 시급한 과제로 최우선적으로 개선할 것을 제안한다. 중요도와 만족도가 모두 높은 2사분면에는 공항의 인적서비스 요인(친절성, 신뢰성, 전문성, 업무숙련도)과 접근성 요인(주차의 편의성, 교통수단의 경제성)이 주를 이루었다. 따라서 공항의 인적서비스는 현재의 투자를 그대로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특히 공항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위해 지속적인 관심과 투자를 제안한다. 3사분면에는 6개 요인 중 공항의 품질경영 요인(고객만족경영, 지역사회기여도, 대외홍보 및 마케팅)의 변수들이 주로 나타났다. 중요도와 만족도가 모두 낮게 나타난 공항의 품질경영 요인은 상대적으로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적기 때문에 불필요한 항목들임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중요도는 낮으나 만족도가 높은 4사분면에는 주로 공항의 시스템 요인(탑승수속, 제반관리 시스템 구비, 이용절차의 간편성, 전반적 편리성)의 변수들이 포함됐다. 따라서 공항의 시스템에 투자되고 있는 비용과 노력 등이 한정된 자원 안에서 적절하게 배분되어 있는지 재검토할 것을 제안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지역의 오랜 숙원 사업인 광주·무안국제공항의 통합을 앞두고 공항의 경영품질 개선을 통한 수요창출의 초석을 마련한다는데 시기적으로 의미가 크다. 또한 문헌연구를 통한 정책적 연구가 아닌 지역민들을 대상으로 구매의사결정에 준거가되는 선택속성들을 실증·규명하였다는데 학문적·실무적으로 시사 하는 바가 크다고 볼 수 있다.
최근 국토교통부 종합계획에 의해 2021년까지 광주·무안민간공항 통합이 확정 되었으나 무안국제공항과 광주공항의 지속적인 적자에 따라 통합 후 이용객 및 수익성 증대를 위한 전방위적인 방안 모색이 시급한 시점이다. 이에 본 연구는 광주·무안국제공항의 경영환경과 서비스품질개선을 위해 실증연구를 통한 고객 지향적인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최근 1년 간 광주공항과 무안국제공항의 이용객을 대상으로 총 22일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SPSS 23.0 프로그램을 이용해IPA(Importance and Performance Analysis)분석을 실시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IPA 매트릭스의 1사분면에는 물리적 환경 요인(상업시설, 휴게시설, 교통약자 편의시설, 최첨단시설), 공항의 접근성 요인(물리적 거리, 교통인프라, 교통수단의 편리성), 운항서비스 요인(운항 노선, 운항 정시성)이 주로 나타났다. 따라서 공항이용객들에게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으나 만족도가 낮게 나타나고 있는 물리적 환경, 공항의 접근성, 운항서비스는 가장 시급한 과제로 최우선적으로 개선할 것을 제안한다. 중요도와 만족도가 모두 높은 2사분면에는 공항의 인적서비스 요인(친절성, 신뢰성, 전문성, 업무숙련도)과 접근성 요인(주차의 편의성, 교통수단의 경제성)이 주를 이루었다. 따라서 공항의 인적서비스는 현재의 투자를 그대로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특히 공항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위해 지속적인 관심과 투자를 제안한다. 3사분면에는 6개 요인 중 공항의 품질경영 요인(고객만족경영, 지역사회기여도, 대외홍보 및 마케팅)의 변수들이 주로 나타났다. 중요도와 만족도가 모두 낮게 나타난 공항의 품질경영 요인은 상대적으로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적기 때문에 불필요한 항목들임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중요도는 낮으나 만족도가 높은 4사분면에는 주로 공항의 시스템 요인(탑승수속, 제반관리 시스템 구비, 이용절차의 간편성, 전반적 편리성)의 변수들이 포함됐다. 따라서 공항의 시스템에 투자되고 있는 비용과 노력 등이 한정된 자원 안에서 적절하게 배분되어 있는지 재검토할 것을 제안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지역의 오랜 숙원 사업인 광주·무안국제공항의 통합을 앞두고 공항의 경영품질 개선을 통한 수요창출의 초석을 마련한다는데 시기적으로 의미가 크다. 또한 문헌연구를 통한 정책적 연구가 아닌 지역민들을 대상으로 구매의사결정에 준거가되는 선택속성들을 실증·규명하였다는데 학문적·실무적으로 시사 하는 바가 크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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