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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7 no.3, 2008년, pp.199 - 214
강민수 (한양사이버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백승익 (한양대학교 경영대학) , 최형규 (인천공항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 서비스 총괄단) , 송윤영 (한양대학교 경영대학) , 최윤정 (인천공항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 서비스 총괄단)
Unlike physical goods, service consists of a chain of activities that allow the service to function effectively. In order to enhance customer experiences, service providers should innovate service processes. Service innovation refers to new or considerably changed service processes that deliver ad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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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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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이란? | 혁신이란 무언가 ‘새로운 것(Something New)’을 만들어 내는 것을 지칭한다. 서비스 혁신은 세가지 측면에서 기존의 서비스와 다르다. | |
서비스 혁신은 세가지 측면에서 기존의 서비스와 다른데 각각 무엇인가? | 서비스 혁신은 세가지 측면에서 기존의 서비스와 다르다. 첫 번째 차원은 고객의 니즈를 만족시켜 주는 정도이다. 그것은 과거에 시도되지 않았던 새로운 니즈의 충족일 수도 있고 기존의 니즈를 더욱 잘 만족시켜 주는 것일 수도 있다. 두 번째 차원은 기능적인 면에서 기존의 서비스의 한계를 넘어서는 정도를 말한다. 예를 들어, 디지털 방송 서비스를 통하여 데이터 방송이 일반 방송과 통합되어짐으로써 과거에는 불가능하다고 생각되었던 여러 가지 소비자의 니즈를 만족시킬 수 있게 되었다. 즉, 이러한 유형의 혁신을 추구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서비스의 고도화가 있었다. 어떤 혁신 서비스는 소비자의 과거 소비패턴을 크게 변화시키지 않지만, 어떤 혁신적인 서비스는 소비자의 과거 소비 패턴을 크게 변화시키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인터넷을 통한 사이버 교육은 수업을 듣기 위해 반드시 학교나 학원에 가야만 하는 일을 없도록 만들었으며, 사이버 뱅킹도 이런 부류의 서비스 혁신이다. | |
서비스 청사진이란? | 서비스 청사진(Service Blueprint)은 무형의 서비스 프로세스를 설계하고 상세하게 묘사하는 기법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세스, 고객과 직원의 역할, 고객과의 접점, 그리고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물리적 요소를 알아보기 쉬운 그림으로 나타낸 것이다[7]. 서비스는 무형의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고, 고객의 만족도 또한 ‘절대적’이기보다는 ‘상대적’이기 때문에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하는데 있어 서비스 제공 프로세스의 가시화는 매우 중요하다. |
유태영, 서윤교, 위정식, 'u-Airport 비전과 미래모습 제안', 한국경영정보학회, 추계학술대회(2006), pp.445-450
현대경제연구소, '서비스 산업별 처별화 전략이 필요하다', VIP Report, 2008
Berry, L. L., V. Shankar, J. T. Parish, S. Cadwallader, and T. Dotzel, 'Creating New Markets Through Service Innovation', MIT Sloan Management, Vol.47, No.2(2006), pp.56-63
Bitner, M. J., A. L. Ostrom, and F. N. Morgan, 'Service Blueprint:A Practical Technique for Service Innovation',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Vol.50, No.3(2008), pp.66-94
Edvardsson, B. and J. Olsson, 'Key Concepts for New Service Development', The Service Industries Journal, Vol.16, No.2(1996), pp.140-164
Reinartz, W. and W. Ulaga, 'How to Sell Services More Profitably', Havard Business Review, (2008), pp.2-8
Stostack, G. L., 'Designing Services That Deliver', Harvard Business Review, Vol. 62, No.1(1984), pp.133-139
Spohrer, J. and P. P. Maglio, 'The Emergence of Service Science:Toward systematic service innovations to accelerate co-creation of value', IBM Almaden Research Center,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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