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사회의 사람들은 대부분의 정보를 온라인 뉴스를 통해 얻고 개인들은 뉴스와 관련된 댓글을 읽으며 여론의 방향을 판단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개인들은 뉴스에 자신의 생각을 댓글로 표현하거나, 댓글에 대한 대댓글을 달며 의견을 제시하기도 한다. 그리고 뉴스 토론 섹션(news comment sections)은 학계, 언론계, 정치권에 걸쳐 많은 관심을 받아왔다. 특히 ‘뉴스 가치 평가 및 뉴스 보도 사건에 대한 사람들의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가?’와 ‘그렇다면 그 이면의 심리적 메커니즘은 무엇일까?’라는 것이 주요 쟁점이다. 뉴스 댓글은 특정 사안에 대한 상호 간의 논의의 확대나 논란을 ...
현대 사회의 사람들은 대부분의 정보를 온라인 뉴스를 통해 얻고 개인들은 뉴스와 관련된 댓글을 읽으며 여론의 방향을 판단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개인들은 뉴스에 자신의 생각을 댓글로 표현하거나, 댓글에 대한 대댓글을 달며 의견을 제시하기도 한다. 그리고 뉴스 토론 섹션(news comment sections)은 학계, 언론계, 정치권에 걸쳐 많은 관심을 받아왔다. 특히 ‘뉴스 가치 평가 및 뉴스 보도 사건에 대한 사람들의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가?’와 ‘그렇다면 그 이면의 심리적 메커니즘은 무엇일까?’라는 것이 주요 쟁점이다. 뉴스 댓글은 특정 사안에 대한 상호 간의 논의의 확대나 논란을 확대 재생산 하는 등 논란의 여지가 끊이지 않고 있다. 또한 댓글로 인한 인터넷 폭력도 많아졌다. 인터넷 폭력은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며 개인들은 전통적인 방식으로 다른 사람을 괴롭힐 수 있으며, 스마트폰 등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 댓글 또는 메시지 등을 통해 사이버상의 폭력적 행위를 수행할 수 있다. 하지만 인간의 본성이 좋다고 생각을 하지만, 또한 다른 댓글에 영향을 받아서 이악플러들이 많은 건 아닐까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본 연구 목적은 개인들이 댓글을 보고 난 후 심리적인 측면의 변화에 대해 탐색하고 구체적으로 대만 사람을 대상으로 뉴스 기사와 댓글을 보고, 댓글이 사람들의 생각에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탐구했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통해 발견한 것은 댓글에 관한 연구에서, 선플이나 악플이 사람들의 심리적 평가에 영향을 미치거나, 선플은 긍정적인 방향으로 영향을 미치거나, 악플은 부정적인 방향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정확히 발견하지 못했다. 이를 통해 밴드왜건효과 부분은 개인, 그룹 및 네트워크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활동임을 알 수 있다.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점을 알 수 있다. 첫째, 댓글은 뉴스 가치 평가에 현저한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댓글 유무에 따라 뉴스 가치 평가에 대한 변수 뉴스 가치를 이용하는 집단 간의 인식 차이가 존재한다고 판단될 수 있다. 따라서 댓글 유무에 따라 뉴스 가치 평가가 차이가 있다는 결과가 검증되었고 이런 결과는 댓글이 사람의 마음속에 영향을 미치는지 증명해 주는 것을 해석할 수 있다. 둘째, 뉴스 가치 평가에 대한 댓글의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응답자의 보는 댓글 등 요인들을 통제한 상태에서 단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뉴스 가치는 댓글 없을 때, 악플, 선플과 악플 다 있을 경우는 유의확률 p 값은 0.05 이내로 나타났다. 따라서 댓글이 뉴스 가치 평가에 미치는 영향이 모두 현저한 수준임을 알 수 있다. 즉, 댓글이 뉴스 가치 평가에 대한 영향력은 있다는 결과가 알 수 있다. 셋째, 댓글 성격에 따른 밴드왜건효과는 어떻게 다른가를 알아보기 위해,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일원 분산분석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밴드왜건효과는 댓글에 현저한 차이를 보였고 사후비교를 통해 댓글에는 “댓글의 유무”만 눈에 띄게 차이가 났고 댓글의 성격(선플, 악플)은 뚜렷한 차이가 없었다. 이 결과를 통해 이전 연구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이 같은 결과로부터 댓글이 뉴스보도 평가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선플이든, 악플이든 사람의 심리적 평가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아울러 댓글 유형에 따라 심리적 영향과 동조 효과에 대해 발견하였다.
현대 사회의 사람들은 대부분의 정보를 온라인 뉴스를 통해 얻고 개인들은 뉴스와 관련된 댓글을 읽으며 여론의 방향을 판단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개인들은 뉴스에 자신의 생각을 댓글로 표현하거나, 댓글에 대한 대댓글을 달며 의견을 제시하기도 한다. 그리고 뉴스 토론 섹션(news comment sections)은 학계, 언론계, 정치권에 걸쳐 많은 관심을 받아왔다. 특히 ‘뉴스 가치 평가 및 뉴스 보도 사건에 대한 사람들의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가?’와 ‘그렇다면 그 이면의 심리적 메커니즘은 무엇일까?’라는 것이 주요 쟁점이다. 뉴스 댓글은 특정 사안에 대한 상호 간의 논의의 확대나 논란을 확대 재생산 하는 등 논란의 여지가 끊이지 않고 있다. 또한 댓글로 인한 인터넷 폭력도 많아졌다. 인터넷 폭력은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며 개인들은 전통적인 방식으로 다른 사람을 괴롭힐 수 있으며, 스마트폰 등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 댓글 또는 메시지 등을 통해 사이버상의 폭력적 행위를 수행할 수 있다. 하지만 인간의 본성이 좋다고 생각을 하지만, 또한 다른 댓글에 영향을 받아서 이악플러들이 많은 건 아닐까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본 연구 목적은 개인들이 댓글을 보고 난 후 심리적인 측면의 변화에 대해 탐색하고 구체적으로 대만 사람을 대상으로 뉴스 기사와 댓글을 보고, 댓글이 사람들의 생각에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탐구했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통해 발견한 것은 댓글에 관한 연구에서, 선플이나 악플이 사람들의 심리적 평가에 영향을 미치거나, 선플은 긍정적인 방향으로 영향을 미치거나, 악플은 부정적인 방향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정확히 발견하지 못했다. 이를 통해 밴드왜건효과 부분은 개인, 그룹 및 네트워크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활동임을 알 수 있다.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점을 알 수 있다. 첫째, 댓글은 뉴스 가치 평가에 현저한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댓글 유무에 따라 뉴스 가치 평가에 대한 변수 뉴스 가치를 이용하는 집단 간의 인식 차이가 존재한다고 판단될 수 있다. 따라서 댓글 유무에 따라 뉴스 가치 평가가 차이가 있다는 결과가 검증되었고 이런 결과는 댓글이 사람의 마음속에 영향을 미치는지 증명해 주는 것을 해석할 수 있다. 둘째, 뉴스 가치 평가에 대한 댓글의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응답자의 보는 댓글 등 요인들을 통제한 상태에서 단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뉴스 가치는 댓글 없을 때, 악플, 선플과 악플 다 있을 경우는 유의확률 p 값은 0.05 이내로 나타났다. 따라서 댓글이 뉴스 가치 평가에 미치는 영향이 모두 현저한 수준임을 알 수 있다. 즉, 댓글이 뉴스 가치 평가에 대한 영향력은 있다는 결과가 알 수 있다. 셋째, 댓글 성격에 따른 밴드왜건효과는 어떻게 다른가를 알아보기 위해,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일원 분산분석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밴드왜건효과는 댓글에 현저한 차이를 보였고 사후비교를 통해 댓글에는 “댓글의 유무”만 눈에 띄게 차이가 났고 댓글의 성격(선플, 악플)은 뚜렷한 차이가 없었다. 이 결과를 통해 이전 연구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이 같은 결과로부터 댓글이 뉴스보도 평가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선플이든, 악플이든 사람의 심리적 평가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아울러 댓글 유형에 따라 심리적 영향과 동조 효과에 대해 발견하였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