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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스타트업’인 배달의민족이 이처럼 ‘유니콘 기업’이 될 수 있던 배경에 주목하면서 스타트업의 성공요인을 ERIS 모델을 통해 정리하고, 이를 배달의민족에 대입해 분석해보았다. 특히 그 중에서도 전략, 즉 B급 마케팅의 중요성과 특징을 사례를 통해 살펴보았다.
배달의민족은 지난 10년간 “팥빙수도 우리 민족이었어”, “우럭회도 우리 민족이었어”, “카푸치노도 우리 민족이었어” 등의 유머 광고를 집행하며 20~30대 젊은 층의 B급 감성에 호소했다.
이같은 B급 마케팅이 소비자들을 파고들 수 있었던 원동력은 창업자인 김봉진 의장이 판단과 감각, 그리고 젊은 소비자들이 배달앱을 적극 이용할 것이라는 산업 환경 예측. 여기에 외부 투자 등의 자원 활용과 B급 마케팅 같은 자극적이고 직설적인 전략이 합쳐진 데 있다.
다만 본 연구는 실제 배달의민족의 ...
저자 | 박상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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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양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문화콘텐츠학과 |
지도교수 | 김치호 |
발행연도 | 2020 |
키워드 | 배달의민족 우아한형제들 스타트업 B급 마케팅 B급 문화 O2O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62561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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