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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스타트업의 현황 및 성공요인 분석: (주)우아한형제들의 사례를 통하여
The Success Factors of Domestic Start-up Companies: Case of Woowa Brothers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25 no.1, 2020년, pp.71 - 87  

황세희 (인천대학교 경영학과) ,  김경미 (인천대학교 경영학과) ,  박현준 (인천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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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고용창출과 경제성장의 핵심동력으로서 스타트업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됨에 따라 본 연구는 국내 스타트업의 현황과 성공요인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스타트업으로 시작해 유니콘기업으로 성장한 (주)우아한형제들의 성공요인을 ERIS모델과 성장단계별 모델로 구분하여 성공요인을 도출하였다. ERIS모델 성공요인은 창업자요인과 독특한 문화를 고유한 자원으로 인식한 자원요인, 블랜딩을 통한 산업환경 요인과 사업 확장으로 플랫폼 다각화를 진행한 전략요인이 주축이 되었다. 성장단계별 성공요인은 기존의 경쟁자와 차별화를 두었다는 점이며 상업화단계에서는 새로운 사업모델이 시장의 신뢰를 얻으면서 수익을 상승시켰고, 젊은 층의 공감을 얻은 공격적인 마케팅은 국내·외 투자사로부터 대규모의 투자금을 유치할 수 있었고, 성장단계에서는 매니아 중심의 마케팅을 유지하면서 플랫폼 다각화 전략을 펼친 것이 중요한 성공요인으로 작용하였다. 이와 같은 (주)우아한형제들의 성공요인 분석이 더 많은 국내 유니콘기업의 탄생을 위한 밑거름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startup companies are recognized as the important source of job creation and economic growth, the study is trying to find out the current situation of startup companies and their success factors in South Korea. The study analyzes the success factor of Woowa Brothers recognized as a unicorn start-...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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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새로운 고용창출과 경제성장의 핵심동력으로서 혁신창업을 주도하고 있는 확장형(Scalable) 스타트업들이 가진 성공요인을 알아보고, 이를 이용한 성공기업의 사례 또한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스타트업의 성공요인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우아한형제들이라는 성공한 국내 스타트업의 성공요인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하지만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다양한 업종의 분석결과를 기반으로 스타트업을 분석하다보니 분야별로 스타트업의 성공요인이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약점이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스타트업의 성공요인은 무엇일까를 고민해보며 점검하고자 한다. 특히 스타트업의 성공요인 분석에 관한 선행 자료가 많지 않아 성공한 국내 스타트업이면서 유니콘기업으로 발돋움 한 ㈜우아한형제들의 사례를 바탕으로 일반기업의 성공요인인 ERIS(Entrepreneur, resource, industry environment, strategy)모델과 기업 성장단계별 핵심이 되는 성공요인: 자금과 마케팅, 경영관리, 연구개발로 구분하여 해결책을 찾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스타트업의 성공요인은 무엇일까를 고민해보며 점검하고자 한다. 특히 스타트업의 성공요인 분석에 관한 선행 자료가 많지 않아 성공한 국내 스타트업이면서 유니콘기업으로 발돋움 한 ㈜우아한형제들의 사례를 바탕으로 일반기업의 성공요인인 ERIS(Entrepreneur, resource, industry environment, strategy)모델과 기업 성장단계별 핵심이 되는 성공요인: 자금과 마케팅, 경영관리, 연구개발로 구분하여 해결책을 찾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따라서 기업의 성장단계에 맞추어 창업가적 역할에서 전문 경영자의 역할로 변화되어야 한다. 스타업의 기술 및 브랜드와 같은 경영자원은 최대한 단시간에 어떻게 구축하는가에 따라 기업성과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남들이 쉽게 모방하기 힘든 경쟁우위를 창출하는데 기여하는 자원을 전략적 자원이라 하는데, 독특한 내부자원(핵심 역량)의 개발은 지속적으로 고수익을 창출하는 원동력이 되며, 이외에도 특허와 실용신안, 리더십 스타일, 기업문화, 의사결정 시스템, 보상체계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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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표적인 미국의 벤처회사로는 무엇이 있나요? 미국에서는 스타트업의 지원을 위한 벤처투자금액의 규모가 2017년 830억달러, 이듬해 2018년에는 56%이상 증가된 1,300억달러의 투자가 이뤄진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Pitchbook-NVCA, 2018). IT 글로벌 기업인 구글, 페이스북을 비롯하여 공유형 차량서비스인 우버, 숙박업에서 혁신을 일으킨 에어비앤비는 대표적인 미국의 벤처회사의 유니콘기업으로 단기간에 기업 가치를 수백억 달러 이상으로 상승시키며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했는데, 미국의 스타트업회사의 막대한 초기 투자금액은 이들 기업의 성공에 큰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Kim, 2018).
미국에서는 스타트업의 지원을 위한 벤처투자금액의 규모가 얼마인가? 이를 해결하고자 혁신창업 · 벤처활성화와 관련된 다양한 지원을 국가차원에서 추진하였지만 다른 나라에 비해 커다란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미국에서는 스타트업의 지원을 위한 벤처투자금액의 규모가 2017년 830억달러, 이듬해 2018년에는 56%이상 증가된 1,300억달러의 투자가 이뤄진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Pitchbook-NVCA, 2018). IT 글로벌 기업인 구글, 페이스북을 비롯하여 공유형 차량서비스인 우버, 숙박업에서 혁신을 일으킨 에어비앤비는 대표적인 미국의 벤처회사의 유니콘기업으로 단기간에 기업 가치를 수백억 달러 이상으로 상승시키며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했는데, 미국의 스타트업회사의 막대한 초기 투자금액은 이들 기업의 성공에 큰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Kim, 2018).
소기업과 비교했을 때 스타트업의 초기투자금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처럼 스타트업의 초기투자금이 중요한 이유는 스타트업이 일반적인 소기업과 차별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소기업은 시장에 가치 있는 제품으로 전환할 수 있는 적응적 학습이 중요하지만 (Kang and Lee, 2019) 스타트업은 아이디어와 기술, 창업팀, 제품 및 계획 등이 유망한 경우에도 성공할 확률은 낮은 반면 막대한 벤처자본의 지원을 받을 경우 성공할 가능성이 커지고, 또한 성공으로 이어진다면 국가경제발전에 커다란 영향력을 미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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