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CALLA 기반 학문 목적 한국어 발표 수업 연구 : 경영학 전공 한국어 학습자의 수업 사례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장지영 (이화여자대학교 국제대학원 한국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한국의 대학 혹은 대학원에 진학하는 외국인 유학생의 수가 늘어남에 따라 학문 목적 한국어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원활한 대학 강의 수강을 위해 학문 목적 발표 능력은 필수적이다. 그러나 발표 전략과 그 활용에 중점을 둔 수업이 많이 개설되지 않은 상황에서 실제 수업에서 요구되는 전공 발표는 유학생들에게 큰 부담이 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발표 전략을 교수하고 전략 교수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수업 모델인 CALLA(Cognitive Academic Language Learning Approach, 이하 CALLA)를 기반으로 학문 목적 발표 수업을 설계하고 실제 수업을 시행한 결과가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살펴 보고자 하였다.
CALLA는 학습자 중심의 수업 모델이라는 점에서 학습자 스스로 발표 내용을 구성하고 지속적인 피드백과 자기 평가를 통해 발표 전략의 사용을 익히는 데 적합하다. 그리고 내용 중심 교수에 바탕을 두었다는 점에서 전공 주제와 관련한 발표 내용을 추가해 나가는 과정에서 매우 적합한 수업 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CALLA의 수업 방식을 통해 학습자들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number of foreigner students who study at Korean universities or graduate school increases, the demand for academic purpose Korean language is increasing. Especially, the ability of making presentations using the academic purpose Korean is essential for the foreign students to smoothly unders...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장지영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국제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한국학과
지도교수 김영규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ix, 151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63185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