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교육 제도는 <전반적12년제의무교육을 실시함에 대하여> 법령 채택 이후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왔고 이러한 변화는 북한 유치원 높은반 교과서에 반영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2012년 채택된 법령의 영향을 받아 개정된 북한 유치원 높은반 교과서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현재 북한 유치원 교육 내용을 파악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전반적12년제의무교육을 실시함에 대하여> 법령 시행 후 개정 유치원 교과서의 외형적 구성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북한 유치원 ...
논문 개요
북한 교육 제도는 <전반적12년제의무교육을 실시함에 대하여> 법령 채택 이후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왔고 이러한 변화는 북한 유치원 높은반 교과서에 반영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2012년 채택된 법령의 영향을 받아 개정된 북한 유치원 높은반 교과서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현재 북한 유치원 교육 내용을 파악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전반적12년제의무교육을 실시함에 대하여> 법령 시행 후 개정 유치원 교과서의 외형적 구성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북한 유치원 교과서 분석을 통해 발견한 북한 유치원 교육 내용의 특징은 어떠한가?
연구대상은 김정은 정권 집권 이후 채택된 법령인 <전반적12년제의무교육을 실시함에 대하여> 시행 이후 개정된 북한 유치원 높은반 교과서 5권으로 교과서의 외형적 구성과 교육 내용을 분석하였다. 북한 유치원 교과서 분석을 위해 선정한 높은반 교과서는 「1. 우리 유치원」, 「2. 무지개동산」, 「3. 참말 좋은 우리 나라」, 「4. 흰눈이 내려요」, 「5. 소학생이 된대요」로 5권이다. 교과서 분석은 교과서 분석에서 대표적인 연구방법인 내용분석방법(Content analysis)을 사용하였고 외형적 구성 및 각 교과의 비중을 알아보는 양적 분석방법과 교과서의 내용을 분석하는 질적 분석방법을 사용하였다. 교과서 내용을 파악하기 위하여 교과서 본문을 반복하여 읽어 가면서 교과서 삽화의 의미를 파악하였고 연구자의 주관적인 해석을 줄이기 위해 북한 원문 자료 및 북한 전문가 1인의 검토를 받았다. 개정 교과서의 경우 과목별로 교육이 진행되던 이전 시기와 달리 통합되어 교과서에 제시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개정 교과서에 통합되어 제시된 과목별 내용을 파악하는 것을 우선으로 두어 분석 준거의 틀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최현섭, 이인제, 최영환(1999)의 연구에서 제시된 단원 분석표를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현행 북한 유치원 높은반 교과서 내용을 분석한 결과 다음의 특징을 발견하였다. 첫째, 과목별로 구성되었던 이전 교과서와 다르게 과목을 통합하여 제시되었다. 둘째, 계절과 월별 특성에 따라 5권으로 나누어 편찬되었다. 셋째, 소제목을 제시할 뿐 아니라 관련된 삽화, 사진, 그림 등을 구성하여 제목과 내용을 연계하였다. 넷째, 김정은 우상화 내용이 추가되었다. 다섯째, 김일성 일가 우상화 내용은 표면적으로 사회주의도덕교양에 관한 내용보다 적은 비중을 차지했다. 여섯째, 현행 북한 유치원 교과서에 제시된 삽화들에서 남한의 일상생활에서 볼 수 있는 학용품, 과일, 운동 시설 등이 제시된 것을 발견되었다. 일곱째, 입말 교육, 즉 구두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듣기교육이 정치사상과 일반 지식을 이해하는 중요한 수단임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북한 유치원 교실 환경이 남한과 비슷하게 원탁이나 반원 형태로 변경되고 교실의 모습 및 놀이의 모습이 남한 유치원 교실과 매우 유사하게 표현되어 있었다. 북한 유치원 교과서는 유치원 높은반 어린이들이 직접 사용하는 교재이다. 북한 유치원 교과서의 성격은 남한의 2012 누리과정 지도서에서 제시되는 활동자료, 이를테면 사진, 영상, 삽화 등 교육 내용을 전개하는데 사용되는 자료들과 같은 역할을 하는 것으로 발견되었다. 북한 유치원의 경우 교과서에 교육 내용이 집약되어 어린이들에게 직접 사용된다는 점이 남한과 큰 차이를 보이나 교과서에 실린 내용의 삽화나 그림의 경우 2012 개정 누리과정에서 제시하는 활동자료들과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동안 교육 내용의 변화를 주지 않았던 북한 유치원 교육 역사에 비추어 볼 때 이러한 변화는 북한 유치원 교육 역사상 획기적인 일로 북한의 유치원도 시대의 흐름에 따라 아동 중심, 놀이 중심으로 변화를 꾀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도, 북한 높은반 유치원 교과서의 기저에는 북한교육의 이념인 혁명화, 노동계급화, 공산주의화의 내용이 변함없이 나타나고 있다. 본 연구에서 남북한의 동질적인 요소, 이를테면 민속놀이, 스포츠 경기, 우애와 협동, 하루일과 진행 등이 북한 유치원 높은반 교과서에 포함되어 있음을 발견하였기에, 이런 발견들은 남북한 통합 교육방안 제시에 귀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논문 개요
북한 교육 제도는 <전반적12년제의무교육을 실시함에 대하여> 법령 채택 이후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왔고 이러한 변화는 북한 유치원 높은반 교과서에 반영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2012년 채택된 법령의 영향을 받아 개정된 북한 유치원 높은반 교과서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현재 북한 유치원 교육 내용을 파악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전반적12년제의무교육을 실시함에 대하여> 법령 시행 후 개정 유치원 교과서의 외형적 구성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북한 유치원 교과서 분석을 통해 발견한 북한 유치원 교육 내용의 특징은 어떠한가?
연구대상은 김정은 정권 집권 이후 채택된 법령인 <전반적12년제의무교육을 실시함에 대하여> 시행 이후 개정된 북한 유치원 높은반 교과서 5권으로 교과서의 외형적 구성과 교육 내용을 분석하였다. 북한 유치원 교과서 분석을 위해 선정한 높은반 교과서는 「1. 우리 유치원」, 「2. 무지개동산」, 「3. 참말 좋은 우리 나라」, 「4. 흰눈이 내려요」, 「5. 소학생이 된대요」로 5권이다. 교과서 분석은 교과서 분석에서 대표적인 연구방법인 내용분석방법(Content analysis)을 사용하였고 외형적 구성 및 각 교과의 비중을 알아보는 양적 분석방법과 교과서의 내용을 분석하는 질적 분석방법을 사용하였다. 교과서 내용을 파악하기 위하여 교과서 본문을 반복하여 읽어 가면서 교과서 삽화의 의미를 파악하였고 연구자의 주관적인 해석을 줄이기 위해 북한 원문 자료 및 북한 전문가 1인의 검토를 받았다. 개정 교과서의 경우 과목별로 교육이 진행되던 이전 시기와 달리 통합되어 교과서에 제시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개정 교과서에 통합되어 제시된 과목별 내용을 파악하는 것을 우선으로 두어 분석 준거의 틀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최현섭, 이인제, 최영환(1999)의 연구에서 제시된 단원 분석표를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현행 북한 유치원 높은반 교과서 내용을 분석한 결과 다음의 특징을 발견하였다. 첫째, 과목별로 구성되었던 이전 교과서와 다르게 과목을 통합하여 제시되었다. 둘째, 계절과 월별 특성에 따라 5권으로 나누어 편찬되었다. 셋째, 소제목을 제시할 뿐 아니라 관련된 삽화, 사진, 그림 등을 구성하여 제목과 내용을 연계하였다. 넷째, 김정은 우상화 내용이 추가되었다. 다섯째, 김일성 일가 우상화 내용은 표면적으로 사회주의도덕교양에 관한 내용보다 적은 비중을 차지했다. 여섯째, 현행 북한 유치원 교과서에 제시된 삽화들에서 남한의 일상생활에서 볼 수 있는 학용품, 과일, 운동 시설 등이 제시된 것을 발견되었다. 일곱째, 입말 교육, 즉 구두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듣기교육이 정치사상과 일반 지식을 이해하는 중요한 수단임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북한 유치원 교실 환경이 남한과 비슷하게 원탁이나 반원 형태로 변경되고 교실의 모습 및 놀이의 모습이 남한 유치원 교실과 매우 유사하게 표현되어 있었다. 북한 유치원 교과서는 유치원 높은반 어린이들이 직접 사용하는 교재이다. 북한 유치원 교과서의 성격은 남한의 2012 누리과정 지도서에서 제시되는 활동자료, 이를테면 사진, 영상, 삽화 등 교육 내용을 전개하는데 사용되는 자료들과 같은 역할을 하는 것으로 발견되었다. 북한 유치원의 경우 교과서에 교육 내용이 집약되어 어린이들에게 직접 사용된다는 점이 남한과 큰 차이를 보이나 교과서에 실린 내용의 삽화나 그림의 경우 2012 개정 누리과정에서 제시하는 활동자료들과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동안 교육 내용의 변화를 주지 않았던 북한 유치원 교육 역사에 비추어 볼 때 이러한 변화는 북한 유치원 교육 역사상 획기적인 일로 북한의 유치원도 시대의 흐름에 따라 아동 중심, 놀이 중심으로 변화를 꾀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도, 북한 높은반 유치원 교과서의 기저에는 북한교육의 이념인 혁명화, 노동계급화, 공산주의화의 내용이 변함없이 나타나고 있다. 본 연구에서 남북한의 동질적인 요소, 이를테면 민속놀이, 스포츠 경기, 우애와 협동, 하루일과 진행 등이 북한 유치원 높은반 교과서에 포함되어 있음을 발견하였기에, 이런 발견들은 남북한 통합 교육방안 제시에 귀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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