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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전문기관 연구관리 담당자의 역량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한성원 (고려대학교 대학원 과학기술학협동과정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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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의 고도화 및 환경변화에 따라 과거 정부주도에서 기업주도로 기술개발 주체의 변화가 있었지만, 기술연구를 위하여 정부는 20조5328억원(2019년 정부연구개발예산)을 투자되는 등 기술개발에 여전히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위처럼 연구개발에 많은 예산이 지출되는 만큼 예산을 효율적으로 쓰고 좋은 연구성과를 거두기 위하여 연구자의 노력도 절실하지만 올바르게 연구를 기획하고 관리하여 예산이 효율적으로 쓰일 수 있도록 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이러한 사유로 정부는 2000년대 초반부터 연구관리를 전담하는 전문기관을 본격적으로 설립·운영하기 시작하였으며, 현재 우리나라는 15개의 전문기관이 존재한다.
2019년 기준으로 전 전문기관의 임직원 수는 4,014명 뿐이지만, 연구개발을 위하여 책정된 예산은 20조5328억원으로 상당히 크다. 단순히 국가연구개발예산을 전문기관 임직원 수로 나누어도 1인당 약 51.15억원으로 1인당 관리하는 예산이 상당하다. 뿐만 아니라, 국가연구사업 로드맵을 수립하고 연구를 기획·관리하는 막중한 임무를 맡은 전문기관의 임직원은 그 누구보다 높은 역량을 가져야할 필요성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전문기관 연구관리 담당자의 역량에 대해 연구함으로써 담당자가 갖추어야할 역량을 제시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전문기관의 현직자와 연구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역량을 비교 분석하였으며, 연구관리서비스 만족여부에 따라 어떤 역량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분석하였다.
분석한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번째, 전문기관 현직자-연구자 간 역량 중요도 비교 결과를 살펴보면 전문기관 현직자의 경우 연구관리 업무를 충실하게 수행하기 위하여 지식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특히, 규정지식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었는데, 그 사유는 규정이 행정처리의 근거가 되기 때문이다. 반면, 연구자는 연구관리 담당자와 원활하게 소통이 진행되어야 연구수행에 지장이 없기 때문에 연구관리 담당자가 가져야 할 가장 중요한 역량을 태도와 가치관으로 뽑았으며, 동일한 사유로 협력적 태도와 소통 같은 관계적인 부분과 관련된 역량을 더욱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었다.
두번쨰, 연구관리서비스 만족-불만족 그룹 간 역량 중요도 비교 결과를 살펴보면 만족 그룹의 경우 특별히 불만족스러운 부분이 없어 개개인의 생각에 따라 역량을 중요도를 체크하여 중요도 ...

주제어

#연구관리 전문기관 역량 연구관리 국가연구개발사업 

학위논문 정보

저자 한성원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과학기술학협동과정
지도교수 최상옥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80 p.
키워드 연구관리 전문기관 역량 연구관리 국가연구개발사업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64237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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