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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 가정 학습자들을 위한 한국어 교육 방향 연구 : 교재분석 및 정책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direction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for multicultural family learning : focusing on the analysis of Korean textbooks and policies 원문보기


조미진 (중부대학교 한국어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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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 문 초 록


다문화 가정 학습자들을 위한 한국어 교육 현황 분석과
교육 방향


이 연구는 해마다 증가하고 있는 다문화 가정 학습자들의 교육 현황과 각 나라별 다문화 가정 정책을 국내의 다문화 가정 정책과 비교하여 더 나은 정책과 교육 방향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최근 다문화 가정의 학습자들의 비율이 국내에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지만 한국어 교재들은 보완되지 않았으며 교육 방안들도 체계적으로 진행되고 있지 않다. 이에 한국어 교재와 교육 방안들의 발전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2 장에서는 다문화 가정의 의미와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며 다문화 가정 학습자들이 현재 한국어 교육 지원을 어떻게 받고 있는지에 대한 교육 현황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3 장에서는 이주노동자 혹은 결혼이민자 여성들과 이들의 자녀들이 한국어를 배울 때 어떠한 교재들이 사용되고 있는지 알아보고 이 교재들을 분석하여 문제점을 찾고 개선 방안을 마련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4 장에서는 우리나라에 앞서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미진
학위수여기관 중부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한국어학과
지도교수 최태호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vii, 90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64259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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