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국 문 초 록
다문화 가정 학습자들을 위한 한국어 교육 현황 분석과
교육 방향
이 연구는 해마다 증가하고 있는 다문화 가정 학습자들의 교육 현황과 각 나라별 다문화 가정 정책을 국내의 다문화 가정 정책과 비교하여 더 나은 정책과 교육 방향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최근 다문화 가정의 학습자들의 비율이 국내에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지만 한국어 교재들은 보완되지 않았으며 교육 방안들도 체계적으로 진행되고 있지 않다. 이에 한국어 교재와 교육 방안들의 발전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2 장에서는 다문화 가정의 의미와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며 다문화 가정 학습자들이 현재 한국어 교육 지원을 어떻게 받고 있는지에 대한 교육 현황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3 장에서는 이주노동자 혹은 결혼이민자 여성들과 이들의 자녀들이 한국어를 배울 때 어떠한 교재들이 사용되고 있는지 알아보고 이 교재들을 분석하여 문제점을 찾고 개선 방안을 마련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4 장에서는 우리나라에 앞서 ...
저자 | 조미진 |
---|---|
학위수여기관 | 중부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한국어학과 |
지도교수 | 최태호 |
발행연도 | 2020 |
총페이지 | vii, 90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64259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