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저소음아스팔트포장의 소음저감효과 분석
Analysis of noise reduction effect of low noise asphalt pavement 원문보기


유삼수 (서울시립대학교 토목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문초록
산업 발전과 함께 진행된 도시화는 각종 시설물과 교통량을 급증시키면서 지금도 교통소음저감에 대한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소음저감을 위하여 기본적으로 방음벽을 설치하고 있지만 방음벽은 새로운 환경문제를 발생시키고 있다. 이에 도로교통 소음에 대처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안이 소개되었다. 그 가운데 대표적으로 저소음포장재가 주목받고 있다. 이 방법은 소음발생을 감소시킬 수 있는 포장재를 사용하는 새로운 시공법이며 최근 특정 도로구간에 적용한 방법이다.
본 연구는 현장계측자료의 통계분석과 소음예측프로그램으로 새로운 저소음포장재의 소음저감효과분석을 연구목적으로 한다. 먼저, 저소음 포장재를 포설한 특정 구간에서 소음 계측자료를 일반포장구간과 비교하여 소음저감효과를 분석하였다. 또 해당구간의 교통량을 이용한 소음예측 프로그램의 계산결과를 이용하여 소음저감효과를 분석하였다.
특정구간에 대하여 소음 계측자료를 이용하여 포장재, 공용기간, 포장상태, 교통량별로 소음저감의 연관성을 도출하였다. 전반적으로 저소음포장이 일반 아스팔트포장과 비교하여 약 4∼11dB(A)의 소음저감효과를 나타냈다.
또 5∼7년 정도 공용 후 포장상태가 불량하여 일반포장 소음저감 차이가 약 4dB(A) 정도를 나타내었다. 즉, 공용기간이 증가하면, 저소음 포장재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BSTRACT
As the urbanization with industrial development has caused to increase rapidly many facilities and traffic volume, the need of traffic noise reduction has been emphasis upon even now. The soundproofing walls have been constructed basically for noise reduction, but they lead to another 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유삼수
학위수여기관 서울시립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토목공학과
지도교수 임성순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iv, 65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64485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