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90년대생 교사의 세대 특성을 살펴보며 세대 갈등 경험, 세대 갈등 대응 방식과 그로 인한 영향은 어떠한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새로운 세대가 학교에 유입됨에 따라 학교 문화가 긍정적인 방향으로 발전 및 정착하길 바라며, 새로 임용되는 90년대생 교사들과 기성세대 교사들이 조화와 균형을 이루면서 서로의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기여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90년대생 초등학교 교사가 인식하는 본인 세대의 특성은 어떠한가? 둘째, 90년대생 초등학교 교사들이 경험한 세대 갈등은 어떠한가? 셋째, 90년대생 초등학교 교사들의 갈등 대응 방식은 어떠한가? 넷째, 90년대생 초등학교 교사들이 세대 갈등으로부터 받은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울 지역 초등학교에 근무하는 90년대생 교사(1990~1996) 8명을 대상으로 하여 심층 면담 방법을 활용하여 ...
본 연구는 90년대생 교사의 세대 특성을 살펴보며 세대 갈등 경험, 세대 갈등 대응 방식과 그로 인한 영향은 어떠한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새로운 세대가 학교에 유입됨에 따라 학교 문화가 긍정적인 방향으로 발전 및 정착하길 바라며, 새로 임용되는 90년대생 교사들과 기성세대 교사들이 조화와 균형을 이루면서 서로의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기여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90년대생 초등학교 교사가 인식하는 본인 세대의 특성은 어떠한가? 둘째, 90년대생 초등학교 교사들이 경험한 세대 갈등은 어떠한가? 셋째, 90년대생 초등학교 교사들의 갈등 대응 방식은 어떠한가? 넷째, 90년대생 초등학교 교사들이 세대 갈등으로부터 받은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울 지역 초등학교에 근무하는 90년대생 교사(1990~1996) 8명을 대상으로 하여 심층 면담 방법을 활용하여 질적 연구를 시행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90년대생 교사들은 개인주의적 성향을 가지고 있었으며 자신들의 개성, 권리 등을 중시하는 특성이 있었다. 둘째, 90년대생 교사들은 가치관, 행동 양식, 젊은 교사에 대한 학교의 기대와 개인의 가치에 대한 충돌로 세대 갈등을 경험하였다. 셋째, 연구 참여자 대부분이 조용하게 참고 넘어가기의 갈등 대응 방식을 사용하였는데 이는 솔직함, 정직함이라는 90년대생의 세대 특성과 다른 방식이었다. 넷째, 세대 갈등은 90년대생 교사에게 정서적, 관계적, 가치관 측면에서, 학교 조직에 업무효율, 인재 관리, 학교 문화 측면에서 영향을 미쳤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한 논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세대 갈등 요인은 세대 특성 차이뿐만 아니라 학교의 보수적, 수직적 문화에도 기인하였다. 둘째, 대부분의 90년대생 교사는 폐쇄적인 학교 문화, 세대 특성, 개인 성향에 따라 다양한 갈등 대응 전략을 사용하였다. 셋째, 90년대생 교사들은 세대 갈등을 경험하며 교직 사회에 적응하고 있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 및 논의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90년대생 교사의 특성은 개인의 권리 추구, 솔직함, 정직함, 수평적 관계 지향 등이었다. 둘째, 90년대생 교사들은 가치관, 행동 양식, 젊은 교사에 대한 학교의 기대와 충돌하며 갈등을 경험하였고, 조용히 참고 넘어가는 갈등 대응 전략을 다수 사용하였다. 교직에 들어와 경험한 세대 갈등은 90년대생 교사 개인에게도, 학교 조직 측면에도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는 90년대생 교사의 세대 특성을 살펴보며 세대 갈등 경험, 세대 갈등 대응 방식과 그로 인한 영향은 어떠한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새로운 세대가 학교에 유입됨에 따라 학교 문화가 긍정적인 방향으로 발전 및 정착하길 바라며, 새로 임용되는 90년대생 교사들과 기성세대 교사들이 조화와 균형을 이루면서 서로의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기여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90년대생 초등학교 교사가 인식하는 본인 세대의 특성은 어떠한가? 둘째, 90년대생 초등학교 교사들이 경험한 세대 갈등은 어떠한가? 셋째, 90년대생 초등학교 교사들의 갈등 대응 방식은 어떠한가? 넷째, 90년대생 초등학교 교사들이 세대 갈등으로부터 받은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울 지역 초등학교에 근무하는 90년대생 교사(1990~1996) 8명을 대상으로 하여 심층 면담 방법을 활용하여 질적 연구를 시행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90년대생 교사들은 개인주의적 성향을 가지고 있었으며 자신들의 개성, 권리 등을 중시하는 특성이 있었다. 둘째, 90년대생 교사들은 가치관, 행동 양식, 젊은 교사에 대한 학교의 기대와 개인의 가치에 대한 충돌로 세대 갈등을 경험하였다. 셋째, 연구 참여자 대부분이 조용하게 참고 넘어가기의 갈등 대응 방식을 사용하였는데 이는 솔직함, 정직함이라는 90년대생의 세대 특성과 다른 방식이었다. 넷째, 세대 갈등은 90년대생 교사에게 정서적, 관계적, 가치관 측면에서, 학교 조직에 업무효율, 인재 관리, 학교 문화 측면에서 영향을 미쳤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한 논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세대 갈등 요인은 세대 특성 차이뿐만 아니라 학교의 보수적, 수직적 문화에도 기인하였다. 둘째, 대부분의 90년대생 교사는 폐쇄적인 학교 문화, 세대 특성, 개인 성향에 따라 다양한 갈등 대응 전략을 사용하였다. 셋째, 90년대생 교사들은 세대 갈등을 경험하며 교직 사회에 적응하고 있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 및 논의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90년대생 교사의 특성은 개인의 권리 추구, 솔직함, 정직함, 수평적 관계 지향 등이었다. 둘째, 90년대생 교사들은 가치관, 행동 양식, 젊은 교사에 대한 학교의 기대와 충돌하며 갈등을 경험하였고, 조용히 참고 넘어가는 갈등 대응 전략을 다수 사용하였다. 교직에 들어와 경험한 세대 갈등은 90년대생 교사 개인에게도, 학교 조직 측면에도 영향을 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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