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교사공동체성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한 연구이다. 경기도교육연구원(GIE)의 3차 경기도종단연구자료 중 고등학교 교사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에 대한 경기도 교사들의 인식도 및 그것이 고등학교 교사들의 교사공동체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문제는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에 대한 인식은 교사배경변인(성별, 직위별, 경력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교사공동체성의 하위요소별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이다. 연구 결과 첫째,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관련한 인식은 ...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교사공동체성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한 연구이다. 경기도교육연구원(GIE)의 3차 경기도종단연구자료 중 고등학교 교사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에 대한 경기도 교사들의 인식도 및 그것이 고등학교 교사들의 교사공동체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문제는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에 대한 인식은 교사배경변인(성별, 직위별, 경력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교사공동체성의 하위요소별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이다. 연구 결과 첫째,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관련한 인식은 비전공유, 개별적 배려, 지적자극, 협동문화조성, 의사결정권한 등에 있어서 근소한 차이로 남교사가 여교사의 경우보다 높다. 교사 스스로 인식하는 교사협력정도와 교사의 사기 열의는 약간의 차이로 여교사가 남교사보다 더 높다. 비전공유에 대한 직위에 따른 인식은 4가지 항목 모든 부분에서 부장교사, 기간제교사, 일반교사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학교장의 비전공유, 개별적 배려, 지적자극, 협동문화조성 모두 부장교사, 기간제교사, 일반교사 순으로 높다. 둘째, 교사공동체성에서의 의사결정권한은 부장교사, 일반교사, 기간제교사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수업개선활동참여는 일반교사, 기간제교사, 부장교사의 순으로 나타났다. 교사사기열의는 본인이 생각하는 의욕정도에 대해 질문했을 때 평균 3.97로 나타났으며, 기간제교사, 부장교사, 일반교사 순으로 나타났다. 경력별 비교를 해보면, 비전공유, 개별적 배려, 지적자극, 협동문화조성 등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에 대한 경력별 교사들의 인식을 살펴보면, 경력5년 미만의 경우는 3.40∼3.61정도를 나타내며 조금씩 경력이 쌓일수록 줄어드는 경향이 있다가 경력 20년 이상이 되면서 3.56∼3.79로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교사공동체성 중 의사결정권한에 대한 인식 결과, 경력이 많아질수록 의사결정권한에 대한 교사의 인식도는 높아지고 있다. 수업개선활동영역은 중간 경력의 10년∼30년 미만의 영역에서 수치가 높게 나왔다. 교사협력정도에 있어서도 중간 경력의 10년∼20년 미만, 20년∼30년 미만의 영역에서 3.05, 2.89 각각 수치가 높게 나왔다. 셋째, 교사들이 인식한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교사공동체성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실시한 다중회귀분석 결과 의사결정권한과의 관계는 학교장의 비전공유가 1단위 증가하게 되면 의사결정권한은 0.243 증가한다. 협동문화조성이 1단위 증가하게 되면 의사결정권한은 0.168 증가한다. 교사공동체성의 수업개선활동 참여는 협동문화조성이 1단위 증가하게 되면 수업개선활동 참여는 0.109 증가한다. 교사협력정도는 협동문화조성이 1단위 증가하게 되면 교사협력정도는 0.241 증가한다. 교사사기열의의 경우, 비전공유가 1단위 증가하게 되면 교사사기열의는 0.114 증가한다. 본 연구는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교사공동체성의 관계분석을 통하여 학교장의 리더십이 교사공동체성에 얼마나 영향을 주느냐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혁신학교가 주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경기도의 경우를 분석하므로써 향후 혁신교육을 지속함에 있어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는 점에 본 연구의 의의를 둔다.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교사공동체성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한 연구이다. 경기도교육연구원(GIE)의 3차 경기도종단연구자료 중 고등학교 교사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에 대한 경기도 교사들의 인식도 및 그것이 고등학교 교사들의 교사공동체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문제는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에 대한 인식은 교사배경변인(성별, 직위별, 경력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교사공동체성의 하위요소별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이다. 연구 결과 첫째,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관련한 인식은 비전공유, 개별적 배려, 지적자극, 협동문화조성, 의사결정권한 등에 있어서 근소한 차이로 남교사가 여교사의 경우보다 높다. 교사 스스로 인식하는 교사협력정도와 교사의 사기 열의는 약간의 차이로 여교사가 남교사보다 더 높다. 비전공유에 대한 직위에 따른 인식은 4가지 항목 모든 부분에서 부장교사, 기간제교사, 일반교사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학교장의 비전공유, 개별적 배려, 지적자극, 협동문화조성 모두 부장교사, 기간제교사, 일반교사 순으로 높다. 둘째, 교사공동체성에서의 의사결정권한은 부장교사, 일반교사, 기간제교사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수업개선활동참여는 일반교사, 기간제교사, 부장교사의 순으로 나타났다. 교사사기열의는 본인이 생각하는 의욕정도에 대해 질문했을 때 평균 3.97로 나타났으며, 기간제교사, 부장교사, 일반교사 순으로 나타났다. 경력별 비교를 해보면, 비전공유, 개별적 배려, 지적자극, 협동문화조성 등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에 대한 경력별 교사들의 인식을 살펴보면, 경력5년 미만의 경우는 3.40∼3.61정도를 나타내며 조금씩 경력이 쌓일수록 줄어드는 경향이 있다가 경력 20년 이상이 되면서 3.56∼3.79로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교사공동체성 중 의사결정권한에 대한 인식 결과, 경력이 많아질수록 의사결정권한에 대한 교사의 인식도는 높아지고 있다. 수업개선활동영역은 중간 경력의 10년∼30년 미만의 영역에서 수치가 높게 나왔다. 교사협력정도에 있어서도 중간 경력의 10년∼20년 미만, 20년∼30년 미만의 영역에서 3.05, 2.89 각각 수치가 높게 나왔다. 셋째, 교사들이 인식한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교사공동체성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실시한 다중회귀분석 결과 의사결정권한과의 관계는 학교장의 비전공유가 1단위 증가하게 되면 의사결정권한은 0.243 증가한다. 협동문화조성이 1단위 증가하게 되면 의사결정권한은 0.168 증가한다. 교사공동체성의 수업개선활동 참여는 협동문화조성이 1단위 증가하게 되면 수업개선활동 참여는 0.109 증가한다. 교사협력정도는 협동문화조성이 1단위 증가하게 되면 교사협력정도는 0.241 증가한다. 교사사기열의의 경우, 비전공유가 1단위 증가하게 되면 교사사기열의는 0.114 증가한다. 본 연구는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교사공동체성의 관계분석을 통하여 학교장의 리더십이 교사공동체성에 얼마나 영향을 주느냐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혁신학교가 주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경기도의 경우를 분석하므로써 향후 혁신교육을 지속함에 있어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는 점에 본 연구의 의의를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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