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교직경력 5년차 미만의 저경력 교사와 교직경력 25년차 이상의 고경력 교사들이 학교생활에서 일어나는 갈등 상황과 그 대응 방식을 알아봄으로써 학교현장에서 교사들의 세대 차이와 인식차이를 극복하여 조화롭고 협력적인 학교문화를 만드는데 도움이 되는 것이다. 이에 연구자는 ‘저경력 교사, 고경력 교사가 교직생활 중 겪는 갈등은 어떤 차이를 보이는가?’,‘이와 같은 갈등에 대한 대응방식은 어떠한가?’의 두 가지 연구문제를 바탕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질적 연구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저경력 교사 3인, 고경력 교사 3인과의 심층적인 면담을 통하여 다음의 연구 결과를 도출하였다. 저경력 교사의 학교생활 어려움은 교과지도, 업무, 인간관계, ...
본 연구의 목적은 교직경력 5년차 미만의 저경력 교사와 교직경력 25년차 이상의 고경력 교사들이 학교생활에서 일어나는 갈등 상황과 그 대응 방식을 알아봄으로써 학교현장에서 교사들의 세대 차이와 인식차이를 극복하여 조화롭고 협력적인 학교문화를 만드는데 도움이 되는 것이다. 이에 연구자는 ‘저경력 교사, 고경력 교사가 교직생활 중 겪는 갈등은 어떤 차이를 보이는가?’,‘이와 같은 갈등에 대한 대응방식은 어떠한가?’의 두 가지 연구문제를 바탕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질적 연구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저경력 교사 3인, 고경력 교사 3인과의 심층적인 면담을 통하여 다음의 연구 결과를 도출하였다. 저경력 교사의 학교생활 어려움은 교과지도, 업무, 인간관계, 학급 경영 및 생활지도 등 4개의 영역으로, 고경력 교사의 학교생활 어려움을 교과지도, 업무, 인간관계, 교직이탈에 대한 관심 등 4개의 영역으로 각각 나누었다. 이들은 같은 영역 속에서도 전혀 다른 갈등 상황을 보이며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그렇다면 저경력 교사들과 고경력 교사들은 각각 교직 갈등 상황에서 어떻게 대응할까? 저경력 교사들은 학교생활 중 겪는 갈등과 어려움에 대해 무조건 주변에‘물어보기’전략을 취한 반면, 고경력 교사들은 잘 극복할 것이라는 주변의 기대 아래‘혼자서 해결하기’전략을 취하였다. 이러한 결과가 시사하는 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 집단은 다양한 연령대의 교사가 동등한 관계로 수평적 조직을 이루며 학교생활을 하고 있지만 교사들 간 경력, 경험, 나이가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이는 그들이 학교생활 중 겪는 갈등에도 큰 차이를 가져온다. 이러한 차이는 세대 간 단절을 가져오기 때문에 교직 사회 안에서 세대 간, 경력 간 교류가 꼭 이루어져야 한다. 전문성을 갖춘 선배교사와 유대관계를 형성하고 소통하도록 멘토링 프로그램 등을 활성화해야 한다. 둘째, 교사들이 학교생활에서 겪는 어려움에 어떻게 대처하는지 대응 방식을 살펴보면 개인에 의존해서 극복하는 것이 전부이다. 따라서 단위학교 차원과 교육청 차원에서의 지원책이 필요하다. 실질적으로 그들의 감정적, 정서적 갈등을 지원해주고 상담해주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은퇴 후 삶의 고민도 마찬가지이다. 교사들이 은퇴 후 삶을 올바르게 살아낼 수 있도록 조언을 해주거나 지원해주는 제도는 전무후무하다. 따라서 전문성보다는 삶의 연속성으로 보았을 때 그에 대한 교사 지원과 대응 정책이 필수적이다. 이렇게 서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각각의 갈등 상황을 극복하고자 한다면 학교 문화는 좀 더 조화롭고 협력적인 방향으로 한 걸음 더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교직경력 5년차 미만의 저경력 교사와 교직경력 25년차 이상의 고경력 교사들이 학교생활에서 일어나는 갈등 상황과 그 대응 방식을 알아봄으로써 학교현장에서 교사들의 세대 차이와 인식차이를 극복하여 조화롭고 협력적인 학교문화를 만드는데 도움이 되는 것이다. 이에 연구자는 ‘저경력 교사, 고경력 교사가 교직생활 중 겪는 갈등은 어떤 차이를 보이는가?’,‘이와 같은 갈등에 대한 대응방식은 어떠한가?’의 두 가지 연구문제를 바탕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질적 연구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저경력 교사 3인, 고경력 교사 3인과의 심층적인 면담을 통하여 다음의 연구 결과를 도출하였다. 저경력 교사의 학교생활 어려움은 교과지도, 업무, 인간관계, 학급 경영 및 생활지도 등 4개의 영역으로, 고경력 교사의 학교생활 어려움을 교과지도, 업무, 인간관계, 교직이탈에 대한 관심 등 4개의 영역으로 각각 나누었다. 이들은 같은 영역 속에서도 전혀 다른 갈등 상황을 보이며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그렇다면 저경력 교사들과 고경력 교사들은 각각 교직 갈등 상황에서 어떻게 대응할까? 저경력 교사들은 학교생활 중 겪는 갈등과 어려움에 대해 무조건 주변에‘물어보기’전략을 취한 반면, 고경력 교사들은 잘 극복할 것이라는 주변의 기대 아래‘혼자서 해결하기’전략을 취하였다. 이러한 결과가 시사하는 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 집단은 다양한 연령대의 교사가 동등한 관계로 수평적 조직을 이루며 학교생활을 하고 있지만 교사들 간 경력, 경험, 나이가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이는 그들이 학교생활 중 겪는 갈등에도 큰 차이를 가져온다. 이러한 차이는 세대 간 단절을 가져오기 때문에 교직 사회 안에서 세대 간, 경력 간 교류가 꼭 이루어져야 한다. 전문성을 갖춘 선배교사와 유대관계를 형성하고 소통하도록 멘토링 프로그램 등을 활성화해야 한다. 둘째, 교사들이 학교생활에서 겪는 어려움에 어떻게 대처하는지 대응 방식을 살펴보면 개인에 의존해서 극복하는 것이 전부이다. 따라서 단위학교 차원과 교육청 차원에서의 지원책이 필요하다. 실질적으로 그들의 감정적, 정서적 갈등을 지원해주고 상담해주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은퇴 후 삶의 고민도 마찬가지이다. 교사들이 은퇴 후 삶을 올바르게 살아낼 수 있도록 조언을 해주거나 지원해주는 제도는 전무후무하다. 따라서 전문성보다는 삶의 연속성으로 보았을 때 그에 대한 교사 지원과 대응 정책이 필수적이다. 이렇게 서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각각의 갈등 상황을 극복하고자 한다면 학교 문화는 좀 더 조화롭고 협력적인 방향으로 한 걸음 더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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