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90년대생 초등학교 교사의 세대 갈등 경험에 관한 연구
A Qualitative Research of the Generation Conflict Experiences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Born in the 1990s 원문보기


김혜린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초등교육행정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90년대생 교사의 세대 특성을 살펴보며 세대 갈등 경험, 세대 갈등 대응 방식과 그로 인한 영향은 어떠한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새로운 세대가 학교에 유입됨에 따라 학교 문화가 긍정적인 방향으로 발전 및 정착하길 바라며, 새로 임용되는 90년대생 교사들과 기성세대 교사들이 조화와 균형을 이루면서 서로의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기여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90년대생 초등학교 교사가 인식하는 본인 세대의 특성은 어떠한가?
둘째, 90년대생 초등학교 교사들이 경험한 세대 갈등은 어떠한가?
셋째, 90년대생 초등학교 교사들의 갈등 대응 방식은 어떠한가?
넷째, 90년대생 초등학교 교사들이 세대 갈등으로부터 받은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울 지역 초등학교에 근무하는 90년대생 교사(1990~1996) 8명을 대상으로 하여 심층 면담 방법을 활용하여 ...

주제어

#초등 교사 90년대생 젊은 밀레니얼 세대 갈등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혜린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교육행정
지도교수 정수현
발행연도 2020
키워드 초등 교사 90년대생 젊은 밀레니얼 세대 갈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64572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