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생의 가족건강성과 사회적 지지가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학생의 가족건강성, 사회적 지지, 자기효능감, 회복탄력성의 상관은 어떠한가? 둘째, 고등학생의 가족건강성이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는 어떠한가? 셋째, 고등학생의 사회적 지지가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는 어떠한가?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부산광역시에 소재한 인문계 고등학교 3곳에 재학 중인 남·여 고등학생 34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중 응답하지 않은 문항이 있거나 불성실하게 응답했다고 판단되는 자료를 제외하고 총 338명의 자료를 결과분석에 활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첫째,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척도의 신뢰도 검증을 위해 Cronbach`s 계수를 산출하였다. 셋째, 가족건강성과 회복탄력성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그리고 사회적 지지와 회복탄력성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살펴보기 위해 Baron과 Kenny(1986)가 제안한 절차에 따라 ...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생의 가족건강성과 사회적 지지가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학생의 가족건강성, 사회적 지지, 자기효능감, 회복탄력성의 상관은 어떠한가? 둘째, 고등학생의 가족건강성이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는 어떠한가? 셋째, 고등학생의 사회적 지지가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는 어떠한가?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부산광역시에 소재한 인문계 고등학교 3곳에 재학 중인 남·여 고등학생 34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중 응답하지 않은 문항이 있거나 불성실하게 응답했다고 판단되는 자료를 제외하고 총 338명의 자료를 결과분석에 활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첫째,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척도의 신뢰도 검증을 위해 Cronbach`s 계수를 산출하였다. 셋째, 가족건강성과 회복탄력성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그리고 사회적 지지와 회복탄력성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살펴보기 위해 Baron과 Kenny(1986)가 제안한 절차에 따라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및 논의를 통하여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가족건강성, 사회적 지지, 자기효능감, 회복탄력성 간에는 유의한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다. 둘째, 변인들과의 관계에서 가족건강성은 회복탄력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셋째, 변인들과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는 회복탄력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상의 내용을 종합해 볼 때, 청소년들은 자신의 가족이 수용적이고 긍정적이며, 화목하다고 느낄 때 자기효능감과 회복탄력성의 수준이 높아지며, 청소년의 부모, 교사, 친구의 사회적 지지 또한 청소년의 자기효능감과 회복탄력성 수준 향상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청소년이 건강한 가족건강성과 사회적 지지를 높게 지각할수록 자기효능감과 회복탄력성이 높아져 긍정적인 자존감을 갖게 되고, 역경을 잘 극복할 수 있으며, 나아가 삶의 만족도 또한 높아질 수 있다. 또한 청소년이 자신의 능력을 믿고 신뢰하는 신념으로써의 자기효능감은 가족건강성과 사회적 지지를 회복탄력성에 매개하여 회복탄력성의 수준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생의 가족건강성과 사회적 지지가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학생의 가족건강성, 사회적 지지, 자기효능감, 회복탄력성의 상관은 어떠한가? 둘째, 고등학생의 가족건강성이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는 어떠한가? 셋째, 고등학생의 사회적 지지가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는 어떠한가?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부산광역시에 소재한 인문계 고등학교 3곳에 재학 중인 남·여 고등학생 34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중 응답하지 않은 문항이 있거나 불성실하게 응답했다고 판단되는 자료를 제외하고 총 338명의 자료를 결과분석에 활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첫째,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척도의 신뢰도 검증을 위해 Cronbach`s 계수를 산출하였다. 셋째, 가족건강성과 회복탄력성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그리고 사회적 지지와 회복탄력성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살펴보기 위해 Baron과 Kenny(1986)가 제안한 절차에 따라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및 논의를 통하여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가족건강성, 사회적 지지, 자기효능감, 회복탄력성 간에는 유의한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다. 둘째, 변인들과의 관계에서 가족건강성은 회복탄력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셋째, 변인들과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는 회복탄력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상의 내용을 종합해 볼 때, 청소년들은 자신의 가족이 수용적이고 긍정적이며, 화목하다고 느낄 때 자기효능감과 회복탄력성의 수준이 높아지며, 청소년의 부모, 교사, 친구의 사회적 지지 또한 청소년의 자기효능감과 회복탄력성 수준 향상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청소년이 건강한 가족건강성과 사회적 지지를 높게 지각할수록 자기효능감과 회복탄력성이 높아져 긍정적인 자존감을 갖게 되고, 역경을 잘 극복할 수 있으며, 나아가 삶의 만족도 또한 높아질 수 있다. 또한 청소년이 자신의 능력을 믿고 신뢰하는 신념으로써의 자기효능감은 가족건강성과 사회적 지지를 회복탄력성에 매개하여 회복탄력성의 수준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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