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유아교사의 전문성인식과 교수효능감이 교사-영유아 언어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김경현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영유아교사의 전문성인식과 교수효능감이 교사-영유아 언어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 데 있다. 이 연구의 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유아교사의 전문성인식 및 교수효능감과 교사-영유아의 언어적 상호작용은 개인배경 변인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둘째, 영유아교사의 전문성인식 및 교수효능감과 교사-영유아의 언어적 상호작용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셋째, 영유아교사의 전문성인식과 교수효능감이 교사-영유아의 언어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가?
이 연구를 위해 부산지역의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근무하고 있는 교사 총 34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회수하였고, 그 중 불성실하게 답변한 14부의 설문지를 제외한 나머지 총 326부를 통계처리 자료로 사용하였다.
이 연구에서 교사의 전문성인식은 주영란(2018)의 전문성 평정 ...

주제어

#영유아교사 전문성인식 교수효능감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경현
학위수여기관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강기수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v, 78 p.
키워드 영유아교사 전문성인식 교수효능감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64994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