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를로-퐁티는 심신이원론의 전통 철학을 반대하고 이원화되기 이전의 몸에 주목하였다. 그는 『지각의 현상학』에서 지각의 주체로서 몸을 등장시키며, 인간이 몸을 가지고 세계와 관계한다는 것을 실존적으로 해석하였다. 이렇게 인간의 몸을 새로운 관점으로 해석한다는 점에서, 메를로-퐁티의 몸철학은 교육현장의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철학적 단초를 제공한다. 이런 맥락에서 이 연구는 몸의 철학자 혹은 몸의 현상학자라고 불리는 메를로-퐁티의 저서 『지각의 현상학』에 나타난 몸철학의 교육적 의의를 밝히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메를로-퐁티의 『지각의 현상학』과 몸철학을 이해하였다. 다음으로 『지각의 현상학』에 나타난 몸을 이해하고, 실존적으로 분석한 후 교육과 관련지어 살펴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지각의 현상학』에 나타난 메를로-퐁티의 몸철학의 교육적 의의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문헌연구로서, 메를로-퐁티의『Phénoménologie de la perception』(1945)을 류의근(2013)이 번역한 『지각의 현상학』을 중심으로 학위논문, 학술논문 등의 문헌 자료를 분석하고 활용하였으며, 몸의 실존적 분석은 반 매넌(van Manen)의 실존체 개념에 근거하였다. 메를로-퐁티는 『지각의 현상학』에서 세계를 지각하는 데에 있어 몸의 원초적인 방식에 대해 주목하고 인간이 몸으로 세계와 관계하는 존재임을 밝히고 있다. 『지각의 현상학』에 나타난 몸은 세계와 감각적으로 관계 맺으면서 세계의 의미를 단번에 드러내는 현상적 몸이며, 주체와 세계에 분리되지 않은 체험된 몸이며, 객관화되기 이전의 있는 그대로의 고유한 몸이다. 이러한 몸은 세계, 시간, 공간 그리고 타자와 관계하며 실존한다. 이렇게 실존적으로 분석한 몸은 세계를 직접적으로 만나는 몸, 세계와 관계하는 몸, 시간을 용출하는 몸, 공간에 거주하는 몸, 타자와 소통하는 몸으로 교육과 관계한다. 이러한 『지각의 현상학』에 나타난 메를로-퐁티의 몸철학은 다음과 같은 교육적 의의를 가진다. 첫째, 메를로-퐁티의 몸에 대한 이해는 학습자가 몸으로 실존하며 능동적이고 개방된 존재임을 깨닫게 함으로써 학습자를 온전히 이해하는 계기가 된다. 둘째, 메를로-퐁티의 몸철학에서 지식은 개인의 체험 속에서 지각을 통해 형성된다는 점에서 전통적 ...
메를로-퐁티는 심신이원론의 전통 철학을 반대하고 이원화되기 이전의 몸에 주목하였다. 그는 『지각의 현상학』에서 지각의 주체로서 몸을 등장시키며, 인간이 몸을 가지고 세계와 관계한다는 것을 실존적으로 해석하였다. 이렇게 인간의 몸을 새로운 관점으로 해석한다는 점에서, 메를로-퐁티의 몸철학은 교육현장의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철학적 단초를 제공한다. 이런 맥락에서 이 연구는 몸의 철학자 혹은 몸의 현상학자라고 불리는 메를로-퐁티의 저서 『지각의 현상학』에 나타난 몸철학의 교육적 의의를 밝히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메를로-퐁티의 『지각의 현상학』과 몸철학을 이해하였다. 다음으로 『지각의 현상학』에 나타난 몸을 이해하고, 실존적으로 분석한 후 교육과 관련지어 살펴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지각의 현상학』에 나타난 메를로-퐁티의 몸철학의 교육적 의의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문헌연구로서, 메를로-퐁티의『Phénoménologie de la perception』(1945)을 류의근(2013)이 번역한 『지각의 현상학』을 중심으로 학위논문, 학술논문 등의 문헌 자료를 분석하고 활용하였으며, 몸의 실존적 분석은 반 매넌(van Manen)의 실존체 개념에 근거하였다. 메를로-퐁티는 『지각의 현상학』에서 세계를 지각하는 데에 있어 몸의 원초적인 방식에 대해 주목하고 인간이 몸으로 세계와 관계하는 존재임을 밝히고 있다. 『지각의 현상학』에 나타난 몸은 세계와 감각적으로 관계 맺으면서 세계의 의미를 단번에 드러내는 현상적 몸이며, 주체와 세계에 분리되지 않은 체험된 몸이며, 객관화되기 이전의 있는 그대로의 고유한 몸이다. 이러한 몸은 세계, 시간, 공간 그리고 타자와 관계하며 실존한다. 이렇게 실존적으로 분석한 몸은 세계를 직접적으로 만나는 몸, 세계와 관계하는 몸, 시간을 용출하는 몸, 공간에 거주하는 몸, 타자와 소통하는 몸으로 교육과 관계한다. 이러한 『지각의 현상학』에 나타난 메를로-퐁티의 몸철학은 다음과 같은 교육적 의의를 가진다. 첫째, 메를로-퐁티의 몸에 대한 이해는 학습자가 몸으로 실존하며 능동적이고 개방된 존재임을 깨닫게 함으로써 학습자를 온전히 이해하는 계기가 된다. 둘째, 메를로-퐁티의 몸철학에서 지식은 개인의 체험 속에서 지각을 통해 형성된다는 점에서 전통적 인식론과 객관주의적 지식관을 넘어설 수 있게 한다. 셋째, 메를로-퐁티의 몸에 대한 이해는 몸을 가진 교사 자신이 학습자에게 단편적인 지식을 전달하는 존재가 아닌 학습자와 세계를 이어주는 존재임을 깨닫게 한다. 넷째, 메를로-퐁티의 몸철학에서 주체성을 의미하는 시간은 학습자가 고유한 삶을 실현하는 존재임을 깨닫게 하여 표준화된 전통적 시스템을 넘어설 수 있게 한다. 다섯째, 메를로-퐁티의 몸철학에서 몸과 체험적 관계를 맺고 있는 공간은 학습자의 실존적 삶과 관계한다는 점에서 공간의 교육적 의미와 학교 공간의 교육적 중요성을 시사한다. 여섯째, 메를로-퐁티의 몸철학에서 타자는 몸을 기반으로 소통하는 상호주관성을 가지므로 교육에서 타자는 서로 함께 성장 하는 교육적 주체를 의미한다.
메를로-퐁티는 심신이원론의 전통 철학을 반대하고 이원화되기 이전의 몸에 주목하였다. 그는 『지각의 현상학』에서 지각의 주체로서 몸을 등장시키며, 인간이 몸을 가지고 세계와 관계한다는 것을 실존적으로 해석하였다. 이렇게 인간의 몸을 새로운 관점으로 해석한다는 점에서, 메를로-퐁티의 몸철학은 교육현장의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철학적 단초를 제공한다. 이런 맥락에서 이 연구는 몸의 철학자 혹은 몸의 현상학자라고 불리는 메를로-퐁티의 저서 『지각의 현상학』에 나타난 몸철학의 교육적 의의를 밝히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메를로-퐁티의 『지각의 현상학』과 몸철학을 이해하였다. 다음으로 『지각의 현상학』에 나타난 몸을 이해하고, 실존적으로 분석한 후 교육과 관련지어 살펴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지각의 현상학』에 나타난 메를로-퐁티의 몸철학의 교육적 의의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문헌연구로서, 메를로-퐁티의『Phénoménologie de la perception』(1945)을 류의근(2013)이 번역한 『지각의 현상학』을 중심으로 학위논문, 학술논문 등의 문헌 자료를 분석하고 활용하였으며, 몸의 실존적 분석은 반 매넌(van Manen)의 실존체 개념에 근거하였다. 메를로-퐁티는 『지각의 현상학』에서 세계를 지각하는 데에 있어 몸의 원초적인 방식에 대해 주목하고 인간이 몸으로 세계와 관계하는 존재임을 밝히고 있다. 『지각의 현상학』에 나타난 몸은 세계와 감각적으로 관계 맺으면서 세계의 의미를 단번에 드러내는 현상적 몸이며, 주체와 세계에 분리되지 않은 체험된 몸이며, 객관화되기 이전의 있는 그대로의 고유한 몸이다. 이러한 몸은 세계, 시간, 공간 그리고 타자와 관계하며 실존한다. 이렇게 실존적으로 분석한 몸은 세계를 직접적으로 만나는 몸, 세계와 관계하는 몸, 시간을 용출하는 몸, 공간에 거주하는 몸, 타자와 소통하는 몸으로 교육과 관계한다. 이러한 『지각의 현상학』에 나타난 메를로-퐁티의 몸철학은 다음과 같은 교육적 의의를 가진다. 첫째, 메를로-퐁티의 몸에 대한 이해는 학습자가 몸으로 실존하며 능동적이고 개방된 존재임을 깨닫게 함으로써 학습자를 온전히 이해하는 계기가 된다. 둘째, 메를로-퐁티의 몸철학에서 지식은 개인의 체험 속에서 지각을 통해 형성된다는 점에서 전통적 인식론과 객관주의적 지식관을 넘어설 수 있게 한다. 셋째, 메를로-퐁티의 몸에 대한 이해는 몸을 가진 교사 자신이 학습자에게 단편적인 지식을 전달하는 존재가 아닌 학습자와 세계를 이어주는 존재임을 깨닫게 한다. 넷째, 메를로-퐁티의 몸철학에서 주체성을 의미하는 시간은 학습자가 고유한 삶을 실현하는 존재임을 깨닫게 하여 표준화된 전통적 시스템을 넘어설 수 있게 한다. 다섯째, 메를로-퐁티의 몸철학에서 몸과 체험적 관계를 맺고 있는 공간은 학습자의 실존적 삶과 관계한다는 점에서 공간의 교육적 의미와 학교 공간의 교육적 중요성을 시사한다. 여섯째, 메를로-퐁티의 몸철학에서 타자는 몸을 기반으로 소통하는 상호주관성을 가지므로 교육에서 타자는 서로 함께 성장 하는 교육적 주체를 의미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