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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대면 실시간 영상강의 서비스 성과 모형: 코로나19 바이러스 환경 및 학습자 성향 관점
A Performance Model of Non-facing Real-time Video Lecture Service: Focusing the Perspective of Corona19 Virus Environment and Learner's Orientation 원문보기

서비스연구 =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10 no.3, 2020년, pp.55 - 66  

안연식 (가천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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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20년초 조성된 코로나바이러스 위기에서 실시된, 비대면 실시간 영상강의 서비스에 대한 평가와 성과를 실증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강의서비스를 서비스시스템 관점에서 서비스생산과 서비스전달로 구분하여 그 역할과 수준을 평가하며, 학습자들이 인지하는 강의 서비스편익과 서비스만족도와의 관계를 실증하였다. 이러한 구조적 영향 관계를 실증하기 위해서 G대학교 학부 총268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통해 분석한 결과, 비대면 실시간 영상 강의서비스시스템의 역할 및 수준은 학습자들의 서비스편익 및 서비스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며 서비스편익 또한 서비스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추가분석에서는 학습지향성이 높은 그룹에서는 관계지향성이 높은 그룹과 비교하여 강의서비스에서 서비스시스템 수준이나 역할 그리고 그로부터 인식하는 서비스 편익 자체를 더 높게 인식하고 있다. 그리고 과거에 대면수업이 이루어졌을 때 등교하여 비교과활동이 많은 학습자그룹에서는 그렇지 않은 학습자그룹에서보다 코로나바이러스 방역이라는 편익을 더 낮게 인식하고 있다. 이로써 관계지향성이 높은 그룹에 대한 강의서비스에서의 역할기대를 파악하여 서비스를 보완할 필요가 있고, 비교과활동을 선호하는 그룹에 대한 보완책도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attempted to demonstrate the service performance of non-face-to-face real-time video lecture service conducted in the coronavirus crisis in early 2020. Lecture service is divided into service production and service delivery from a service system perspective, and its role of lecture se...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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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실증분석하여 비대면 실시간 영상강의 서비스의 가치 즉 학습자가 인지한 성과를 앞으로 코로나19 바이러스 환경 중심으로 실시간 영상 강의 효과를 높이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논하고, 영향요인들 사이의 연관성은 있는가를 검증함으로써, 향후 비대면 실시간 영상강의 서비스 성과의 극대화를 위해 탐색적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이다.

가설 설정

  • H1. 비대면 실시간 영상강의 서비스시스템 수준은 학습자의 서비스편익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비대면 실시간 영상강의 서비스시스템 수준은 학습자가 지각하는 서비스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학습자가 지각하는 서비스편익은 학습자가 지각하는 서비스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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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코로나19 바이러스 환경에 의해 학교는 어떻게 되었나? 코로나19 바이러스 환경에서 방역문제로 인해 대다수 학교에서 비대면 실시간 영상 강의가 실시되었다. 초기에는 교수자 및 학습자들이 새로운 강의 방식과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지가 이슈가 되었다.
비대면 실시간 영상강의를 원격으로 하기 위해는 어떤 도구가 사용되나? 초기에는 교수자 및 학습자들이 새로운 강의 방식과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지가 이슈가 되었다. 원격으로 비대면 실시간 영상강의를 하기 위해서는 마이크로소프트의 팀즈(Teams), 구글 행아웃(Google Hangouts), 줌(Zoom), 시스코 웹엑스(Webex) 등의 도구를 사용하게 된다. G대학에서는 2020년 4월부터 웹엑스(Webex)를 도입하여 신학기 개강을 1개월 늦게 강의가 시작되었고, 교강사들에게 수차례의 새로운 방식의 강의서비스를 교육하고 정착시키기 위해 노력하였다.
비대면 실시간 영상강의 서비스의 개선대안 및 시사점 3가지는 어떤 게 있나? 첫째, 비대면 실시간 영상강의 서비스의 성과는 있다고 볼 수 있는가? 서비스 성과가 있었다면, 그 성과는 학습자들에게 어떤 편익을 제공하는 것인가? 둘째, 비대면 실시간 영상강의 서비스의 성과를 서비스 시스템 관점에서 파악할 수 있는가? 셋째, 비대면 실시간 영상강의 서비스에서 이루어진 성과가 학습자 유형에 따라서 차이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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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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