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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서비스연구 =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10 no.3, 2020년, pp.55 - 66
안연식 (가천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This study was attempted to demonstrate the service performance of non-face-to-face real-time video lecture service conducted in the coronavirus crisis in early 2020. Lecture service is divided into service production and service delivery from a service system perspective, and its role of lecture s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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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바이러스 환경에 의해 학교는 어떻게 되었나? | 코로나19 바이러스 환경에서 방역문제로 인해 대다수 학교에서 비대면 실시간 영상 강의가 실시되었다. 초기에는 교수자 및 학습자들이 새로운 강의 방식과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지가 이슈가 되었다. | |
비대면 실시간 영상강의를 원격으로 하기 위해는 어떤 도구가 사용되나? | 초기에는 교수자 및 학습자들이 새로운 강의 방식과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지가 이슈가 되었다. 원격으로 비대면 실시간 영상강의를 하기 위해서는 마이크로소프트의 팀즈(Teams), 구글 행아웃(Google Hangouts), 줌(Zoom), 시스코 웹엑스(Webex) 등의 도구를 사용하게 된다. G대학에서는 2020년 4월부터 웹엑스(Webex)를 도입하여 신학기 개강을 1개월 늦게 강의가 시작되었고, 교강사들에게 수차례의 새로운 방식의 강의서비스를 교육하고 정착시키기 위해 노력하였다. | |
비대면 실시간 영상강의 서비스의 개선대안 및 시사점 3가지는 어떤 게 있나? | 첫째, 비대면 실시간 영상강의 서비스의 성과는 있다고 볼 수 있는가? 서비스 성과가 있었다면, 그 성과는 학습자들에게 어떤 편익을 제공하는 것인가? 둘째, 비대면 실시간 영상강의 서비스의 성과를 서비스 시스템 관점에서 파악할 수 있는가? 셋째, 비대면 실시간 영상강의 서비스에서 이루어진 성과가 학습자 유형에 따라서 차이가 있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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