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교사 행복감과 교사-유아의 상호작용 간의 관계 원문보기


오인애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행복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알아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유아교사 행복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차이는 어떠한가? 둘째, 유아교사의 행복감과 교사-유아의 상호작용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셋째, 유아교사 행복감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대상은 서울과 경기도에 소재한 유아교육기관(유치원 및 어린이집)의 협조를 얻어 유아교사 205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도구는 유아교사의 행복감을 측정하기 위하여 김하니(2012)가 수정⋅보완한 총 21문항을 사용하였다. 교사-유아 상호작용을 측정하기 위하여 한국아동패널이 수정⋅보완 한 하위요인 없는 총 10문항의 도구를 사용하였다. 유아교사 행복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가 어떠한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하여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early childhood teacher's happiness and interaction of child-teacher. The followings are questions that set to accomplish the object. First, what is the difference between early childhood teacher's happiness and interaction of ch...

주제어

#유아교사행복감 교사유아상호작용 

학위논문 정보

저자 오인애
학위수여기관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 전공
지도교수 허영림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v, 54 p.
키워드 유아교사행복감 교사유아상호작용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65213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