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자연친화적 환경에서 유아의 몸과 마음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바깥놀이 활동을 함으로써 유아 다중지능에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자연친화적 바깥놀이 활동이 유아 다중지능 전체에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가? 2. 유아 다중지능 하위요소인 언어지능, 논리수학지능, 신체운동지능, 음악지능, 공간지능, 자연지능, ...
국문초록
본 연구는 자연친화적 환경에서 유아의 몸과 마음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바깥놀이 활동을 함으로써 유아 다중지능에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자연친화적 바깥놀이 활동이 유아 다중지능 전체에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가? 2. 유아 다중지능 하위요소인 언어지능, 논리수학지능, 신체운동지능, 음악지능, 공간지능, 자연지능, 대인관계지능, 개인이해지능에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G시에 위치한 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만 5세 유아 40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자연친화적 바깥놀이 활동은 2020년 3월 16일∼5월 8일까지 주 2회 16회기를 진행하였다. 유아의 다중지능을 측정하기 위해 Shearer(1996)에 의해 개발된 유아용 다중지능 평가를 양옥승, 신화식 이경옥, 황혜경, 김승옥(2004)이 수정하고 보완한 교사용 MIDAS(Multiple Intelligence Development Assessment Scales) 척도를 측정 도구로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을 위해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고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연친화적 바깥놀이 활동이 유아 다중지능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본 결과 유아의 다중지능 전체에 긍정적 효과가 나타났다. 둘째, 자연친화적 바깥놀이 활동이 유아 다중지능 하위요소인 언어지능, 논리수학지능, 신체운동지능, 음악지능, 공간지능, 자연지능, 대인관계지능, 개인이해지능에도 유의미한 차이를 보여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자연친화적 바깥놀이는 유아가 자연을 직접 경험함으로써 신체적 정신적 교류를 통해 신체, 인지, 사회성, 언어 등 전인적 발달을 돕는데 효과적이다. 따라서 자연친화적 바깥활동은 유아기에 중요한 활동으로 유아교육 현장에서 적극적으로 적용해 볼 가치가 있음을 시사한다.
국문초록
본 연구는 자연친화적 환경에서 유아의 몸과 마음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바깥놀이 활동을 함으로써 유아 다중지능에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자연친화적 바깥놀이 활동이 유아 다중지능 전체에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가? 2. 유아 다중지능 하위요소인 언어지능, 논리수학지능, 신체운동지능, 음악지능, 공간지능, 자연지능, 대인관계지능, 개인이해지능에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G시에 위치한 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만 5세 유아 40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자연친화적 바깥놀이 활동은 2020년 3월 16일∼5월 8일까지 주 2회 16회기를 진행하였다. 유아의 다중지능을 측정하기 위해 Shearer(1996)에 의해 개발된 유아용 다중지능 평가를 양옥승, 신화식 이경옥, 황혜경, 김승옥(2004)이 수정하고 보완한 교사용 MIDAS(Multiple Intelligence Development Assessment Scales) 척도를 측정 도구로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을 위해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고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연친화적 바깥놀이 활동이 유아 다중지능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본 결과 유아의 다중지능 전체에 긍정적 효과가 나타났다. 둘째, 자연친화적 바깥놀이 활동이 유아 다중지능 하위요소인 언어지능, 논리수학지능, 신체운동지능, 음악지능, 공간지능, 자연지능, 대인관계지능, 개인이해지능에도 유의미한 차이를 보여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자연친화적 바깥놀이는 유아가 자연을 직접 경험함으로써 신체적 정신적 교류를 통해 신체, 인지, 사회성, 언어 등 전인적 발달을 돕는데 효과적이다. 따라서 자연친화적 바깥활동은 유아기에 중요한 활동으로 유아교육 현장에서 적극적으로 적용해 볼 가치가 있음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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