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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의 스마트폰 게임 과몰입 정도가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및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 of Young Children's Excessive Immersion in Smartphone Games on their Prosocial and Problematic Behavior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10, 2015년, pp.647 - 657  

조정진 (서울신학대학교 유아교육과) ,  조안나 (강남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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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아의 스마트폰 게임 과몰입 정도가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및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는 데에 목적을 두었다. 연구를 위해 경기도 소재 2개의 유치원과 2개의 어린이집에 소속된 만 3-5세 유아 147명과 그들의 어머니, 해당 유아의 담임교사 1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프로그램을 통해 빈도분석, 상관분석, 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스마트폰 게임 과몰입 정도가 심할수록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의 스마트폰 게임 과몰입 정도가 심할수록 유아의 문제행동 양상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유아의 스마트폰 게임 과몰입 정도가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및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교육적 매체로서의 스마트폰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 제고해보도록 하는데 그 의의가 있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how young children's excessive immersion in smartphone games affects their prosocial and problematic behavior. To achieve the purpose, a qu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with 147 children aged 3 to 5 going to two kindergartens and two child-care centers w...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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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유아의 스마트폰 게임 과몰입 정도가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및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위해 사회·경제적 수준이 유사하다고 판단되는 경기도 소재 2개의 유치원과 2개의 어린이집에 소속된 만 3-5세 유아 147명과 그들의 어머니 147명, 해당 유아의 담임교사 16명의 설문자료를 SPSS 18.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스마트폰 게임 과몰입 정도가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및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스마트폰을 효과적인 교육적 매체로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 제고하도록 돕는 향후 연구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본 연구를 위해 설정된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스마트폰 게임 과몰입 정도가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유아의 스마트폰 게임 과몰입 정도가 유아의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가?
  • 본 연구를 위해 설정된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스마트폰 게임 과몰입 정도가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유아의 스마트폰 게임 과몰입 정도가 유아의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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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기기의 부정적인 영향은 무엇인가? 그러나, 스마트폰으로 대표되는 스마트기기(Smart device)는 긍정적인 측면과 함께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보고된다. 스마트폰의 과몰입 및 중독으로 인한 부작용은 이제 개인적인 차원에서 벗어나 사회 전체의 문제로 이슈화되고 있다[11]. 과거에는 도박이나 알코올, 약물, 인터넷 등의 중독이 크게 문제시 되었으나 근래에는 스마트폰 사용시간이 급속도로 길어지면서 이 또한 중독 또는 과몰입이라는 극단적 결과로 나타나고 있으며, 중독의 주체 역시 점진적으로 하향화되고 있다[12].
전자미디어는 무엇인가? 한국사회는 21세기 정보화 시대로 진입하며 정치, 경제, 문화, 교육의 모든 국면에서 전자미디어 시대로의 새로운 변화를 맞이하였다. 텔레비전과 컴퓨터로 대표되는 전자미디어(Electronic media)는 신문이나 잡지를 주로 통칭하는 활자미디어(Print media)에 반하는 것으로, 전자 통신 기술을 활용한 정보전달 매체를 총칭하는 용어이다[1]. 근래에는 일상생활에서 컴퓨터, 텔레비전 등의 전자 미디어 매체를 이용하거나 이에 노출되는 비중이 아동의 경우 하루의 6시간(25%) 이상으로 보고되었다[2].
스마트폰의 특징은 무엇인가? 이 스마트폰은 개발 이후 20여년이 지난 지금 현대인의 사고방식과 생활양식을 과거와는 상반되게 변화시켰다[7]. 스마트폰은 컴퓨터와 휴대전화의 기능이 통합된 지능형 단말기로 사용자가 자유롭게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할 수 있으며, 이동 중에도 인터넷 통신을 이용하거나 파일 전송 등이 가능하다[8]. 단지 전화가 주요 기능이었던 휴대폰과 달리 스마트폰은 의사소통의 대체수단으로서 문자 교환을 정착시켰고 캠코더・사진기・계산기・시계・신용카드 등의 일상생활 주변 기기들을 한 기기 내에 통합시켜 다양한 전자제품의 사장현상을 증가시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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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7)

  1. Kaiser Family Foundation, "Zero to six: Electronic media in the lives of infant, toddlers and preschoolers", Menlo Park, 2003. 

  2. 한국인터넷진흥원, 2007년 상반기 정보화 실태조사, 한국인터넷진흥원, 2007. 

  3. 방송통신위원회, 인터넷이용실태조사, 방송통신위원회, 2012. 

  4. 이원석, 성영화, "유아의 스마트폰 이용과 관련한 어머니의 인식", 육아정책연구, 제6권, 제1호, pp.20-38, 2012. 

  5. 양선아, 권오성, "육아도우미 스마트폰, 그 치명적 유혹", 한겨레 뉴스, 2013년 12월 31일에서 인출. 

  6. http://www.MarketingProfs.com 

  7. 김동욱, 다가온 미래 스마트 라이프, 서울: 삼인. 2012. 

  8. http://terms.naver.com/entry.nhn 

  9. 김기환, "과학시간, 온도계 대신 스마트폰을 꺼냈다", 중앙일보 16면, 2014년 6월 12일에서 인출. 

  10. 임영택, "'이지와 엘리', 유아들 재미.영어교육 한번에", 매일경제 2013년 9월 16일에서 인출. 

  11. 현은자, 박은미, 조메리명희, 김태영, "어머니의 스마트폰 중독 수준 및 우울 점수와 유아의 문제 행동과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제33권, 제5호, pp.181-205, 2013. 

  12. 윤경환, "스마트폰에 빠진 한국인", 서울경제 16면, 2014년 9월 5일에서 인출. 

  13. 한국인터넷진흥원, 2011년 인터넷 이용 실태조사, 한국인터넷진흥원, 2011. 

  14. 변기원, "유아 스마트폰 사용, 이대로라면 심각하다", 브레인미디어, 2012년 8월 21일에서 인출. 

  15. 김보연, 고등학생의 인터넷 게임 과몰입 및 스마트폰 중독과 수면부족 및 스트레스와의 관계, 삼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16. 이윤미, 유아와 어머니의 스마트폰 사용습관, 유아의 주의집중 및 자기조절력 간의 관계,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17. 강준식, "산성유치원, 스마트폰 과다사용예방 인형극 관람", 충북일보, 2014년 11월 14일에서 인출. 

  18. 노관호, 손석한, "7살 아들 스마트폰 게임 과몰입", 레이디경향, 2014년 11월 1일에서 인출. 

  19. 유은영, 가정에서의 미디어 경험과 유아 창의성 간의 관계,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20. 조은정, 유아의 인터넷 게임 과몰입 경향성과 정서조절 및 공격성,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21. 최정숙, 유아의 스마트폰 중독과 정신건강에 미치는 어머니의 스마트폰 중독과 양육효능감의 영향, 명지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22. 공영일, "스마트폰의 함의와 시사점", 방송통신정책, 제2권 제4호, pp.1-22, 2010. 

  23. 조은하,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인성교육에 대한 인식과 실천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과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2013. 

  24. 정아란, 유아의 컴퓨터 게임 과몰입 예방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연구, 공주대학교 대학원 유아 교육학과, 박사학위논문, 2007. 

  25. 방효국, 만 5세 유아의 스마트폰 게임과 몰입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26. 정아란, 엄기영, "만 5세 유아의 컴퓨터 게임 이용 실태 분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13권, 제2호, pp.89-114, 2006. 

  27. E. McGinnis and A. P. Goldstein, "Skillstreaming in early childhood, Illinois: Research Press, 1990. 

  28. 이원영, 박찬옥, 노영희, "유아의 사회성 발달 프로그램 개발 연구", 유아교육연구, 제13권, pp.65-92, 1993. 

  29. 유지연, 영아와 어머니간의 애착유형과 양육환경이 영아의 문제행동에미치는 영향,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30. 박혜원, 유아의 기질 및 기질에 대한 어머니의 만족도가 유아의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31. 황태경, 유아의 스마트기기 사용실태와 중독성, 자기조절력, 친사회적 행동 간의관계, 신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32. 한국정보화진흥원, 스마트폰 중독 실태 보고, 한국정보화진흥원, 2012. 

  33. http://www.nonsannews.co.kr/news 

  34. http://www.snakorea.com/news 

  35. http://gbin.co.kr/ArticleView.asp 

  36. 황경혜, 유양숙, 조옥희, "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사용 정도에 따른 상지통증, 불안, 우울 및 대인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10호, 2012. 

  37. 김병년,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이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3호,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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