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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입시 제도의 공정성에 대한 대학생들의 인식 원문보기


이현경 (중앙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심리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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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입시 제도의 공정성이 어떻게 지각되는지를 탐색한 연구이다. 구체적으로 대학생들이 어떤 입시 제도를 공정하다고 인지하는지, 어떤 제도를 불공정하다고 인지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제도에 대한 공정성 지각에 차이를 가져오는 변인을 조사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Mixd Methods를 수행하였다. 양적 연구에서는 Kay와 Jost(2003)의 Complementary justice 척도를 번안하여 다섯 개의 입시 제도에 대한 지각된 공정성을 각각 측정하고, 제도별로 점수의 차이가 유의한지를 검증하였다. 그리고 이 차이가 학벌주의 심각성, 연고주의 심각성, 목표 헌신, 부자에 대한 인지, 물질주의 가치관에 의해 설명되는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the way college students perceive fairness of the University entrance examination systems. To be specific, the purposes of this study is to find which systems students consider fair or unfair, and to examine variables that cause differences in perception of fairness. To this ...

주제어

#공정성 교육 공정성 지각된 불공정성 학벌주의 입시 제도 Fairness Perceived injustice Academicism Admission process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현경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심리학과 심리학전공
지도교수 정태연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v, 91 p.
키워드 공정성 교육 공정성 지각된 불공정성 학벌주의 입시 제도 Fairness Perceived injustice Academicism Admission process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65724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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