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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집 만 5세반 과학교육 활성화를 위한 협력적 실행연구 원문보기


한송이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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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어린이집 만 5세반 과학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두 명의 교사와 연구자가 노을반에서 이루어지는 과학교육의 문제를 인식하고, 협력적 실행연구를 통해 이를 개선하고자 하였다. 그 과정에서 나타난 유아, 교사, 연구자의 변화와 그 의미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아래와 같이 연구 문제를 선정하였다.

연구 문제 1. 어린이집 만 5세반 과학교육 활성화를 위한 협력적 실행연구는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연구 문제 2. 어린이집 만 5세반 과학교육 활성화를 위한 협력적 실행연구를 통해 유아, 교사, 연구자에게 어떤 변화가 있었는가?

본 연구에서는 2019년 9월부터 2020년 1월말까지 약 4개월동안 연구자가 주임교사로 근무하고 있는 E직장어린이집에서 이루어졌다. 연구참여자는 노을반 담임교사 2명과 만 5세 노을반 유아 8명과 연구자이다. 자료는 참여관찰, 면담, 저널, 검사, 계획안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tends to improve the problem of science education done in Noeul class through study on Collaborative Action Research as 2 teachers and researcher recognize the problem in order to activate science education for children of 5 years old in full in Childcare Center. The variation of childr...

학위논문 정보

저자 한송이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조형숙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vii, 141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65746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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