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과학의 과정중심 통합 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과 태도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Process-Based Integrated Mathematics·Science Activities on Children's Science Process Skills and Scientific Attitude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3 no.10, 2012년, pp.4462 - 4470  

김용숙 (중부대학교 유아교육과) ,  함은숙 (원광대학교 유아교육과) ,  서의정 (서정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수 과학의 과정중심 통합 활동이 유아들의 과학적 탐구능력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 현장에서의 효율적인 교수학습 및 환경구성을 마련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대상은 전라북도 I시에 위치한 W대학 부속 유치원 만3세 만5세 유아 89명을 대상으로 각 연령별 발달을 고려한 주제를 각각 선정하여 수 과학의 과정중심 통합 활동을 실행하였다. 자료 분석SPSS for Window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대응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고,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수 과학의 과정중심 통합 활동을 실시한 결과 과학적 탐구 능력과 과학적 태도를 구성하고 있는 각 하위 요인들이 연령별, 성별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수 과학 과정중심 통합 활동이 만3세 5세 유아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활동임을 시사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effects of process-based integrated Mathematics Science Activities on children's science process skills and scientific attitudes and arrange efficient teaching and learning environment in the field. The subjects of research were 89 three-year and five-year old childre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유아와 교사는 함께 조사를 어떻게 수행할 것인지에 대해 함께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고 활동 진행과정에서 교사는 유아들의 사고가 확장되고 지속될 수 있도록 활동에 대해 자주 회상하고 토의하였다. 토의활동은 그룹별 협의 시간 갖기, 각 활동이 끝나기 전에 유아가 자신의 조사과정에 대해 간단하게 발표하기 등으로 이루어졌다.
  • 그러므로 유아에게는 수학과 과학을 구분하여 제시하기보다는 과학 활동 안에 수학적 사고나 기술을 적용하여 제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수학과 과학의 과정중심 통합 활동이 유아들의 연령과 성별로 과학적 태도와 탐구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수학과 과학의 통합적 접근의 필요성을 재조명하고 현장에서의 효율적인 교수방법을 마련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통합교육이란? 교육과정의 통합이란 교육과정이 분리되거나 독립되어 있는 요소들을 상호 관련짓고 하나의 의미 있는 체계로 발전시키는 과정이다[8]. 그러므로 통합교육이란 교과 영역 간의 공통된 개념이나 기능을 묶어 교육 내용이나 활동 방법을 구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실제로 교과 영역과 관련된 연구들이 이론과 실제에 근거를 제공해주고 있으나 교과에 따른 기술과 개념의 폭넓은 활용과 적용을 위해 교과 영역 간의 통합에 관한 연구가 부족함을 인식하고, 그 필요성을 제기하였다[13].
교육과정의 통합이란? 유아교육과정에서 통합의 개념은 필연성을 가지고 있으나 통합의 내용과 방법에 있어 미흡함을 제시하였다[2]. 교육과정의 통합이란 교육과정이 분리되거나 독립되어 있는 요소들을 상호 관련짓고 하나의 의미 있는 체계로 발전시키는 과정이다[8]. 그러므로 통합교육이란 교과 영역 간의 공통된 개념이나 기능을 묶어 교육 내용이나 활동 방법을 구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수 과학의 과정중심 통합 활동이 유아들의 과학적 탐구능력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자료 분석은 SPSS for Window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대응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고,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수 과학의 과정중심 통합 활동을 실시한 결과 과학적 탐구 능력과 과학적 태도를 구성하고 있는 각 하위 요인들이 연령별, 성별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수 과학 과정중심 통합 활동이 만3세 5세 유아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활동임을 시사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s Development. Materials Using Mathernatics Education for Preschool Children, 2005. 

  2. Kim, Young Ok. Rationale and forms of early childhood curriculum integration: Focusing on the Forgarty models. Korean Jou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8(5), 77-92. 2008. 

  3. Kim, Suk Ja. The effect of integrated kindergarten mathematics and science activities on children's inquiry development in mathe- matics and science. journal of Korea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8 No.1, 173-203, 2001. 

  4. Kim, Suk Ja. Development of Program Model for lntegrated Mathematics and Science Education Activities in Kindergarten. journal of educational rssearch Vol. 40 No.3, 227-246, 2002. 

  5. Kim Suk Ja, Kwak Sang Sin, Hong Hee Ju Integrated Mathematics and Science Educational Activities as a Practical Approach Based on Analysis of Episodes in Activities Related to Mathematics and Science. journal of korea.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9 No.1, 221-249, 2002. 

  6. Kim, Ji-Seon. The Effects of Inquiring Science Lessons on the Attitude toward Science and Problem-Solving Ability of Young Children. Major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Department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2003. 

  7. Ma Ji-Sun. The Effect of integrated mathematics and science activities on mathematical achievement and scientific problem-solving ability in young children. Major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2001. 

  8. Min, Yong Seong. A Study on the Ways of Integrating the Curriculum Contents. Korean Association for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5 No. 2, 2005. 

  9. Shin, Eun Soo. A Study on Informal Mathematics Competence Based on Addition - Subtraction Abilities and Cognitive Strategies in Three-, Four-, and Five- Year-Old Children. Korean Jou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15(1), 101-121. 1995. 

  10. Yoo, Kyeong Sook. Analysis of differences formed from playdough activities based on constructivism as a scientific concept, processing skills and attitudes of young children according to methods of construction.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Chung-Ang University, 1999. 

  11. Yun, Eun Kyung. The Effects of Integrated Mathematics and Science Activities on Mathematical and Scientific Attitude of Young Children.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Chonnam National University, 2005. 

  12. Lee, Kyung Min. A Study the Effect of Science Education based on the Interactive Approach on Preschool Children's Scientific Concepts, Process Skills, and Attitude.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Chung-Ang University, 2000. 

  13. The Korean Society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Early childhood education", Paju: Yangseowon, 2005. 

  14. Hong, Hee Joo. A Study on perceptions of preservice and practicing kindergarten teachers toward integrating mathematics and science. Major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2002. 

  15. Beane, J. A. Curriculum integration and the disciplines of knowledge. Phi Delta Kappan.76(8). 616-623, 1995. 

  16. Berlin, D. F. The integration of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 Exploring the literature.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89(1), 73-80, 1989a. 

  17. Berlin, D. F. Science and Mathematics integration : Current status and future direction.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90(3), 254-257, 1990b. 

  18. Copley, J. V. The young child and mathematics. Washington,DC: NAEYC, 1999. 

  19. Drake, S. M. Creating integrated curriculum. California: Crown Press, 1997. 

  20. Derrington, M. L. Enrichment in the mathematics and science curriculum in the primary grades. School Science and Mathermatics, 93(1), 1-4, 1993. 

  21. Foster, G. W. Elementary Mathematics and Science Methods : Inquiry Teaching and Learning. Belmont, CA : Wadsworth Pub, 1999. 

  22. Gallenstein, N. L. Creative Construction of Mathematics and Science Concepts on Early Childhood, Washington DC : ACEI, 2003. 

  23. Lind, K. K. Exploring science in early childhood: A developmental approach. Delmar Publishers, 1996. 

  24. Martin. D. J. Elementary science methods : Aconstructivist approach Albany, NY : Delmar, 1997. 

  25. Piaget, J. Science of education and the psychology of the child. N. Y. : Orlon Press, 1970. 

  26. Sprung, B. Physics is fun : Physics is important and physics belongs in the early childhood curriculum. Young Children. 5195, 29-33, 199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