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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로교육 지원을 위한 학교도서관 프로그램 활성화 방안 연구 : 인천지역 중학교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염유나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문헌정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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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 세계가 빠르게 변화함에 따라 교육과정 내에서 진로교육이 강조되고 있다. 따라서 변화하는 교육과정에 맞춰 학교도서관 역시 진로교육을 지원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교도서관의 도서관 전문 인력인 사서(사서교사)와 학교 교수 활동의 주체인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진로교육 지원을 위한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문헌 연구, 사례 연구, 설문 조사를 바탕으로 연구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서(사서교사)와 일반 교사 모두 진로교육 지원을 위한 학교도서관 프로그램의 효과 및 기대정도, 필요성, 활용에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사서(사서교사)와 일반 교사 모두 진로교육을 위한 내실 있는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가장 크게 느끼고 있었다. 중학교의 진로교육 강화를 위해 양질의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셋째, 체계적인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진로와 직업 수업 시간 및 진로교사와의 연계를 중심으로 정규 교육과정 내 시간을 활용하여 진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넷째, 프로그램의 지속성을 위해 최소 한 학기 이상 장기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다섯째, 내실 있는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사서(사서교사), 일반교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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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hool libraries need to support the career education program as school career education program has been attracting attention due to a rapidly changing work environment.
This study suggested the activation plan of school library programs to support career education as a result of the surveys on...

학위논문 정보

저자 염유나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문헌정보교육전공
지도교수 김유승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v, 98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65748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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