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연구책임자 |
정영근
|
참여연구자 |
변희현
,
김희경
,
이근호
,
박종필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6-12 |
과제시작연도 |
2016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등록번호 |
TRKO201900002323 |
과제고유번호 |
1105011782 |
사업명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DB 구축일자 |
2019-06-15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2323 |
초록
▼
본 연구는 자유 학기 제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교육과정 실행을 중심으로 한 단위학교의 자유 학기 교육과정 경영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교육과정 경영에 관한 기초 탐색을 수행하고 자유 학기 교육과정 경영 실태와 인식을 파악하기 위해 자유 학기 담당자와 교과 담당교사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4개 학교를 대상으로 면담조사를 통해 사례 분석을 수행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자유 학기 교육과정 경영 방안을 제시하였다.
제 Ⅱ장에서는 교육과정 경영의 의미를 살펴보고 자유 학기와의 관련성을 구명한 후 이를
본 연구는 자유 학기 제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교육과정 실행을 중심으로 한 단위학교의 자유 학기 교육과정 경영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교육과정 경영에 관한 기초 탐색을 수행하고 자유 학기 교육과정 경영 실태와 인식을 파악하기 위해 자유 학기 담당자와 교과 담당교사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4개 학교를 대상으로 면담조사를 통해 사례 분석을 수행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자유 학기 교육과정 경영 방안을 제시하였다.
제 Ⅱ장에서는 교육과정 경영의 의미를 살펴보고 자유 학기와의 관련성을 구명한 후 이를 기반으로 자유 학기 교육과정 경영 모형을 수립해보았다. 우선 본 연구에서는 교육과정이 학교경영구도의 중심축에 두어져야 한다는 관점을 바탕으로‘교육과정 경영이란 교육과정과 경영이 별개가 아닌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는 것으로, 교육과정이라고 하는 교육 활동을 전개하면서 동시에 그에 수반되는 조건·환경 정비 및 지원을 하는 활동’으로 개념 규정을 해 둔다.
우리나라의 경우 제6차 교육과정 이래로 교육과정 분권화·자율화라는 큰 원칙이 지속적으로 강조·추구되어오면서 학교경영이 전통적인 관리, 통제의 관점에서가 아니라 각 단위학교의 현실에 기반을 둔, 또한 학교 구성원들의 요구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변화될 것이 요청되어 왔다. 이러한 지속적인 변화와 맞물려 최근 시행되고 있는 자유학기제는 학교교육과정 경영의 필요성을 더욱 증대시키고 있다. 무엇보다 자유학기제가 교사들로 하여금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한 경영활동을 수행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종래와 달리, 교사 스스로 결정한 내용을 가르치기 위해서 학교 및 교실 상황 등을 고려하면서 교사 개인 차원이나 동료 교사, 또는 학교 차원에서 학생들의 조직 형태를 비롯하여 그에 필요한 제반 조건 정비나 지원사항을 강구하는 경영적 활동을 수행하는 일을 요구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자유 학기에 이루어지는 교육과정 활동 자체가 곧 학교 단위 교육과정 경영 활동이라고도 할 수 있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과정(절차, 단계)과 과제(과업, 구성요소)의 두 축을 가지고 자유 학기 교육과정 경영이 갖는 모습을 모형으로 제시해보았다. 먼저 교육과정을 중심에 두고 외곽에 교육과정활동의 조건 정비 및 지원으로서의 경영을 설정하여 교육과정 개발을 중심으로 한 경영 체제의 틀을 갖추도록 하는 것으로 모형의 윤곽을 설정하였다. 특히 사람의 행위를 나타내는‘분산적 리더십’과‘학습공동체’를 교육과정 개발의 가운데 설정함으로써 교육과정 의사결정을 통해 필요 경영 활동을 결정하는 구도를 만들고자 하였다. 또한 교사들이 학교의 상황 등을 고려하여 유연한 교육과정 경영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학교 기반의 교육과정 개발에서 원용되는 ‘상황분석’과 ‘상호작용적 과정’을 설정하였다. 아울러 개념적으로 교육과정활동과 경영활동을 구분하여 이 양자의 관계도 경우에 따라는 상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상정하였다. 그 결과 모형의 구성은 크게 네 가지 관련 구도를 갖추도록 하였다.
즉, ①종래의 연구·개발(R&D) 절차에 따른 교육과정 패키지보다는 개선·발전의 의미로서의 교육과정 개발, ②교육 과정활동의 조건 정비 및 지원으로서의 학교 내 경영활동, ③교육 과정 활동의 조건 정비 및 지원으로서의 학교 밖 연계 경영 활동, ④교육 과정과 경영활동 기반으로서의 ‘분산적 리더십’과 ‘학습공동체’로 구성하였다.
제 Ⅲ장에서는 학교 현장의 자유 학기 교육과정 경영 실태 및 인식 조사 결과를 토대로 학교 안팎의 경영(조직, 예산, 인사․배치, 시설․설비, 역량 및 문화·관계, 지역사회·학부모) 지원 방안을 논의하였다. 실태·인식 조사 결과를 요약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예산과 관련하여 자유 학기 이전에 비해 교과 수업을 위한 예산이 늘어났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었다. 둘째, 인사·배치 관련하여 외부 강사가 가장 필요한 활동은 예술·체육활동, 주제 선택활동이었으며, 전반적으로 단위학교에서는 외부강사 확보에 어느 정도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셋째, 시설·설비 관련하여 단위학교에서는 공통적으로 다양한 동아리 활동을 운영하기 위한 공간, 신체활동을 위한 운동장(체육관) 같은 넓은 공간이 부족하다고 응답하였다. 넷째, 역량 및 문화·관계 관련하여 약 60%의 교사가 학교 내 교사 학습공동체 운영을 하고 있다고 응답하였고, 또한 자유학기제를 운영하면서 교사들 간의 문제(갈등, 트러블)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분야는 ‘교과 시수 감축’, ‘시간표 편성’등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지역사회·학부모 관련하여 학교별 지역의 체험장을 ‘20개 미만’(55.4%), ‘21∼25개’(20.9%) 정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며, 학생당 지역 체험장 활용 회수는 ‘2회’가 가장 많았다. 또한 대부분의 학교에서 학부모지원단을 구성하였고, 주로 체험활동, 진로탐색 활동을 지원하는 역할을 하고 있었다.
이러한 조사 결과에 따라 교육과정 경영지원방안은 학교 소재지별, 학교 규모별로 상황에 알맞게 차별적으로 지원되어야 할 것이며, 자유 학기 제의 성공적 운영을 위해서는 역량 및 문화·관계 부분이 중요하게 작용하므로 자유학기제 이해 및 공감대 형성, 교사 간 갈등 해소, 교사 간 협력·소통, 분산적 리더십 발휘를 통해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방향으로 강조하고 지원되어야 할 것이다.
제Ⅳ장에서는 사례연구를 통해 자유학기 교육과정 경영실태 및 인식, 성공요인 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학교규모 및 지역을 고려하여 강원도 A교, 충북B교, 서울C교, 경기 D교의 4개 학교를 대상으로 7월과 9월에 각각 인터뷰를 수행하였다.
첫째, 각 학교는 교과 시간과 창의적 체험활동 등의 시수를 감축하여 자유 학기 활동을 편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과 수업방식은 교과·단원 특성에 따라 적절히 강의식을 취하면서 학생 참여형 수업인 모둠학습 및 토론식, 자기주도학습, 탐구식, 게임수업, 과제해결 수업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고 있었다. 교과 간 연계 융합 수업은 대체로 3~4회(A 교 2회, B 교 4회, C 교 3회, D 교 3회) 정도 실시하는 것으로, 연계 교과 수는 2~4개 교과(A 교 2개 교과, B 교 3개 교과, C 교 4개 교과, D 교 3개 교과)를 대상으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평가는 학교생활기록부의 기재 대상 인주 평가가 3∼4회(A 교 4회, B 교 3회, C 교 3회, D 교 3회)이고, 필요에 따라 형성·과정평가를 수시로 실시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둘째, 자유 학기의 준비·계획은 대체로 연말부터 시작되어 전년도 교육과정평가회, 교육과정 편제·편성표 작성, 수요 조사(상황분석의 일환), 자유학기제 운영조직 구성 및 정비, 자유학기제 실행계획 수립, 대상 학년 학생 사전교육(안내) 및 학부모 설명회, 진로성숙도 또는 진로유형검사 실시, 학습공동체 구성 등의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실행단계에서는 교과 수업의 경우 학생 참여형 수업 실시 및 과정 중심 평가, 수업공개 실시, 자유 학기 활동에서는 수요 조사 및 자유 학기 활동 실시, 체험활동은 교내 진로탐색 활동, 지역사회 진로체험 활동, 진로 캠프 실시, 학습공동체 운영 등이 이루어지고 있다. 한편 종료·평가 단계에서는 자유 학기 활동 학생 만족도 및 학부모 설문지 조사 실시, 자유학기제 발표회 및 전시회 개최, 자유 학기의 학생생활기록부 기록, 자유 학기 교육과정평가회 실시 및 환류 등의 노력이 기울여지고 있다.
셋째, 자유학기제 운영조직과 통상의 학교조직·기구가 공식조직으로 결합되어 있는 양상이 나타났다. 명칭은 달리하지만 학교마다 자유학기제 운영조직을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었다. 통상의 학교조직으로는 교과협의회, 학년 협의회, 교육과정 협의회, 교육과정위원회, 학교 운영위원회가 가동되고 있었다. 그밖에 비공식 조직으로는 교사연구회(A 교, B 교 등)가 조직되고 있었다.
넷째, 자유 학기에서 볼 수 있는 인사의 가장 커다란 특징은 학교 교사만이 대상이 아니라 지역 인사 및 학부모까지 대상이 된다는 점이다. 학교 교사의 경우 수업 담당 등의 통상의 인사뿐만 아니라, 자유 학기 활동 담당 및 외부 전문강사와의 협력 교사, 체험활동 담당 등 보다 광범위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유 학기 활동을 중심으로 한 외부 전문강사 확보 및 배치, 학부모의 경우 학부모지원단 구성 및 체험활동 인솔 등 배치 지원 등이 주요한 문제로 다루어지고 있다.
다섯째, 자유학기운영관련예산현황이다. 자유학기제 운영을 위해 필요한 예산은 정부 지원 예산(A 교 2,600만 원, B 교 2,400만 원, C 교 2,800만 원, D 교 2,500만 원, 특별 교부금을 시·도교육청을 통해 지급), 교육청 지원 예산(B 교의 경우 교육지원청에서 400만 원 지원), 학교 자체 확보 예산(A 교 공모사업 등 3,000만 원 정도 확보, D 교의 경우 연구회 공모를 통해 250만 원 확보), 기타 지자체 지원 예산(C고 관할 구청 교사 연구활동 지원 250만 원) 등으로 확보될 수 있지만, 학교에 따라 다양하게 운용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여섯째, 자유항 키 운영 관련 시설·설비 현황이다. 자유학기제 지원 예산으로 시설·설비를 확충하거나 새롭게 확보하거나 하는 것은 거의 없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기본적으로 시설·설비는 대규모의 예산을 필요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지원 예산에서 확충 및 새롭게 확보하는 것은 무리이기 때문인 것으로 추정된다.
일곱째, 자유항 키 운영 관련 교사 역량 및 학교·교사의 문화·관계 현황이다. 자유 학기에는 교사 역량 형성과 관련하여 통상의 연수 외에, 조사대상 학교 모두‘학습공동체’를 구성·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공동체를 통해 학교가 학습조직화되는 분위기를 파악할 수 있었다. 교사 간, 혹은 교사와 학생 간 소통과 교감이 증가하고 있으며, 먼저 경험한 교사의 직접적인 경험과 자료의 공유 및 확산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리더십의 경우도 종래의 관리자 주도의 관리형 리더십에서 학교 구성원이 참여하는 분산적 리더십으로의 변화 모습이 확인되었다.
여덟째, 자유항 키 운영 관련 학교 밖 연계 현황이다. 대체로 학부모와의 연계는‘학부모지원단’의 구성·운용으로 연계가 이루어지고 있었다. 지역과의 연계는 진로 체험장 및 교육기부, 외부 전문강사, 기관 협력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교육청과의 연계는 통상의 행정업무 외에 특히 자유 학기 활동과 관련하여 교육기부(외부 전문강사 등) 및 체험장 확보, 교사 연수 지원 등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볼 수 있었다.
제Ⅴ장에서는 본 연구에서 구안한 자유학기 교육과정 경영 활동의 과정·국면(단계)과 요소를 중심으로 단위학교의 자유학기 교육과정 경영 방안을 모색하였다.
첫째, 단위학교가 자유학기의 교육과정 경영을 위해서는 먼저 종래의 전달위주의교육과정편성·운영의틀을 벗어나 자유학기 교육과정에 주어진 의사결정의 자율성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어야 한다. 단위학교가 자유학기 교육과정을 둘러싼 경영 활동을 전개하기 위해서는 크게두가지, 즉‘자유학기 교육과정을 둘러싼 경영요소의 구도’와‘조건정비·지원으로서의 경영활동이 요구되는 교육과정 활동요소’를 파악할 필요가있다. 이를 바탕으로‘절차적 측면에서 과정·국면(단계)에 따른 자유학기 교육과정 경영의 주요내용’을 파악하여 기획·설계하고 실행해야 할 것으로 본다. 또한 단위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과정경영을 좌우하는 가장 커다란 요소는 ‘리더십’이다. 자유학기 교육과정 경영과 관련하여 본연구를 통해파악한 리더십의 가장 커다란 특징은‘분산적리더십’이 발휘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단위학교의 교육과정 경영에는 분산적 리더십이 발휘되는 구도를 형성할 필요가 있다.
둘째, 자유 학기 교과 교육과정 경영을 위한 조직으로는 교과 교육과정을 전체적으로 조정하고 조직하는 학교 전체 차원의 자유항 키 운영 조직을 구성할 필요가 있다. 또한 자유 학기를 직접 실행하는 교사의 교과별 협의회와 학년 협의회가 필요하다. 이때 협의회는 비형식적이며 수시로 이루어지는 방식이 가장 효과적이므로 자유 학기 경험자가 자유 학기 학년을 담당하는 교과 교사에 포함되도록 조직하고 수시로 협의 가능한 자리 배치 등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외부 인사의 활용은 학생 참여·활동 중심의 수업에서 필요한데, 비용이 발생하는 강사 채용보다는 재능기부나 기관 협조 등의 방식을 적극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한편, 자유 학기 수업에는 일반 학기보다 예산이 많이 사용되므로 학기 초에 교과별로 예산을 산정하여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다. 자유 학기 예산으로 확보가 어려운 물품이나 자료의 경우 교과 예산이나 학습준비물 예산에서 구입하는 것도 하나의 방안으로 생각할 수 있다.
교과교실을 포함한 특별실을 사용하는 수업을 고려하여 학급별 특별 실사용 일정을 전체적으로 조율하는 담당자가 필요하다. 아울러 교과 수업의 혁신을 위한 구체적인 실행 방법을 공유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연수 및 학습공동체에 참여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부장교사와 같은 중간 관리자들은 원활한 의사소통의 매개자 및 조정자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하는 것이 필요하며, 동료 교사들 간에 서로 격려하며 원활한 의사소통을 바탕으로 협의 가능한 문화와 관계는 자유 학기 실행에 큰 영향을 미친다.
셋째, 자유 학기 활동 교육과정 경영을 위해서는 자유 학기 활동의‘지향점’을 보다 명료화하여 준비·계획하고 실행, 종료·평가를 할 필요가 있다. 이 자유 학기 활동 전개의 기반으로서의 조건 정비와 지원이 충분히 이루어져야 하며 학교 구성원이 참여하는 분산적 리더십 발휘가 요구된다. 특히 자유 학기 활동의 전개 과정에서 학부모 및 지역과의 연계가 이루어지는 것을 커다란 특징임을 강조하였다.
이와 같은 자유 학기 활동 교육과정 경영의 효과성·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사항을 유념할 필요가 있다. 첫째, 자유학기제는 교육과정 전반과 관련이 커서 일부 부서가 전담 운영할 경우 성공적인 결과를 이끌어내기가 어렵다. 따라서 주관 부서는 존재하되, 학교 내 모든 부서가 유기적으로 협력해서 운영하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강사료 지 급등에 과도한 비용이 사용되지 않도록 하고 일회성 프로그램 운영에 예산이 편중되지 않도록 적절히 배분한다. 자유 학기 활동에 필요한 예산을 이용할 시 당해 연도뿐만 아니라 다음 연도, 차차 연도의 계획을 예상하여 편성하며, 자원봉사 등을 활용하고 무료 체험 등을 발굴하여 일회적인 진로체험에 과도한 비용이 들지 않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 셋째, 교육공동체가 모두 참여하는 회의나 연수 등 학습공동체 프로그램을 시스템화할 필요가 있다. 전문적인 학습공동체 활성화를 통해 교사의 전문성이 향상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연수 및 워크숍을 통해 교사들의 자존감을 높인다. 교사들 외에도 학교의 또 다른 구성원이라 할 수 있는 학생, 학부모가 주체적으로 교육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길을 열어주어야 한다. 이를 위해 학생 자치활동을 장려하고, 학부모 연수 등을 실시하는 것도 고려해야 한다. 또한 학부모 진로코치 양성 프로그램을 통해 학부모 진로코치를 체계적으로 양성하고 학생 체험 시 인솔 등의 활동에 적극 활용한다. 넷째, 자유 학기 활동은 학년의 경계와 교과의 경계를 벗어나야 원활한 활동이 실시될 수 있다. 교과협의회, 학년 협의회, 영역별 협의회, TF 팀 협의회 등을 통해 서로 의견을 나누고 조정하는 문화를 조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교사 간의 협력적인 문화 조성 외에도, 교사-학부모 간, 교사와 지역사회 간 상호 이해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협의 기회를 만들고 교육 결과를 공유할 수 있는 전시회나 평가회 등을 실시하는 것도 계획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자유 학기 교육과정 경영 방안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예산과 학습공동체의 지원이 어떤 형태로든 필요하다고 보고 이와 관련한 정책 제언을 제시하였다.
첫째, ‘단위학교의 자유 학기 교육과정 경영활동을 촉진시키기 위한 예산 확보 지원 경로를 다양화할 것’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한 추진 전략으로 ①자유학기제 운영에 필요한 예산 확보 경로를 ‘직접 예산’과 ‘간접 예산’의 양방(Two Track)에서 접근할 것, ②직접 예산 지원의 안정성과 지속성을 담보하기 위해 교육부 특별 교부금(이하, ‘특교’라고 칭함)정부 지원금을‘학교 운영비’로 전환, 교육청과 지방자치단체가 연계한‘지방 지원금’의 도입 및 확충, 학교 자체 예산 확보를 도모할 것, ③시·도교육청과 교육지원청 수준에서 간접 예산을 확보하여 관할 학교에 온라인 및 오프라인시스템으로 보급·지원하고, 이를 위한‘코디네이터’를 구축하여 운영할 것 등을 제시하였다. 둘째, ‘교사의 접근성을 고려하여 중앙 및 지방차원의 학습공동체 지원 체제를 구축할 것’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한 추진전략으로 ①중앙 차원에서는 자유학기제 지원센터와 국가교육과정 정보 센터의 재구축, 지방차원에서는 시·도교육청(또는 시·도교육연수원)과 교육지원 청의‘교육과정 자원센터’를 구축하여 교사의 학습공동체 활동을 지원할 것, ②근접 단위의 학교 간 학습공동체 교류를 위한'거점학교'를 구축하여 학교 간 정보 교류 및 실천 사례 공유, 실천성과의 확산을 도모할 것을 제시하였다.
(출처 : 연구요약 6p)
Abstract
▼
In this research, we aimed to devise and propose some helpful school-based curriculum management plans to support the ‘free semester system’ in middle school.
In order to achieve this research goal, we first reviewed basic concepts and issues of curriculum management. Second, we investigated the
In this research, we aimed to devise and propose some helpful school-based curriculum management plans to support the ‘free semester system’ in middle school.
In order to achieve this research goal, we first reviewed basic concepts and issues of curriculum management. Second, we investigated the current status and teachers perception of curriculum management implemented in middle schools. Also we researched the perceptions and attitudes of the teachers in the middle schools which have already applied the Free Semester System in 2015. Third, we interviewed teachers at four selected schools about problems and know-how for success in terms of the curriculum management point of view. Based on the research results, we establishedand proposed some school-based curriculum management plans for the Free Semester.
In Chapter II, after exploring the meaning of curriculum management, we established the model of school-based curriculum management for free semester. There are various aspects of curriculum management. However we focused on six key factors in this model, which are organization, budget, human resources, facility resources, teacher competency·culture·relationship, local community and parents. These six key factors are very closely connected and work together to promote the implementation of the curriculum. Also, ‘distributed leadership’ and ‘professional learning community’ are most important factors and maintain core location in the school-based curriculum management model, because they are related to personal attribute which has great effect on the entire management factors.
In Chapter Ⅲ, we surveyed about 148 schools and 1,602 teachers to figure out current status and perceptions of curriculum management in order to grasp the realities of the schools. based on survey results, we discussed implications for issues surrounding school-based curriculum management. The results are summarized as follows: (1) In terms of budget, there is a perceived cost increase even in the subject teaching for operating free semester. It is because class hours comprise work-based learning activities so that instructional aids, resources, and equipments are considerably increased compared to what they used to be. Also schools in the rural areas need more transportation expenses for experience activity. (2) As for human resources affairs, outside lecturers are mostly needed by art & sports activities and various free-choiceactivities. In general, schools are having difficulties in negotiating and engaging outside lecturers. (3) As for school facilities, teachers commonly perceived lack of classroomsor special rooms for a variety of club activities and wide spaces for physical activities.
(4) Also teachers’ competency, relationships, and school culture are important factors of school-based curriculum management. About 60% of teachers answered that they organize and conduct professional learning communities to enhance teaching & leaning quality. However, the proportion of enthusiastic attitude showed decreasing tendency as the school size grow up. Also conflict between teachers usually occurs when they discuss about ‘reducing of subject time’ or ‘drawing up of a timetable’ (5) local community & parents in most cases supports students’ on-the-job experience. Onaverage, individual student gains two times of on-the-job experience per year. Localcommunity and parent-support-group could be a strong facilitator of on-the-job experience. It seems that free semester could be successful only if the whole local community and parents works together with schools.
In Chapter IV, we conducted case studies of four best-performing schools. Four schools are selected based on their performance, location, and school size. According to the case study results, schools started preparation and design for free semester program at the end of the previous year. They made a investigation into demand and situation surrounding school in order to establish overall curriculum setting for free semester. Also they operate various conference or meeting (for example, conference-communication-within grade, conference-communication-within subject,curriculum conference, curriculum committee, school management committee, advisorycommittee, and etc.) so as to discuss important issues and make decisions. Theimportant key factor to success which is revealed from the case study was ‘distributedleadership’ Although there could be very different positions of leadership in schools,distributed leadership has necessary and positive role especially in free semester.
Teacher’s leadership role begins in the classroom with the influence on students and extends beyond the classroom to work collaboratively with colleagues in free semester.
In Chapter V, based on analysis conducted in above chapters, we tried to come up with some school-based curriculum management plans. (1) First of all, we figured out key factors of curriculum management, which are ①organization, ②budget, ③humanresources, ④ facility resources, ⑤ teacher competency·culture·relationship, ⑥ local community and parents. In the second place, we figured out which of the curriculum activity and which period in the free semester could require the key factors of curriculum management. Also, we suggested useful tips of applying key factors whenit’s crucially needed. (2) we put a special emphasis on the necessity and importance of ‘distributed leadership’ for school-based curriculum management in free semester.
‘distributed leadership’ has significant influence on school culture and relationships.
Traditional schools tends to show bureaucratically and vertically structured organization. However, unlike the normal semester, students study normal lessons in the morning but every afternoon take part in what’s called a selective curriculum. The curriculum should be restructured to include such selective curriculum in free semester.
Instructional methods also should be changed to include debate time, laboratory practice hours, student activity-centered learning, and grouped study of researching. Also, various free-choice activities should be offered in free semester. In this context, it is impossible for a single individual (administrator or principal) to properly administer and lead a school. ‘distributed leadership’ secures every teacher’s full participation and promotes collaboration and harmonious work. (3) We also suggested that school should prepare for a systematic plan for the Free Semester in the light of situation analysis.
Situation analysis should include consumers of school education (students and parents) demands, the current educational issues, and environment of school. (4) We provided some general ideas for procuring the places for experiential learning by building a good network with local communities. Finally, we suggested a policy proposal for the government. That is, the government must support infrastructures (direct and indirect) to assure successful free semester program. professional learning communities could be one part of the indirect infrastructure. Establishing a professional learning community within a school does not occur quickly or spontaneously. Therefore, it requires dedicated and intentional effort such as government support policy.
(출처 : ABSTRACT 404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4
- 연구요약 ... 6
- 목차 ... 12
- 표목차 ... 15
- 그림목차 ... 21
- Ⅰ 서론 ... 22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3
- 2. 연구 내용 ... 26
- 3. 연구 추진 방법 ... 29
- Ⅱ 교육과정 경영 기초 탐색 ... 33
- 1. 학교경영 중심축으로서의 교육과정 ... 34
- 가. 교육과정 경영의 의미 ... 34
- 나. 교육과정 경영 논의의 전개 과정 ... 36
- 2. 교육과정 경영 관점 및 접근 방식 ... 41
- 3. 자유학기 교육과정 경영 ... 44
- 가. 자유학기제에 나타난 교육과정 경영의 관점 ... 44
- 나. 학교 기반 교육과정 경영과 자유학기 교육과정의 관련성 ... 47
- 다. 자유학기 교육과정 경영 모형 ... 48
- Ⅲ 자유학기 교육과정 경영 실태 및 인식 ... 67
- 1. 자유학기 교육과정 경영 실태 분석 ... 68
- 가. 실태조사 방법 및 분석 틀 ... 68
- 나. 실태 조사 결과 ... 71
- 다. 결과 논의 ... 104
- 2. 자유학기 교육과정 경영에 대한 교사 인식 분석 ... 111
- 가. 인식 조사 방법 및 분석 틀 ... 111
- 나. 인식 조사 결과 ... 112
- 다. 결과 논의 ... 141
- Ⅳ 자유학기 교육과정 경영 사례 분석 ... 146
- 1. 분석 대상 및 방법 ... 147
- 2. A교 자유학기 교육과정 경영 사례 ... 150
- 가. 학교 기본 정보 ... 150
- 나. 자유학기 교육과정 편성 ... 151
- 다. 자유학기 교육과정 경영 실제 ... 160
- 3. B교 자유학기 교육과정 경영 사례 ... 188
- 가. 학교 기본 정보 ... 188
- 나. 자유학기 교육과정 편성 ... 189
- 다. 자유학기 교육과정 경영 실제 ... 200
- 4. C교 자유학기 교육과정 경영 사례 ... 214
- 가. 학교 기본 정보 ... 214
- 나. 자유학기 교육과정 편성 ... 215
- 다. 자유학기 교육과정 경영 실제 ... 228
- 5. D교 자유학기 교육과정 경영 사례 ... 250
- 가. 학교 기본 정보 ... 250
- 나. 자유학기 교육과정 편성 ... 252
- 다. 자유학기 교육과정 경영 실제 ... 268
- Ⅴ 자유학기 교육과정 경영 방안 ... 285
- 1. 자유학기의 교육과정 경영 ... 286
- 가. 자유학기 교육과정 계획·실행 ... 286
- 나. 자유학기 교육과정 경영 ... 296
- 2. 교과의 교육과정 경영 ... 314
- 가. 교과 교육과정 계획・실행 ... 315
- 나. 교과 교육과정 경영 ... 327
- 3. 자유학기 활동의 교육과정 경영 ... 336
- 가. 자유학기 활동 교육과정 계획·실행·평가 ... 337
- 나. 자유학기 활동 경영 ... 348
- 다. 자유학기 활동 교육과정 경영의 리더십 ... 355
- Ⅵ 요약 및 정책 제언 ... 362
- 1. 요약 ... 363
- 가. 교육과정 경영의 기초 탐색 ... 363
- 나. 자유학기 교육과정 경영 실태 및 인식 ... 365
- 다. 자유학기 교육과정 경영 사례 ... 368
- 라. 자유학기 교육과정 경영 방안 ... 372
- 2. 정책 제언 ... 377
- 가. 단위학교의 자유학기 교육과정 경영의 예산 확보와 지원 경로 다양화 ... 377
- 나. 교사의 학습공동체 지원 체제 구축 ... 389
- 참 고 문 헌 ... 397
- ABSTRACT ... 404
- 부 록 ... 408
- [부록 1] 사례 분석 학교의 자유학기 교육과정 경영 실제 ... 409
- [부록 2] 자유학기 교육과정 경영 사례 학교 조사 결과 병치 비교표 ... 502
- [부록 3] 설문지 ... 510
- [부록 4] 시·도교육청 자유학기제 지원 관련 조사지 ... 533
- 끝페이지 ... 5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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